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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의 접근성 문제점 및 개선방안
Accessibility and Improvements for Flash E-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8A no.4, 2011년, pp.129 - 134  

황윤자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  안미리 (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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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러닝은 다양한 계층의 교육 수요자들의 학습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특히 직업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 특수교육 등 교육서비스의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국내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는 이러닝 콘텐츠들은 플래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많은 양의 콘텐츠들로 되어 있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게 개발되었음이 지적되어 왔다. 본 연구는 AccChecker를 사용해 플래시 콘텐츠의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장 많은 문제점은 대체 텍스트와 키보드 내비게이션, 속성, 트리의 깊이와 구조 등으로 분석되었으며, '장애'를 가진 학생들과 저시력 사용자들이 접근하기에 매우 어려운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국내 이러닝 콘텐츠가 더 많은 사용자들을 위한 '실질적'인 서비스 확대하기 위해서는 접근성을 확보해 장애 정도에 따른 사용자들이 모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접근성은 개발단계에서 수정 혹은 보완되기 보다는 설계 단계부터 고려되어야하기 때문에 접근성과 보편적 설계는 개발자만이 아니라 설계자들과 CEO의 이해와 함께 필요 기술이 확보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in Korea supports different educational needs of diverse learners. E-learning became one of the major source of educational services for schools, higher education, lifelong learning, and for special education. Many e-learning contents offered by cyber universities use HTML, CSS, and Flash...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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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접근성 지침, 플래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조사하고 AccChecker(UI Accessiblility Checker)[17]를 이용하여 서울에 위치한 9개의 사이버대학의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을 평가하고, 그에 대한 접근성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국내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는 사이버대학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인가받은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러닝 콘텐츠를 살펴본 결과, 플래시 기반인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래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서울소재 9개의 사이버대학의 맛보기, 오픈강좌, 혹은 우수 콘텐츠 중 각 1개 과정을 선택하여 UI접근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AccChecker 평가도구를 이용한 국내 사이버대학의 플래시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하나의 콘텐츠에서 18개-54개의 오류와 최고 71개의 경고 수준이 조사된 콘텐츠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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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래시의 장점은 무엇인가? 현재 국내 이러닝 콘텐츠 대부분이 플래시(Flash)기반으로 제작된 경우가 많은데, 사이버대학 또한 파일의 형태와 콘텐츠 유형이 플래시로 구성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플래시는 HTML 기반의 웹 콘텐츠에 비해 다운로드에 시간이 걸리는 문제는 있지만, 화려한 애니메이션과 함께 고급스러운 음향 효과를 함께 제공하며 화려한 디자인의 웹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플래시 기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1]. 하지만 플래시 콘텐츠는 장애를 가진 학습자나 노인 학습자에게는 멀티미디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새로운 어려움을 주고 있다.
접근성은 무엇인가? 접근성(Accessibility)이란 장애에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9]. W3C(World Wide Web Consortium)는 웹 접근성을 “장애를 가진 사람들도 웹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으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웹 콘텐츠를 인식하고, 운영하고, 이해하고, 기술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콘텐츠를 만드는 것”[3][12]로 정의하고 있다.
AccChecker 도구의 평가항목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AccChecker의 평가항목은 크게 4가지 항목으로 일관성(Consistency), 내비게이션(Navigation), 속성(Properites), 트리(Tree)로 구성된다. 이 평가 항목들은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 Active) 액티브 접근성, 텍스트 정보가 실제 스크린 리더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화면 판독기 검증, 자식-부모관계 등과 같은 트리 검증, 탭 이동의 키보드 탐색 검증, UIA(UI Automation) 접근성을 검증한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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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성일, 신인철. "웹 접근성을 고려한 신기술 콘텐츠 제작기법-JavaScript, Flex, Flash를 중심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2008. 

  2. 안미리, 노석준, 김성남. "이러닝 콘텐츠 접근성개선추진전략", 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3. 안미리. "디지털 교육용 콘텐츠의 접근성과 보편성 개선 방안", 컴퓨터교육학회, 제14권 제1호, pp.169-174, 2011. 

  4. Ahn, M.L., & Hwang, Y.J. "How Accessible is EDUNET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for Educational Media and Technology 2010, Vol.4, No.1, pp.79-87, 2010. 

  5. 이지선, 이병수. "국내 사이버대학 콘텐츠의 웹 접근성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p.224-233, 2007. 

  6. 현준호, 김종곤, 김병초. "금융사이트의 웹접근성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논문발표논문집. pp.336-343, 2006. 

  7. 이경미. "웹접근성 현황에 관한 연구-병원사이트를 대상으로-".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88 Design, 제6호, 2007. 

  8. 황동열. "국내 문화콘텐츠 웹 접근성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 pp.125-149, 2007. 

  9. 웹 접근성 연구소 2011년 2월 8일 접속: http://www.wah.or.kr/Accessibility/define.asp 

  10. 강순희. "서울시 공공도서관 웹 접근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제39권 제2호, 2005. 

  11. 박노경. "상업계 고등학교의 웹접근성 평가", 상업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pp.1-20, 2009. 

  12. W3C 2011년 1월 30일 접속: http://www.w3.org/ 

  13. Adobe 플래시 접근성 2011년 2월 18일 접속: http://help.adobe.com/ko_KR/Flash 

  14. WCAG 2.0 2011년 2월 12일 접속: http://www.w3.org/TR/WCAG20/ 

  15. 정보통신부.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한국정보통신표준, 2005. 

  16. Advanced Search for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Tools: 2011년 1월 25일 접속: http://www.w3.org/WAI/ 

  17. AccChecker 2011년2월 15일 접속: http://acccheck.codeplex.com/ 

  18. 교육과학기술부. 사이버대학 및 원격대학형태의 평생교육시설 현황, 2010년 11월. 

  19. 황윤자, 나윤성, 안미리. "사이버대학 UI 접근성 평가", HCI 2011 학술대회, pp.30-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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