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대학생 304명을 대상으로 안보건교육 요구도에 관한 조사를 하여 안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해 성별, 전공계열별, 안보건교육 피경험 여부에 따른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SAS와 $X^2$-검정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대다수의 대학생(95.72%)은 정규 교육기관에서 안보건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안보건교육 요구도는 86.51%로 높았으며 안보건교육 피경험여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 요구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자연계열의 요구도와 의료보건계열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대학생 304명을 대상으로 안보건교육 요구도에 관한 조사를 하여 안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설문을 통해 성별, 전공계열별, 안보건교육 피경험 여부에 따른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SAS와 $X^2$-검정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대다수의 대학생(95.72%)은 정규 교육기관에서 안보건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안보건교육 요구도는 86.51%로 높았으며 안보건교육 피경험여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 요구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자연계열의 요구도와 의료보건계열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In this paper, for the purpose of preparing some fundamental data on the development of the eye-health education program and conducting a practical application, the degree of request for the eye-health education were investigated by surveying 304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
In this paper, for the purpose of preparing some fundamental data on the development of the eye-health education program and conducting a practical application, the degree of request for the eye-health education were investigated by surveying 304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request for the eye-health education and sex, the division of major, and the experience of eye-health education was examined by SAS and $X^2$-test of questionnaire. The degree of request of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e eye-health education was as high as 86.51%.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ence on their experience of the eye-health education or their sex.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ence on their major. Specially, the degree of request of natural science, medical and health science majors was higher than any other majors. Consideration on the eye-health education should be required to meet the request of it.
In this paper, for the purpose of preparing some fundamental data on the development of the eye-health education program and conducting a practical application, the degree of request for the eye-health education were investigated by surveying 304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request for the eye-health education and sex, the division of major, and the experience of eye-health education was examined by SAS and $X^2$-test of questionnaire. The degree of request of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e eye-health education was as high as 86.51%.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ence on their experience of the eye-health education or their sex.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ence on their major. Specially, the degree of request of natural science, medical and health science majors was higher than any other majors. Consideration on the eye-health education should be required to meet the request of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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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보건교육의 양적 질적 부족에 따라 보건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와[4,5] 중학교의 보건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등이[6] 이루어졌으나 일부 대상에 국한되고 보건교육 내 세부 분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정규교육기관을 마친 대학생을 대상으로 안보건교육에 대한 피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안보건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 분석하여 보건교육 내 안보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 안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 304명을 대상으로 안보건교육 요구도에 관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여 안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대다수의 대학생(95.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안보건 분야에서 선행된 연구가 없는 관계로 연구자가 작성하였으며 설문지에는 일반적인 인적사항, 고교까지의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진 안보건교육의 피경험 여부와 만족도, 안보건교육의 요구도, 안보건교육에 적합한 교육기관, 내용, 교육자 등에 관한 총 13문항으로 작성되었다(Appendix 1).
대상 데이터
대학생들이 희망하는 안보건교육의 세부 항목에 대해서는 총 304명의 대상 중 안보건교육을 요구하는 263명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안보건교육에 적합한 정규교육기관과 교육자, 교육내용에 관한 빈도는 Table 4에 나타난 바와 같다.
본 연구는 2006년 6월 현재 경기도 소재 2-3년제 보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총 314명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이 미비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04부를 SAS 8.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2006년 6월 현재 경기도 소재 2-3년제 보건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과 서울 소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총 314명에게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답변이 미비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04부를 SAS 8.1(SAS Institute, Cary, NC)를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으며 성별, 전공계열별, 안보건교육 피경험 여부에 따른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X2-검정을 이용하여 각 그룹 간 차이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대학생들의 안보건교육에 대한 피교육 경험은 매우 낮게 나타났으며 안보건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높게 나타났다. 학교의 보건교육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보건교육 내에서도 안보건과 같은 세부 프로그램이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하면 학령기의 보건교육은 개인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 나아가 국가의 건강으로 이어지는 기초교육이라 하겠으며 안보건교육은 국민들이 편안한 시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 작업이라 하겠다.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정규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진 안보건교육 피경험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95.72%(291명)가 안보건교육 피경험이 없었고 4.28%(13명)만이 경험이 있는 것으로 답하여 대다수의 대학생이 안보건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경험자의 수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아서 제한점이 있으나, 피경험자는 남자가 53.
51%로 높았으며 안보건교육 피경험여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 요구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자연계열의 요구도와 의료보건계열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38%(2명)이었고 ‘눈의 구조와 기능’,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의 사용 및 관리법’ 등의 내용은 교육을 받은 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경험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만족’이 69.23%(9명), ‘불만족’이 23.08%(3명), ‘매우 불만족’이 7.69%(1명)이었고 ‘매우만족’은 해당자가 없었으나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학교의 보건교육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보건교육 내에서도 안보건과 같은 세부 프로그램이 전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하면 학령기의 보건교육은 개인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 나아가 국가의 건강으로 이어지는 기초교육이라 하겠으며 안보건교육은 국민들이 편안한 시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 작업이라 하겠다. 따라서 정규교육기관의 보건교육 내에 안보건교육의 프로그램이 마련되고 실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를 위한 제반 연구들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력의 약화 현상 현상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시각을 통한 정보습득의 증가와 눈의 지나친 혹사로 인해 시력의 약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서울 초, 중, 고등학생의 시력장애 및 안보건 상태에 대한 조사[1]에서 시력저하 학생의 비율이 38.
국내 학교의 보건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현재 국내 학교의 보건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제도에 밀려 그 중요성 인식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상태이며 보건교육의 내용도 전염병 예방교육, 신체검사, 성교육 등 당면한 보건문제를 일시적으로 해결하는 내용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교 보건교육의 개념 및 내용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지 못한 상태이다[4]. 이러한 보건교육의 양적 질적 부족에 따라 보건교육의 실태에 관한 연구와[4,5] 중학교의 보건교육 요구도에 관한 연구 등이[6] 이루어졌으나 일부 대상에 국한되고 보건교육 내 세부 분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대학생 304명을 대상으로 안보건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해 조사한 결과는 무엇인가?
설문을 통해 성별, 전공계열별, 안보건교육 피경험 여부에 따른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SAS와 $X^2$-검정을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대다수의 대학생(95.72%)은 정규 교육기관에서 안보건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안보건교육 요구도는 86.51%로 높았으며 안보건교육 피경험여부,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전공계열별 요구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는데, 특히, 자연계열의 요구도와 의료보건계열의 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보건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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