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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환경분야의 국내외 연구동향 및 시사점 (차량배출량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A Review of Emissions Studies for Transportation Engineering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7 - 18  

강종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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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책측면에서 국내의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는 그 중요성에 비해 구체화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외 교통환경 관련연구를 차량배출량 산정, 차량배출량감소 정책, 차량배출량감소 교통운영 관련연구로 구분하고 연구동향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국내의 차량배출량 산정관련 연구는 차량의 주행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거시적인 산정방법위주의 연구에 그치고 있어, 미시적인 배출량산정 모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차량배출량감소 정책관련 연구는 계량화된 기초자료를 축적하여 권역별 대기오염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정책을 수립해야 함을 강조하였으며, 차량배출량감소 교통운영관련 연구는 환경영향의 정량적 평가와 ITS 및 신호시스템의 영향을 고려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 개발을 통해 차량배출량을 최소화 시키는 교통신호운영전략의 수립이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하였다. 최근 교통분야에서 환경의 고려가 중요시 되는바, 본 연구결과가 연구자들에게 최근 연구사항을 신속히 파악하여 연구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기여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few studies on air pollution due to vehicle emissions in spite of the importance of this field. Therefore, this study describes trends and suggests implications through analysis relating to existing emissions research. This study has been divided into three areas. The first part is about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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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OBILE(US EPA, 1994), MVEI(CARB, 1996)와 같은 배출계수 모형은 사용하기 간편하나 실험적 데이터에 크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또한 COPERT(Computer Program to calculate Emission Road Traffic)와 같은 평균 속도 모형이 전체 도로망에 배출량과 연료소비량을 측정하기 좋으나 이 두 모델은 신호화된 도로에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했다. 따라서 MODEM 과 같은 속도, 가속도에 기초한 모델이 신호화된 도로망에서 적용시키기 적합한 형태라고 분석하였다.
  • 또한 교통계획시 교통과 환경분야가 유기적인 체계를 유지하고 대기질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 김갑수 등(1996)은 서울시의 경유자동차 보유현황 및 경유자동차 오염물질 배출특성을 분석하고 경유차량 배기가스가 장래 서울시의 대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였다. 또한 선진외국과 국내에서 시행중인 경유자동차 오염물질 저감대책의 타당성을 평가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서울시에 맞는 적절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환경 관련 분야 중 차량배출량과 관련된 국내외 최근 논문 100여 편을 복합적으로 분석하여 이 분야의 연구동향 및 시사점을 제시함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의 교통환경관련연구의 방향을 보다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교통환경정책 및 교통관리전략의 수립에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환경관련연구를 차량배출량 산정관련연구, 차량배출량감소 정책관련연구, 차량배출량감소 교통운영관련연구로 구분하고, 국외의 최근 연구방향과 국내 연구방향을 비교하여 향후 국내의 교통환경분야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교통환경분야 연구의 기반이 되는 차량 배출량 산정관련 국내외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국내의 차량배출량 산정관련 연구의 방향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절에서는 국내외 차량배출량감소 교통운영관련 국내외 연구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국내의 ITS 및 신호 시스템 등의 교통운영관련 사업의 평가 및 차량배출량저감방안연구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절에서는 국내외 차량배출량감소 정책관련 국내외 연구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국내의 교통환경정책의 연구 및 합리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험결과 가속이 차량배출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OS가 낮을수록 배출량이 높아 졌다. 신호시스템에서 정지수를 줄이는 것이 차량배출량을 최소화 시키는 방안이라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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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환경용량이란? 김운수(2001)는 교통계획과 대기환경관리가 상호 개별적으로 연구되어온 접근방식을 지양하고, 교통·환경을 매개할 수 있는 접근방법의 도로환경용량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도로환경용량은 기존의 도로별 물리적 용량개념에 더하여 도로변 대기오염도와 소음도 항목을 추가하여, 물리적 개념과 환경영향 개념을 종합화한 개념으로 정의된다. 도로환경용량을 산정할 경우, 기본요소는 도로 통행량/속도 관계식의 도출, 그리고 이를 통한 오염물질 배출량 및 소음도 산정, 도로변 확산을 통한 대기오염도 추정이다.
향후 차량배출량 산정관련연구의 시사점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향후 차량배출량 산정관련연구의 시사점 2가지를 도출하였다. 첫째, 차종별 개별차량 속도와 가속도를 이용하여 개별차량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를 산정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둘째, 이에 따른 배출량산정 모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도로환경용량을 산정할 경우 기본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환경용량은 기존의 도로별 물리적 용량개념에 더하여 도로변 대기오염도와 소음도 항목을 추가하여, 물리적 개념과 환경영향 개념을 종합화한 개념으로 정의된다. 도로환경용량을 산정할 경우, 기본요소는 도로 통행량/속도 관계식의 도출, 그리고 이를 통한 오염물질 배출량 및 소음도 산정, 도로변 확산을 통한 대기오염도 추정이다. 이를 이용하여 이동오염원에 의한 도로별 교통·환경영향을 포괄한 기준을 바탕으로 교통계획과 환경계획을 연계할 수 있는 정책목표로서 이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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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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