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7 no.3, 2007년, pp.225 - 234
이 연구는 가설-연역적 방법론에 따른 수업 모형의 개발과 그에 따라 고안된 수업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이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및 과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먼저, 가설-연역적 방법론에 따른 수업 모형을 개발하였고, 개발한 모형을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 프로그램의 적용은 창의적 사고력 및 비판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수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설-연역적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설문 조사한 결과, 학생들은 수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인 생각, 새로운 생각, 비판적인 생각을 계속 해야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부담스러워했으나, 수업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는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생겼다고 진술하였다.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an intention to develop a teaching program that possesses a goal of elevating higher thinking ability within the science class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 The hypothetico-deductive teaching model was developed and its' program was designed to be directly put into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강순희, 김지영, 박은미(2004). 에너지 때문에 상태가 변했어요- 중학교 1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7), 서울; 교육인적자원부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강순희, 김덕희, 김효진, 박인숙, 윤이진, 이선향, 이윤하, 이은주, 홍혜인(2006). 물질 변화에서의 규칙성-중학교 3학년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5), 서울; 교육인적 자원부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김한호, 권재술 (1995). 발견학습모형과 가설검증모형에 대한 이론적 분석과 현장 적용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2), 149-162
박은미, 강순희 (2006b). 과학적 태도와 과학적 가 설 생성 능력의 관계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9(2), 357 - 371
정완호, 김영신, 권용주, 박윤복 (2000). 초.중.고등학교의 교과 내용, 평가와 과학적 사고력의 분석에 대한 연구 '99년도 한국생물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논문발표회. 인천교육대학교
조연순 (2001). 창의적 . 비판적 사고력과 교과 지식의 융합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으로서의 문제 중심 학 습(PBL) 고찰. 초등교육심리, 14(3), 295-316
허경철, 김흥원, 조영태, 임선하, 양미경, 한순미, 이혜원, 김용선 (1990).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IV). 연구 보고 RR90-17. 한국 교육개발원
홍은숙 (1999) 지식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황성원, 김희경, 유준희, 박승재 (200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개방적 탐구에서 과학적 탐구기능에 대한 자기 평가 수행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 (3), 506 SIS
Adsit, D. J., & London, M (1997). Effects of hypothesis generation on hypothesis testing in rule discovery task. Journal of General Psychology, 124(1), 19-35
Hanson, N. R. (1995). 과학적 발견의 패턴: 과학의 개념적 기초에 관한 탐구(송진웅.조숙경 역). 서울: 민늠사(원저 1958 출판)
Kerr, N, L. (1998). Harking: Hypothesizing after the results are know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2(3), 196-217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McPeck, J. E. (2002). 비판적 사고와 교육(박영환. 김공하 역). 서울: 배영사(원저 1981년 출판)
Popper. K. R. (1994). 과학적 발견의 논리(박우석 역). 서울: 배영사(원저 1959, 1968 출판)
Roadranka, V., Yeany, R. H., & Padil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g. Dallas, Texas
Torrance, E. P. (2002/2004). Torrance TTCT(언어) A 형 (김영채 역). 대구: 토란스 창의력 한국 FPSP/현곡 R&D(원저 2002)
Watson, G. & Glaser, E. (1994). Watson-Glaser critical thinking appraisal.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Zohar, A, Weinberger, Y, & Tamir, P. (1994). The effect of the biology critical thinking project on the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83-1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