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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복지교육 이러닝 콘텐츠 개발과 운영전략을 위한 탐색적 사례연구
Exploratory Case Study for Developing Content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e-Learning on Social Welfar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7, 2007년, pp.104 - 113  

서상현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김교정 (동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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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복지분야에서의 효과적인 이러닝 구축과 개발을 위한 사례연구이다. K-이러닝센터에서 2006년도부터 1, 2학기 2007년도 1학기 운영된 [사회복지개론]과목과 관련된 전체 운영참여자(교수, 학생, 이러닝 전문가, 학습관리시스템운영자, 사례이러닝 운영자)가 자료수집에 참여하였다.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e-Learning 커스터마이징화를 위하여 질적, 양적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분석결과, 사회복지개론 이러닝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 준비과정, 현장중심 학습내용, 시간 효율적인 학습관리,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효과증진, 과제를 통한 과정평가 중심의 평가방법, 기술적 지원과 교육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상호작용 학습모형 개발, 커스터마 이징화된 모형개발, 운영과정의 표준화와 체계화, 교수자들의 정보교환, 과제중심 과정평가체계구축, 운영 참여자의 협력적 작업시스템 기회의 정규화 등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contents and management strategies of Social Welfare Education e-Learning. For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m students who were attended to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e-Learning in K center between first semester, 2006 and first semester, 2007 as wel...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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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이러닝이 21세기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고 보다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 모습을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시행착오에 기반하여 구체적인 미래의 전략들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사회복지 비전공자들을 위한 사회복지 개론과목의 이러닝 사례를 분석하고 참여자의 요구와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사회복지 과목 이러닝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사회복지 비전공자들을 위한 사회복지 개론과목의 이러닝 사례를 분석하고 참여자의 요구와 역할을 규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사회복지 과목 이러닝 커스터마이징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현재까지 교수-학습매체로서 이러닝의 대학 생 사회복지교과 적용과 연구는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인간중심의' 휴먼서비스라는 학문적 특성으로 인해 지체된 발전을 보였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복지교 육에 있어서 이러닝 활용을 위한 탐색적인 연구로서 의 의를 갖는다 하겠다.
  • 또한 이러닝과 관련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사회복지교육 이러닝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때 전문가들은 적어도 이러닝운 영에 참여한 경력이 적어도 3년 이상이 된 점문가로서 평판법(Reputation method)에 의해 샘플링 하였다.
  • 본 연구는 K 이러닝센터의 수업 사례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교육에서의 이러닝 교수-학습을 커스터마이 징 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시사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둘째 사례분석의 결과, 학습과정은 전형적인 15주수 업, 개별과 조별 2번의 과제물, 중간고사, 기말고사로 구성되어 있어 면대면 수업의 일정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사례의 학습목표는 비전공자 들의 사회복지인식에 대한 이해확대이다. 때문에 사회 복지 이론학습보다는 상대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노 인, 장애인, 가족, 아동, 자원봉사 등 각 분야의 현황과 과제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면대면 수업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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