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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2, 2007년, pp.87 - 102
환상이 현실과 반대되는 영역이라는 생각은 널리 퍼져 있는 오해로서, 사실 환상은 현실과 밀접한 공생관계를 가진다. 환상은 상식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리얼리티의 범위를 벗어나 있으되, 일종의 대안적 리얼리티로 인정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갈 정도로 벗어나지는 않아야 하기 때문에, 현실은 환상의 출발점이며 끊임없는 참조대상이다.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로, 애니메이션이 보여주는 환상의 세계 역시 리얼리티를 기반으로 하였을 때만 성립된다. 비현실성의 힘은 현실성과의 대조에서 나오며, 애니메이션이 관객을 매혹시키는 힘은 비현실성과 현실성, 비사실성과 사실성 사이의 끊임없는 진동에서 나온다.
Animation techniques that can freely create any movement of color and shape produce strong attraction by visualizing fantasy. Like animation, fantasy is often misunderstood that it has nothing to do with reality, but it is not the case. Fantasy introduces a little confusion in our symbolic order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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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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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 환상fantasy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그리스어 φαντασια, phantasia로, ‘정신적 이미지를 가시화하다’는 의미8)다. 오랫동안 환상은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 사이의 매개로서 이해되어 왔다. | |
애니메이션과 환상의 본질적 유대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 애니메이션과 환상의 본질적 유대는 애니메이션의 시각 이미지가 가지는 특수성에서 시작된다. 애니메이션은 영상의 범주에 속하기는 하지만 기계적 재현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영상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라이브액션과는 그 성격을 상당히 달리한다. | |
환상성에 대한 개념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전제는? | 이러한 방식의 환상성에 대한 개념은 두 가지 전제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환상성이 작용하려면 ‘정상적인 것’이라는 이데올로기적 실재의 개념이 성립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내용상 환상적이라고 간주되는 것이, 실재적으로 가능하다고 간주되는 것과 더불어 변화한다는 것이다. 즉 환상성은 문화적 지식 및 사유체계에 따라 규정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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