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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적용한 방사선(학)과 교수학습 방안
The Application Plan of Problem-Based Learning in Radiological Technology Teaching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0 no.3, 2007년, pp.197 - 203  

이경성 (제주한라대학 방사선과) ,  양정화 (제주한라대학 방사선과) ,  고인호 (제주한라대학 방사선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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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의 방사선(학)과 교육은 방사선사 면허시험에 대비한 전통식 강의 교육에 치중해 있어 제공되는 정보의 양은 많지만 학습효과는 떨어진다. 이러한 강의식 교육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교수법인 문제 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은 학생들에게 문제중심학습의 문제를 통해 직업세계를 생동감 있게 접할 수 있으며 또한 협동적 토론과정과 자기 주도적 학습에 적극 참여시킴으로서 학생들이 실제 임상의 직업 세계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또한 의료팀의 일원으로서 방사선사가 되었을 때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소통능력 등이 함양될 수 있어 방사선사 양성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하기 위한 문제중심학습 교수법 방안을 제언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빠르게 도약하고 있는 방사선사로서의 인재양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ducation of radiological technology in Korea is provided lots of information but are low effectiveness of studying due to attach importance to traditional lecture preparing for the national exam of radiological technologist. With a critique about traditional education, a new method of teach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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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BL은 외국의 의학교육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의학과 및 간호학과 교육에서도 이를 적극 수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방사선(학)과의 교육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논하고자 한다.
  • Barrow & Myers(1993)의 모형은 학생을 몇 명의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tutor가 배당된다. 그리고 실제 또는 가상 환자의 증세를 듣고 나서 학생들은 환자의 병을 진단하고 처방을 내리기 위해 각자 역할 분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한다. 다시 집단 협동학습을 통하여 자료의 유용성을 평가하고, 문제점을 찾아 반복과정을 거친다.
  • 팀 의료가 중요시되는 현대 의학에서 주도적인 방사선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수업방식만으로는 부족하다. 이를 위해 방사선(학)과에서 어떻게 문제중심학습법을 적용할 것인가를 살펴본다.

가설 설정

  • 셋째, 학생 스스로 평생 자기 자신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지 못한다. 넷째, 문제해결능력을 제대로 키워주지 않는다. 마지막으로는 학생들은 지식을 토막으로 나누어 배운다.
  • 이와 같은 전통적인 강의교육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학생에게 제공되는 정보의 양이 불필요하게 많은 양이다. 둘째, 학생이 배운 지식은 곧 시대에 뒤떨어지게 된다. 셋째, 학생 스스로 평생 자기 자신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지 못한다.
  •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직업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평생직장에서 평생 직업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평생 직업으로서의 선결조건은 전문가일 것이다. 방사선사가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서 사회의 중요한 직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 맞는 방사선사 양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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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 직업의 선결조건은 무엇인가? 21세기에 들어오면서 직업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평생직장에서 평생 직업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평생 직업으로서의 선결조건은 전문가일 것이다. 방사선사가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서 사회의 중요한 직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 맞는 방사선사 양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방사선사가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서 사회의 중요한 직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평생 직업으로서의 선결조건은 전문가일 것이다. 방사선사가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고 나아가서 사회의 중요한 직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에 걸 맞는 방사선사 양성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문제 중심학습이 대두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최근의 의학 교육 추세를 보면 국내외의 많은 의과대학들이 강의 중심, 암기위주식 학습방법을 지양하고 학생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있다1). 이에 반해 현재 우리나라 대학의 방사선(학)과 교육은 방사선사 면허시험에 대비한 전통식 강의 교육에 치중해 있는 게 현실이다. 이제까지의 전통적 강의식 교육은 제공되는 정보의 양은 많지만 학습효과는 떨어진다. 그리고 현대과학의 발전에 따라 변화가 빠른 임상 현장의 특성상 가르친 내용은 곧 시대에 뒤떨어진 지식이 될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 대학의 방사선(학)과도 타 학문분야처럼 새로운 교육방법의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2). 이러한 강의식교육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교수법으로 문제 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이 대두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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