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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동 간호관리자의 문제상황 관리 경험
Nurse Managers in a Difficult Situation on Caring Clients: A Critical Discourse Analysis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19 no.5, 2007년, pp.56 - 69  

조명옥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discourses and the patterns of problem solving behaviors among the nurse managers. The focus of the study was the difficult situations in caring with patients and their families. Methods: Field study was performed at a for-profit hospital from March, 2004 t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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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유형의 접근을 적용하는 간호관리자들은 다른 병동의 간호관리자들과 간호행정 부서와의 논의에서도 같은 논리를 적용하고, 이들 모두 간호부서의 문제는 아니라는데 동의한다. 간호전문직 집단의 집단적 합의를 통해 전문직 체계를 수호 하는 것이 이 사례에서 중요한 목적의 하나였다.
  • 대화에서 밤번 간호사는 다른 보호자들과는 달리 모든 간호활동에 대하여 질문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 하는 보호자의 행동을 ‘이상’행동으로 정의하고, 이 이상행동은 부정적인 의도에서 비롯되었다고 판단하여 문제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참여자는 간호사의 예측에 동조하기 보다는 판단을 일정 기간 유보하면서(보지 뭐) 정확한 판단을 위해 정황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구하고(자세하게 말해봐라), 행동의 원인을 보호자의 입장에서 찾아보려고 한다. 간호사는 다시 ‘문제성 환자-보호자’라는 판단의 증거로 보호자의 지속적인 ‘이상’행동과 다른 간호사들의 의견을 제시한다.
  • 담론은 다른 담론과의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관계를 통해서 비로소 그 효과를 갖는다. 그러므로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와 간호 서비스의 수혜자가 되는 환자와 보호자가 사용하는 대화와 행동의 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양자의 견해를 담론이라고 보고, 상호간의 담화와 행동을 통해서 서로 교차되는 견해를 밝히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 또한 담론이 설정, 행사, 재편성 되는 방법을 탐구함에 있어서, 담론의 사회성에 근거하여 계급 탐구에 집중해 왔던 종래의 방식에서 한 걸음 나아가서 지식의 담론을 포함하고자한다. 이는 Macdonell(1992)이 적절히 지적했듯이 사람들이 일상에서 사용하는 언어만이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자신을 설명하는 언어와 의료인의 언어가 같지 않은 것도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 그건 우리가 할일은 아니잖아요. 보호자가 “생각해서 우리 병원에 와 주었다”고 생색을 내면서 당연히 그 일까지 해 주어야 한다고 막무가내로 해서, 그날 여러 환자를 그런 식으로 보내야 하고 정신없이 바쁘긴 해도, 우리가 할 일도 아니지만 아이 들이, 그래도 여기 저기 알아보고 연락해서 보내줬데요. 그런데 그날 근무하던 간호사들이 뒤에서 피식거리며 웃었다고 문제 삼는 거예요.
  • 본 연구는 병동 단위에서 간호관리자의 역할을 담당 하는 수간호사와 책임간호사가 환자간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처리하는 과정과 이 경험의 근본 바탕이 되는 담론을 밝혀내기까지 자료수집과 분석을 순환적으로 진행하는 질적 연구(iterative qualitative research)이다.
  • 그러나 이제까지 간호와 돌봄의 차원, 구성요소, 가치, 원리, 구체적 행동과 활동 등을 밝히기 위한 노력들은 긍정적 시각과 방향에서만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실무현장에서 간호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통해서 순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역기능적 측면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환자 간호에서 발생하는 문제성 있는 특정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 상황을 정의, 판단하고 해결 하는 과정에서 간호관리자의 주 초점이 어디에 주어지고, 간호체계의 두 하위체계가 어떻게 연관되는가를 밝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호 관리자의 문제 상황에 대한 접근 양상의 변화를 밝혀내는 작업은 제외되었다.
  • 이상의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병동 간호관리자들은 환자간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해결해 가는가?” “이 상황에서 권력관계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이들이 처한 사회문화적 환경이이 경험에 어떻게 연관될 것인가?” 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작업을 통해서 병동 간호관리자들이 문제 상황에서 드러내는 행동(patterns of behavior)과 이를 지배하는 담론을 밝혀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보호자의 목적은 어머니를 돌보는 방법을 배우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간호 사들은 환자-보호자와의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하지 않은 채 보호자의 병상일지 작성행동을 고발자료 수집 행동으로 가정하였다. 오후 번 근무자와 밤번 근무자의 ‘고발사례 수집’이라는 추측이 낮 번 근무에게 전달 되고, 낮 번 근무자는 이 가정을 사실로 확정지었고 ‘소비자 고충 사례’로 인터넷에 공개될 것으로 예측하 였다.
  • 두 번째 가정은 사회 구성원의 행위와 삶을 지배하는 규칙, 즉 담론은 구성원의 언행에서 가장 잘 드러난 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언행은 일상적인 대화와 근무 상황에서의 일체의 활동을 포함한다.
  • 세 번째 가정은 담론은 화자를 특징짓는 입장이라는 것이다(Barker & Galasinski, 2001). 여기서 입장은 그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대립되는 다른 담론과의 관계를 통하여 취하게 되는 하나의 입장을 말한다(Macdonell,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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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 사회의 의료기관들은 어떤 경영방식을 모색하는가? 우리 사회의 의료기관들은 의료복지 통합 모델을 지향하는 의료정책, 의료시장 개방 압력, 의약분업의 도입, 의료기관의 대형화, 국민건강보험체계의 적용, 소비자의 고품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가 등 대내외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전통적인 비영리체계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시장경제체계로 전환하여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모색하고 있다. 한편 이러한 사회의 건강관리 비용 절감 요구와 소비자의 고품질의 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동시에 충족하는 과정에서 간호사 들이 부담해야 할 업무의 양과 책임, 그리고 이에 수반 되는 고충 역시 증폭되기 마련이다(Kim & Cho, 2006).
병동 단위의 간호관리자는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이로 인해 어떤 업무를 담당해야 하는가? 병동 단위의 간호관리자는 환자간호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 한다. 이들은 문제 상황을 명확하게 판단하고 간호사와 환자 양측에 만족할만한 해결안을 찾아야 하는 위치에 놓여있다. 다시 말해서 간호 상황의 두 하위체계즉, 전문직 간호체계와 환자와 보호자로 구성된 민간 체계간의 틈새를 매우고 괴리를 해소하여 두 하위 집단을 연결하는 문화중개자 역할을 위해 개인적 역량과 가용자원을 활용하고, 갈등전략들을 점검하고 활용하며, 구조적 변화를 모색하는 일을 담당해야 한다 (Bulechek & MacCloskey, 1985). 또한 문제 상황에서 성공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립되는 두 권한라인 즉, 병원 행정가 측의 정책과 의사 측의 치료정책을 조정하고 간호부서내의 체계, 환자집단, 병원 각 부서들, 의료부서들을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Foster & Anderson, 2002).
간호 실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거시적인 차원에서 사회의 변화가 의료전달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듯이, 의료기관의 행정과 관리, 즉근무 환경과 업무를 구조화하는 체계의 담론은 간호 실무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다 (Kavanagh & Knowlden, 2004). 본 연구가 이루어진 의료 기관의 구성원들을 지배하고 있는 담론은 경제 효율성과 가부장적 서열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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