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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재경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지구단위 방재경로를 중심으로)
Predefined Access Routes for Quick Response to Disaster Area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6, 2007년, pp.43 - 53  

조용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이창주 (서울대학교)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기존의 소방도로는 법적 용어가 아닌 편의상 지칭하는 명칭으로 도로교통법이나 지방경찰청장 고시 등에 의한 주 정차 단속구간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시 소방차량의 현장접근이 늦어져 재산 및 인명 피해가 확대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애매했던 소방통로의 개념을 보완하고 새롭게 소방통로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새로운 용어인 방재경로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소방차량의 제원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방재경로 선정기법을 제안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법적 근거 및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위한 전담 관리 부서를 제안하였으며, 서울시 한개 동을 대상으로 한 화재발생 가상시나리오에서는 방재경로를 통한 소방차의 신속한 접근으로 피해가 감소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재경로 확보는 각종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화재 등 긴급 상황 시 시민의 안전 확보뿐만 아니라, 해당 도로의 주 정차 금지로 인한 도로의 혼잡완화로 향후 시민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in order to more concretely define the concept of the previously vaguely defined fire road, the authors propose new terminology called disaster prevention routes. These are defined as predefined access routes for the quick response to disaster areas. For this, the authors suggest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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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존의 애매했던 소방통로의 개념을 보완하고 새롭게 소방통로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새로운 용어인 방재경로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둘째, 방재경로상의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해 법적 근거를 제안하였으며, 셋째,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위해 방재경로 전담 관리 부서를 제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시 자치구의 지구단위내 소방통로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시 소방차량의 신속한 현장접근으로 재난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방재경로 개념 정립 및 선정 방법을 제시하며, 끝으로 사례연구를 통해 서울시 한개 동을 대상으로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겠다.
  • 본 연구는 최근 사전관리 즉 예방․대비에 중점을 둔 방재정책의 흐름에 부합하며, 기존 링크기반의 소방통로 관련 연구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경로기반의 방재경로를 제안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방재도로 설치 근거가 되는 법령 및 자치구에서 시행할 경우 관리부서 선정 및 역할에 대해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사전관리 즉 예방․대비에 중점을 둔 방재정책의 흐름에 부합하며, 기존 링크기반의 소방통로 관련 연구에서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경로기반의 방재경로를 제안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또한 효과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방재도로 설치 근거가 되는 법령 및 자치구에서 시행할 경우 관리부서 선정 및 역할에 대해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애매했던 소방통로의 개념을 보완하고 새롭게 소방통로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새로운 용어인 방재경로라는 개념을 도입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런 필요한 정책 중 가장 중요한 현안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사전의 철저한 분석과 계획을 통해 긴급 상황 시 소방차 등과 같은 긴급 차량이 무리 없이 이용 가능하도록 지정, 관리 주체가 지속적인 감시와 관리를 수행하도록 법적으로 지정해 놓은 긴급소방도로로써 소방차의 최단시간 현장접근 및 소방을 위한 작업 공간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출발지와 목적지의 각 도로 구간을 연결하는 하나의 경로(Route)개념으로 방재경로를 제안하여 사전에 지정된 경로를 소방차가 원활하여 주행하게 해줌으로써 최단시간으로 현장접근을 가능하게끔 한다. 여기서 사전에 지정된 경로(방재경로)는 철저한 관리와 감시를 통해 소방차량의 통행이 원활하도록 항상 유지되어 진다.
  • 주간선도로 및 보조간선도로를 중심으로 하는 서울시/자치구 방재경로 선정은 에서 정책적 제안으로만 제시하며, 본 연구에서는 동별 지역방재경로(지구단위 방재경로)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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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재는 발생 시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무엇 이전에 소화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화재는 발생시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Flash Over1) 이전에 소화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선진국의 경우 이 시간을 넘기기 전에 현장도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Flash Over 현상은 내부재질에 따라 3~8분경에 일어난다(이현영, 2005).
소방통로 및 소방차전용주차장과 관계된 업무는 어떤 실정인가? 소방통로 및 소방차전용주차장과 관계된 업무는 특정한 부서가 전담하고 있지 않고, 재난관리과, 도시계획과, 토목과, 주택과 등 여러 관계부서에 나뉘어져서 처리되고 있으며, 주차단속과 관련된 업무 또한 주차계획과, 관할 경찰서, 소방서 등으로 구분되어 개별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화재 등의 긴급 상황 시 재산 및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어떤 정책수립이 시급하다고 하는가? •화재 발생시 소방차량의 신속한 현장진입을 위한 소방통로 확보 •고가사다리차/굴절차 등이 작업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 확보 •불법 주․정차 근절을 위한 대책 수립 •지속적인 관리로 언제, 어느 곳에서 발생할지 모르는 긴급 상황에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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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현영(2005), '다중이용시설의 소방안전대책' 소방안전, 제25권 제1호 통권137호, pp.14-18 

  2. 이평강.최인창.김회서(2003), '건축물 화재안전을 위한 용도별 화재하중 적용에 관한 연구: 요구내화시간산정과 구획실내 화재온도예측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제19권 제9호 통권 제179호, pp.139-146 

  3. 강영옥.박미라(2005), '서울시 화재위험지도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 제5권 1호, pp.1-12 

  4. 백동승(2004), '도시재난관리체계 운영실태 분석 연구: 소방을 중심으로', 한국방재학회, 제4권 4호, pp.7-12 

  5. 최우혁(1999), 'GIS를 이용한 도시화재 연구: 강남구를 사례지역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긴급상황발생시 인명 대피 및 구조를 위한 교통망제어' 

  7.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2), '서울시 교통안전업무 추진체계정립에 관한 연구' 

  8.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1), '대도시 교통안전체계 비교연구(서울과 뉴욕시를 중심으로)' 

  9.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1-2005), 서울시재난사례집 

  10.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세계도시동향 

  11. 서울특별시(2004), 서울시방재관리계획 

  12.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13.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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