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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년별 독서방식이 어린이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Grade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Reading Method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the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4, 2007년, pp.251 - 271  

조미아 (중랑구립면목정보도서관)

초록

본 연구는 음독, 묵독, 다독, 정독, 통독, 발췌독 등의 독서방식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학년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2학년, 4학년, 6학년 12개 반의 전체 어린이 286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특성 검사지 결과와 질문지로 조사한 독서방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어린이들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독서방식은 정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독서방식은 2학년의 경우에는 통독, 4학년과 6학년 어린이의 경우에는 정독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grade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reading methods - "oral reading" "silent reading", "intensive reading", "extensive reading" "thorough reading", "selective reading" - influences on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12 c...

주제어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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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영미. 2003. 'SSR 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읽기 주도성 신장 방안'. 석사학위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3. 김형환. 2005. '자기주도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독해점검전략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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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소경희. 1998. 학교교육에 있어서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의 의미. '교육과정연구', 16(2): 329-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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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경화. 2005. 국어교육: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학습독서 전략 연구. '새국어교육', 71: 213-233 

  9. 이단순. 2006.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변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호남 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10. 조미아. 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1. 조미아. 2007. 독서방식이 아동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향에 미치는 영향 비교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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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최재복. 2006. '자기주도적 독서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성, 학습습관 및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14. 하옥선. 2003. 수준별 독서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어문학교육', 26: 309-364 

  15. 현정숙. 1999.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6. 현정숙. 박영태.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분석. '동아교육논총', 23: 95-118 

  17.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Ph.D. diss., the University of Georgia 

  18. Guglielmino, Long, Hiemstra 2004. Historical Perspectives Series: Self-Direction in Learning in the United St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Self-directed Learning, 1(spring). [online]. [cited 2007.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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