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구성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Competency Model of Teacher Libraria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38 no.4, 2007년, pp.45 - 65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즉, 수업전문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모형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반교과교사가 갖추어야 할 교수역량에 관한 문헌은 물론 사서교사의 자격기준 에 관한 문헌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사서교사의 교수역량 모형은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크게 수업 설계, 수업 실행, 수업 평가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 단독수업과 협력수업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사서교사의 연수 프로그램이나 사서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 과정을 개편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construct model of teaching competency in teacher libraria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sis the existing literature of which teaching competency of subject teacher and teacher librarian competency standard. The teaching competency model...

주제어

참고문헌 (19)

  1. K. S. Smith, R. D. Simpson, 'Validating Teacher Competencies for Faculty Members in Higher Education:A National Study Using the Delphi Method.' Innovative Higher Education, Vol.19(1995), pp.223-234. :김정환 이계연,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수 수업 능력 자기평가 방략에 관한 논리적 고찰,' 교육평가연구, 제18권, 제3호(2005), pp,19-38. 

  2. 초 ·중등교육법, 법률 제8577호(일부개정 2007. 08. 03) 

  3. 초 ·중등교육법시행령(대통령령 제20116호)에서는 초 ·중등학교의 교과를 정하고 있다. 동법시행령 제43조에의하면 초등학교의 교과를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및 외국어(영어) 등 10개 구성되어 있다. 

  4. M. Seriven, 'Duty-Based Teacher Evaluation.'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Vol.1(1988). pp.315-334 

  5. Interstate New Teacher Assessment and Support Consortium (INTASC), Model Standards for Beginning Teacher Licensing. Assessment and Development: A Resource for State Dialogue(Massachusetts Avenue, NW : INTASC. 1992), pp.6-34. [cited 2007. 10.25] 

  6. 배호순, '교수효과평가를 위한 준거체제 탐색 연구.' 교육학연구, 제30권, 제4호 (1992), pp.157-172 

  7. 원효헌, '수행중심의 교사평가 영역 및 요소의 분석,' 교육평가연구. Vol.11, No.1(1998), pp.103-126 

  8. 백순근 등, '중등학교 교사의 교수역량 구성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아시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2007), pp.59-63 

  9. 노혜란, 최미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수 역량 모델 개발,' 직업능력개발연구, 제7권, 제2호(1998). pp,1-24 

  10.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The Journey to the Top of the Profession Begins in Your Classroom, 2007, [cited 2007. l0.1] 

  11. National Board for Professional Teaching Standards, NBPTS Library Media Standards, 2001,

  12.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and London AASL: AECT, 1998) 

  13. 이병기.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경기: 조은글터, 2006), pp.88-89 

  14.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and London: AASL: AECT, 1998), p.48 

  15.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Chicago and London: AASL: AECT, 1998), pp.58~73 

  16. NCATE Approved,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 ALA/AASL Standard, 2003. [cited 2007. 10.1] 

  17. NCATE Approved, For Initial Programs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Preparation : ALA/AASL Standard, 2003. [cited 2007. 10.1]10-22 

  18. Robert A. Reiser, 'A History of Instructional Design and Technology.' ETR & D, Vol.39, No.2 (2001), pp.57-67 

  19. 이병기. 정보매체와 교수매체론(경기: 조은글터, 2006), pp.342-3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