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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8A no.4, 2011년, pp.129 - 134
황윤자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E-learning in Korea supports different educational needs of diverse learners. E-learning became one of the major source of educational services for schools, highe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and for special education. Many e-learning contents offered by cyber universities use HTML, CSS, and Fla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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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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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의 장점은 무엇인가? | 현재 국내 이러닝 콘텐츠 대부분이 플래시(Flash)기반으로 제작된 경우가 많은데, 사이버대학 또한 파일의 형태와 콘텐츠 유형이 플래시로 구성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플래시는 HTML 기반의 웹 콘텐츠에 비해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는 문제는 있지만,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함께 고급스러운 음향 효과를 함께 제공하며 화려한 디자인의 웹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플래시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1]. 하지만 플래시 콘텐츠는 장애를 가진 학습자나 노인 학습자에게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새로운 어려움을 주고 있다. | |
접근성은 무엇인가? | 접근성(Accessibility)이란 장애에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9].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는 웹 접근성을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웹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웹 콘텐츠를 인식하고, 운영하고, 이해하고, 기술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만드는 것”[3][12]로 정의하고 있다. | |
AccChecker 도구의 평가항목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AccChecker의 평가항목은 크게 4가지 항목으로 일관성(Consistency), 내비게이션(Navigation), 속성(Properites), 트리(Tree)로 구성된다. 이 평가 항목들은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Active) 액티브 접근성, 텍스트 정보가 실제 스크린 리더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화면 판독기 검증, 자식-부모관계 등과 같은 트리 검증, 탭 이동의 키보드 탐색 검증, UIA(UI Automation) 접근성을 검증한다[17]. |
김성일, 신인철. "웹 접근성을 고려한 신기술 콘텐츠 제작기법-JavaScript, Flex, Flash를 중심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2008.
안미리, 노석준, 김성남.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개선추진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안미리.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제14권 제1호, pp.169-174, 2011.
Ahn, M.L., & Hwang, Y.J. "How Accessible is EDUNET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2010, Vol.4, No.1, pp.79-87, 2010.
현준호, 김종곤, 김병초. "금융사이트의 웹접근성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논문발표논문집. pp.336-343, 2006.
이경미. "웹접근성 현황에 관한 연구-병원사이트를 대상으로-".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88 Design, 제6호, 2007.
황동열. "국내 문화콘텐츠 웹 접근성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25-149, 2007.
웹 접근성 연구소 2011년 2월 8일 접속: http://www.wah.or.kr/Accessibility/define.asp
박노경. "상업계 고등학교의 웹접근성 평가", 상업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1-20, 2009.
W3C 2011년 1월 30일 접속: http://www.w3.org/
Adobe 플래시 접근성 2011년 2월 18일 접속: http://help.adobe.com/ko_KR/Flash
WCAG 2.0 2011년 2월 12일 접속: http://www.w3.org/TR/WCAG20/
정보통신부.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한국정보통신표준, 2005.
Advanced Search for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Tools: 2011년 1월 25일 접속: http://www.w3.org/WAI/
AccChecker 2011년2월 15일 접속: http://acccheck.codeplex.com/
교육과학기술부. 사이버대학 및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2010년 11월.
황윤자, 나윤성, 안미리. "사이버대학 UI 접근성 평가", HCI 2011 학술대회, pp.30-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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