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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in Different Learning Style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1, 2007년, pp.24 - 34  

정진우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조현준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박숙희 (성남동중학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9학년 학생들의 학습 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라 한자기반 지구과학용어에 대한 이해 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과학과 성취수준이 중간 순위 학생 8명을 선발하였으며, 이들을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시각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하여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높은 태도를 가진 학생, 언어적 학습자이자 과학에 대해 낮은 태도를 가진 학생 그룹으로 분류하였다. 이들의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의 형태로 세 가지 형태의 질문지가 개발되었다. 이 질문지들로 9학년 학생들의 응답 자료를 수집한 결과, 학습 양식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며, 한글 표기형이나 그림 표현형 보다는 한자 음 훈 병행 표기형에서 높은 이해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중학생들에게 한자기반 과학용어를 제시할 때 한자의 음과 훈을 동시에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과학용어 이해에 효과적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9th grade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the earth science terms written by Chinese characters depending on their loaming style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The study selected the eight students with the middle level of science achievement and divided into f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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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양식에 따른 한자 기반 과학용어의 이해 수준과, 이러한 이해 수준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지구과학 영역의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음.
  •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지구과학 영역의 한자 기반 과학용어를 한글 표기형, 그림 표현형, 음. 훈 병행 표기 형(이하 병행 표기형) 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했을 때, 학습자의 학습양식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른 한자기반 과학용어에 대한 이해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 한글 표기 형, 그림 표현형, 음. 훈 병행 표기 형으로 제시했을 때, 학습자의 학습 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따라 응답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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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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