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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협력학습이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3 no.2, 2007년, pp.191 - 198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전남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 ,  류세앙 (동신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민 (전남과학대학 간호과,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정경희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김남영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after adopting collaborative learning to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Method: Senior college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90 stu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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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경우, 연구대상자를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상위군과 하위군으로 나누어 분석해야 함으로 충분한 표본수를 수집하기 위해 연구대상자 표집을 3 년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때, 자료수집이 3년에 걸쳐 이루어졌기 때문에 협력학습 내용의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3년 동안 동일한 간호학 교수와 튜터가 협력학습 진행에 참여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 있어 협력학습이 간호 학생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해 소그룹 협력학습을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 적용한 후, 협력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실습교육 기간에 학습자들에게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 협력학습을 적용한 후, 이 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먼저, 협력학습이 간호학생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차이에 대한 결과는 협력학습이 메타인지수준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간호연구가 미비하므로 소그룹으로 유사하게 진행되는 문제 중심학습 적용연구와 비교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협력 학습 적용 후 메타인지 상위군과 하위군 간에 문제해결 과정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관리학 임상실습교육에서 학습자들이 간호관리적 문제 인식과 관련 원인을 분석하여 과제화하는 능력을 경험하고 과제수행을 통해 실제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습득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전략으로 협력학습을 적용한 후, 협력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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