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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역화와 국제화 : 춘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에 관한 사례연구
Regionalism and Globalism of the Animation Industry : The Case Study of Chuncheon Animation Cluster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2, 2007년, pp.56 - 72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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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클러스터로 지정된 춘천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내적으로는 다른 지역의 클러스터와 차별화하기 위해 정책수행기관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공동제작을 강화함과 동시에 실질적인 콘텐츠 제작단지의 건립을 시도함으로서 자체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한편, 외적으로는 공동제작을 주로 해외와 시도하면서 이러한 연결을 단순한 제작의 네트워크가 아닌 산업과 시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하나의 블록을 형성하려 하고 있다. 지방자치제 이후 자체적인 클러스터 운영이 국내의 다른 클러스터의 모습이나 성격과는 차별화되면서 국제적으로도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이루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cluster in Chuncheon. It has been over 10 years since Chuncheon was designated as the cluster raising the animation industry. The Chuncheon cluster is trying to differentiate through managing several unique strategies. In or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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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공동제작을 통해 소비시장을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다음 투자의 재정 마련과 동시에 춘천 내 고용을 확대시킬 수 있는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목적이었던 것이다. 두 번째는 위에서 지적되었던 것처럼 강원정보영상진흥원의 역할변화과정에서 나타난 제작자로서의 강원정 보영상진흥원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실질적으로 강원정보영상진흥원내에는 2006년 현재까지 제작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애니메이션 사업부가 존재하고 있고 이를 통해 여러 작품을 공개, 혹은 제작 중에 있다.
  • 하지만, 1990년대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 지역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한 자체적 동력기반을 마련하려는 움직임 속에서 독자적인 경제기반을 마련하고 세계화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춘천의 경우에는 이러한 근거에 기반을 두고 연구해 볼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몇몇 학자 들이 제시한 유형들 중에 춘천은 어떤 형태로 세계화, 다시 말해서 지역화를 시도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 클러스터 자체에 대한 검토와 클러스터를 통한 세계화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클러스터 (cluster)에 대한 연구와 세계화, 그중에서도 지역화 (regionalization)에 관한 관점을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문화산업 클러스터로 선정된 춘천이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을 위해 현재 어떤 상황에 있는지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진행방향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으며 세계화의 관점에서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지를 다뤄보고자 한다.
  • 2006년 4월 최초로 AAR의 발기인 회의를 개최 하였고 5월에 창조우와 공동사업 협약을 체결한후 8월에 1차 프로젝트 작품을 선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AAR에 대한 전략은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블록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세계시 장의 공동진출과 아시아 창작 애니메이션 아이디 어의 공동발굴로 공동제작의 수준을 좀 더 강화해서 공동개발, 공동마케팅, 공동시장개척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려고 하는 것이다.
  • 문화상품 시장에 대한 가능성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서 강조가 되었다. 정보통신산업과 함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문화산업, 그중에서 애니메이션의 활성화과정이 춘천의 입장에서는 세계화를 추진하는 하나의 방편으로도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애니메이션 산업 활성화의 상황이 일반적인 세계화의 기준으로 살펴볼 때 어떻게 판단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첫째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활성화가 춘천에서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가에 대한 점검이다. 제작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강원정보영상진흥원 2) 을 중심으로 진행상황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제작회사에 의해 진행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책수행기관의 활동은 어떤 특징을 보여주는가를 살펴본다는 점을 의미한다.
  • 첫째, 지역문화산업의 발전의 첫 단계로서 춘천만이 가질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제작 환경을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제작뿐만 아니라 제작된 작품의 소비까지 가능한 여건을 만들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즉, 공동제작을 통해 소비시장을 확보하고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다음 투자의 재정 마련과 동시에 춘천 내 고용을 확대시킬 수 있는 효과를 거두고자 하는 목적이었던 것이다. 두 번째는 위에서 지적되었던 것처럼 강원정보영상진흥원의 역할변화과정에서 나타난 제작자로서의 강원정 보영상진흥원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 하지만, 단순한 시설지원이 아닌 창작역량 확보를 위한 좀 더 구체적인 목표에 따른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했다.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을 창작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창작기획안 공모전을 통해 아이디어를 수집할 수있는 기회를 마련하면서 창작 기획실 확보를 통해 창작기획과 함께 해외 프로젝트 마케팅의 업무를 수행하도록 한 것이다. 23) 여기에 창작 기획능력이 있는 제작자를 확보하는 방안을 시행하기 시작한 것이다.

가설 설정

  • 첫째, 춘천은 애니메이션 특화지역이기 때문이다. 하청이라는 형태로 70년대와 80년대의 수출 문화상품으로서 큰 역할을 맡아오던 애니메이션은 제작환경의 변화와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제작 구조를 하청중심에서 창작중심으로 전환해야할 시기에 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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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춘천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담당하는 기관은 무엇인가? 재단법인의 형식을 띠고 있는 이 기관들에게 클러스터 사업의 시행이 위탁되어진 것이다. 하나는 춘천문화산업 진흥재단이고 다른 하나는 강원정보영상진흥원이다. 주로 문화관광부의 지원을 받는 춘천문화산업 진흥재단은 애니타운 페스티벌의 운영과 춘천 애니메이션 박물관 운영과 같은 운영지원적 성격을 가진 기관이다.
지역화의 구분 형태를 제시한 학자들이 제시한 의견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들 지역화를 자신들만의 기준에 따라 구분형 태를 제시한 학자들의 의견에는 공통점이 있다. 첫째는 지역화는 산업간의 상호연결이 국가적 경계 선을 넘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세계화의 유사성을 강조하면서, 지역화는 결국 지역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다른 지역과의 연결을 유도함으로써 결국은 세계화와 지역화는 같은 맥락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있다. 둘째는 지역화의 모델로서 관심을 보이는 지역들 중에 아시아 지역을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홍콩이나 싱가포르와 같은 도시국가, 일본의 몇몇 지역들의 자체적인 세계화 추진, 그리고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아시아 지역을 묶어주는 국제기구와 같은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클러스터가 문화산업의 추진전략으로 이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문화산업, 다른 말로 문화콘텐츠산업은 상대적으로 비교우위를 갖고 있는 콘텐츠를 활용 하는 것이 지역의 정체성 확보와 문화적 취향을 반영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5) 클러스터는 문화산 업의 추진전략으로써 이용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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