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점차 보급되면서 모바일 기기는 인간과 주변 환경간의 인터페이스 기기로서, 사용자와 정보를 주고받는 휴대용 단말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나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컴퓨터들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고, 이를 통해서 좀 더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입력하고자 하는 요구는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보다 빠르고 많은 양의 문자 입력이 용이하게 설계되어진 이러한 alternative Soft-keyboard system들은 입력방식과 사용법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더욱이 이러한 키보드들의 사용성이 충분히 검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한글 소프트 키보드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개선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로 입력속도 향상과 GUI(Graphic 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한 5개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로 QWERTY 키보드와의 유사성(familiarity), 그룹화 된 자판배열 보다는 독립된 키를 사용, 화면 내에서의 예상단어의 위치 고려, 즉각적 피드백(Prompt Feedback), 마지막으로 최적화된 키보드 사이즈의 고려이다.
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이 점차 보급되면서 모바일 기기는 인간과 주변 환경간의 인터페이스 기기로서, 사용자와 정보를 주고받는 휴대용 단말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나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컴퓨터들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고, 이를 통해서 좀 더 많은 양의 데이터들을 입력하고자 하는 요구는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보다 빠르고 많은 양의 문자 입력이 용이하게 설계되어진 이러한 alternative Soft-keyboard system들은 입력방식과 사용법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더욱이 이러한 키보드들의 사용성이 충분히 검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다. 본 논문은 한글 소프트 키보드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개선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로 입력속도 향상과 GUI(Graphic 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한 5개의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첫 번째로 QWERTY 키보드와의 유사성(familiarity), 그룹화 된 자판배열 보다는 독립된 키를 사용, 화면 내에서의 예상단어의 위치 고려, 즉각적 피드백(Prompt Feedback), 마지막으로 최적화된 키보드 사이즈의 고려이다.
As the mobile computers such as Personal Digital Assistants (PDAs) or Smart Phone has been widespread in our daily life, the demand of an extensive data input will gradually be increased. Consequently, many alternative soft keyboards have been proposed to satisfy this requirement. However none of th...
As the mobile computers such as Personal Digital Assistants (PDAs) or Smart Phone has been widespread in our daily life, the demand of an extensive data input will gradually be increased. Consequently, many alternative soft keyboards have been proposed to satisfy this requirement. However none of them can provide an absolute solutions for that, the segregated guideline for keyboard arrangement and usage still cause much confusion to the user. Therefore, an integrated guideline is seriously required. In order to come up with the integrated guideline for Korean Soft keyboard GUI, the questionnaire and the experimental test compared with five soft keyboards were conducted in this study. As a result this paper presents five guidelines for improving an input speed of soft keyboard on the mobile computing; following familiarity for effective screen use, using a single key rather than grouping key, considering position of prediction word, considering prompt feedback, finally, considering optimized keyboard size.
As the mobile computers such as Personal Digital Assistants (PDAs) or Smart Phone has been widespread in our daily life, the demand of an extensive data input will gradually be increased. Consequently, many alternative soft keyboards have been proposed to satisfy this requirement. However none of them can provide an absolute solutions for that, the segregated guideline for keyboard arrangement and usage still cause much confusion to the user. Therefore, an integrated guideline is seriously required. In order to come up with the integrated guideline for Korean Soft keyboard GUI, the questionnaire and the experimental test compared with five soft keyboards were conducted in this study. As a result this paper presents five guidelines for improving an input speed of soft keyboard on the mobile computing; following familiarity for effective screen use, using a single key rather than grouping key, considering position of prediction word, considering prompt feedback, finally, considering optimized keyboard siz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FSK의 경우 키보드의 크기가 화면 가득 채워질 경우 문자 입력 속도는 다른 키보드에 비해 더 빠를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테스트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문자입력과 동시에 화면상에 이미 입력한 내용들을 확인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자입력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에 최적화된 키보드 사이즈는 90픽셀 이내로 디자인 될 것을 제안한다.
이는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갖고 있고 사용하기 쉽다면 사용자는 이를 쉽게 배우고 더 잘 기억하게 되어 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테스트에서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키보드의 사용법과 입력속도 향상을 측정하기 위해 3일간 총 3회에 걸쳐 테스트를 진행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나타난 모바일 컴퓨터상의 문자 입력 시스템의 문제점을 문헌 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보다 빠르고 많은 양의 문자 입력이용이 하게 설계되어진 영문 Alternative Soft-Keyboard System인 Fitaly, Full Screen Keyboard, TenGo, WordLogic등 서로 다른 방식의 소프트 키보드들을 비교 분석하고, 사용성 테스트와 설문조사를 통해 한글 소프트 키보드의 GUKGraphic 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기기에서 문자입력을 위해 사용되는 한글 소프트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먼저 다양한 형식의 영문 소프트 키보드 인터페이스들을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를 통해 소프트 키보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및 개발자들이 한글 소프트 키보드에 적용시키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예상단어는 즉각적으로 디스플레이 되는가?
