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에 대한 실태조사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85 - 103  

이수상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보 리터러시는 다양한 유형의 리터러시들과 관련되며, 디지털 기반의 정보사회에서 개인이 갖추어야 하는 필수적인 역량으로 정의된다. 이 실태조사는 대학생들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초연구이다. 평가를 위하여. 5가지 수행과정 영역과 12가지 수행능력 영역으로 구성되는 적절한 정보 리터러시 모형을 개발하였다.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은 '결과평가' 수행과정 요소는 다른 수행과정 요소보다 높은 수준의 역량을 나타내었다. 2) 5가지 수행과정 요소들과 12가지 수행능력 요소들 대부분은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3) 학년, 정보검색 첫 경험시기, 관련된 교육 경험에 따라 개인의 정보 리터러시 수준의 차이를 나타내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literacy which is related various forms of literacy can be defined as a vital competency of individuals in digital based knowledge information society. This basic survey research is aimed to assess information literacy level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is study a proper model of...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혜영. 2002. 정보이용능력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298-320 

  2. 고영만. 2004. 대학생을 위한 정보문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4): 67-87 

  3. 고영만. 2005. '정보문해론', 한국도서관협회 

  4. 곽병희. 2004. 대학도서관 이용자의 정보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25 

  5. 국립중앙도서관. 2006. '국립디지털도서관 운영전략 기본계획: 최종보고서'. 국립중앙도서관 

  6. 김복영. 2002. 사회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사회과교육', 41(4): 23-45 

  7. 김순희. 2006. 디자인분야 정보문해 교육을 위한 핵심 정보문해 능력 분석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3(1): 5-39 

  8. 박남진. 2005. '정보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오의경. 2006.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0. 오의경, 장혜란. 2005. 대학생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3): 207-231 

  11. 유소영. 2004. 정보이용 능력 기준과 정보처리 학습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4): 251-269 

  12. 이정연.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3. 이정연, 정동열.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 평가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39-59 

  14.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 

  15. 이현실. 2004. 델파이 조사를 이용한 정보활용능력 교육 항목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1): 303-322 

  16. 이현실, 최상기. 2005.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보활용능력 인식도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6(1): 91-107 

  17. 최은주, 박남진. 2005. 대학생의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2(4): 153-172 

  18. 황연주. 2001. 영상 정보화 시대에 대처하는 미술교육에서의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교육. '미술교육 논총' 12: 137- 156 

  19. '세계일보'. 2006. 대학생 70% 리포트 돈주고 샀다, 7월 27일 

  20. ACRL 2000.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Chicago: ALA. [online]. [cited 2007.1.29] 

  21. ALA. 1989. Presidential Committee on Information Literacy: Final Report. [online]. [cited 2007.1.29] 

  22. Aviram, Aharon & Eshet-Alkalai, Yoram. 2006. 'Towards a Theory of Digital Literacy: Three Scenarios for the next Steps'. EURODL. [online]. [cited 2007. 1.29] 

  23. Bruce, C. S. 1997. Seven Faces of information Literacy, Auslib Press 

  24. Bundy, Alan. 2003. 'Opportunity and accountability: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in higher education,' Tertiary Alliance libraries Group information literacy seminar(Univ. of Waikato, New Zealand). [online]. [cited 2007.1.29] 

  25. Bundy, Alan. 2004.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formation Literacy Framework: principles, standards and practice, 2nd ed., Australian and New Zealand Institute for Information Literacy 

  26. Campbell, Sandy. 2004. 'Defining Information Literacy in the 21st Century.' World Library and Information Congress: 70th IFLA General Conference and Council, 2004. [online]. [cited 2007.1.29] 

  27. Candy P. & Crebert G. & O'Leary J. 1994. 'Developing lifelong learners through undergraduate education.' NBEET Commissioned Report, No. 28, Part 3. Canberra: AGPS 

  28. Doyle, Christina. 1992. Final Report to National Forum on Information Literacy. (University of Calgary. Information Literacy Group, 1998) 

  29. Follett Software Company, 2000. Pathways to Knowledge, [online]. [cited 2007. 1.29] 

  30. Kuhlthau, Carol Collier. 1999. 'Accommodating the User's Information Search process: Challenges for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Designers,' JASIS Bulletin 25(3): 12-16 

  31. Eisenberg, Mike. 2006. 'A Big6?Skills Overview' [online]. [cited 2007.1.29] 

  32. McKenzie, Jamie. 2000. Beyond Technology: Questioning, Research and the Information Literate School, FNO Press 

  33. Online Dictionar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07. [online]. [cited 2007.1.29] 

  34. Owusu-Ansah, E. K. 2005. 'Debating definitions of information literacy: enough is enough!' Library Review 54(6): 366-374 

  35. Stripling, Barbara K. & Pitts, Judy M. 1988. Brainstorms and Blueprints: Teaching Library Research As a Thinking Process, Libraries Unlimit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