제안 방법
또한 각 참가자는 앨런 쿠퍼가 구분한대로 참여자 중 1명은 PDA용 소프트 키보드를 전혀 사용해 보지 않았고, 2명은 데스크탑 PC의 스탠다드 키보드(일반 QWERTY 키보드 레이아웃)를 사용하지만 능숙하지 않은 참가자, 2명은 스탠다드 키보드에 능숙한 참가자, 1명은 소프트키보드와 스탠다드 키보드에 능숙한 참가자를 선별하여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문헌 연구는 국내외 관련 서적을 바탕으로 연구논문, 단행본, 인터넷상의 관련 자료들을 검색, 분석하여 논의하였으며,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에 참여한 인원은 Nielson[l]과 Molich, Virzi의 연구에서 제시한 대로 6명의 인원으로 이루어졌으몌2], 각 참가자는 앨런 쿠퍼가 구분한 컴퓨터에 능숙한 사용자(Coirmter Power Users), 컴퓨터 사용 가능자(Computer Literate Users),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사용자 (Computer Naive UsersX 대표한다[3].
사용성 테스트 이외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 20명에게 5개의 소프트키보드를 사용하게 해보고 8 개 문항에 걸쳐 다음과 같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QWERTY와 non-QWERTY 키보드의 비교
보여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한글 소프트키 보드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6개의 평가 요소를 다음과 같이 작성하였고, 이를 사용성 테스트시 측정 기준으로 삼았다.
첫 번째로 소프트 키보드 자판배열은 ABC나 Fitaly와 같은 non-QWERTY 키보드 자판배열이 아닌 기존의 QWERTY 자판 배열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는 QWERTY 키보드와의 유사성 (familiarity)와 관련된 것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미 QWERTY 자판 배열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non-QWERTY자판 배열은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가중 시키는 요인이 된다.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방법은 각 참가자들에게 175단어로 이루어진 영문 텍스트를 나눠 준 다음 참가자들의 문자 입력 속도를 측정하였다.
테스트를 실시하기 전에 각각의 참가자들에게 일반 QWERTY 소프트 키보드, Fitaly, FSK, TenGO, WordLogic 키보드의 사용법을 먼저 충분히 익히게 한 후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테스트 방법은 각 참가자들에게 175단어로 이루어진 영문 텍스트를 나눠 준 다음 참가자들의 문자 입력 속도를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Nielsene 5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3번 반복하여 실시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사용성 테스트에서는 좀 더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6명의 실험 참가자를 선정 하여 실시하였다.
사용성 테스트에는 Nielson과 Molich, Wrzi의 연구에서 제시한대로 6명(평균 20-40세)이 참여하였다.
이론/모형
입 력속도의 측정은 Soukoreff와 Mackenzie[ll]가 제안하는 분당 입력속도 (wpm) 을 구하는 공식을 사용하였고, 그 공식은 [그림 8]과 같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개발자들은 최적화된 키보드 사이즈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 FSK의 경우 키보드의 크기가 화면 가득 채워질 경우 문자 입력 속도는 다른 키보드에 비해 더 빠를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테스트에 참여한 참가자들은 문자입력과 동시에 화면상에 이미 입력한 내용들을 확인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자입력에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에 최적화된 키보드 사이즈는 90픽셀 이내로 디자인 될 것을 제안한다.
있다. 각 소프트 키보드들의 입력속도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력속도는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WordIogic이 가장 빠른 입력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Fitaly는 매우 느린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룹화 방식을 채택한 TenGo는 PDA에서 태핑 (Tapping)의 수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이지만, 이는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기 쉬웠고 이 때문에 입력속도 역시 낮았다. 두 번째 가이드라인 역시 앞서 언급한 유사성과 비슷한 맥락으로 사용자들은 그룹화된 자판보다는 싱글 키에 더 익숙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세 번째는 PDA화면 내에서의 예상 단어의 위치를 충분히 고려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용성 문제에 대해 1/3을 알게 된다. 두 번째 사용자를 테스트하면 첫 번째 사용자와 동일한 문제를 몇 개 발견하고, 따라서 두 번의 테스트를 통해서 어느 정도 중복되는 내용을 발견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세 번째 사용자에서 부터는 앞서 두 사람을 테스트하면서 발견한 것들을 다시 확인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QWERTY 키보드와의 유사성 (familiarity)와 관련된 것으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이미 QWERTY 자판 배열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non-QWERTY자판 배열은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가중 시키는 요인이 된다. 두 번째는, 소프트 키보드는 그룹화된 자판배열 보다는 독립된 키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 되었다. 그룹화 방식을 채택한 TenGo는 PDA에서 태핑 (Tapping)의 수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중의 하나이지만, 이는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기 쉬웠고 이 때문에 입력속도 역시 낮았다.
각 소프트 키보드들의 입력속도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력속도는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전체적으로 WordIogic이 가장 빠른 입력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반면 Fitaly는 매우 느린 것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모든 분야에 걸쳐 꼭 필요한 요소이다. 추후, 위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한글 소프트 키보드 시스템에 적용시켜보고 PDA뿐만 아니라 문자입력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편리하고 간편한 문자입력방식의 사용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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