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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청소년의 운동과 식습관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of a Mentoring Program to Improve Exercise and Dietary Habits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7 no.5, 2007년, pp.703 - 714  

신윤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안수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안주림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양고운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오숙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a mentoring program to improve the exercise and dietary habits of adolesc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independent variable was a mentor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exercise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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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만 인 사람들의 사진과 거식증에 걸린 모델 사진 등을 보여주면서 건강한 역할(Role) 모델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고, 학생들과 함께 식품구성탑에 들어갈 식품을 준비된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빈 탑에 붙여 답을 쌓아보면서 식품구성탑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식탁을 꾸며보도록 하여 필수영양소를 모두 포함하는지 확인해보았다. 더불어 우리가 자주 먹는 간식들의 칼로리를 그림으로 제시하고, 좋은 간식거리에 대해 골라보면서 흥미를 유발하고 보상을 제공하였다.
  • (2002)은 유아를 대상으로 요리 활동이 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야채 편식이 감소한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Park과 Koo(1998)의 연구에서도 직접 요리해 보는 요리활동을 통해서 편식행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청소년이 싫어하는 야채들을 재료로 이용한 조리실습 및 시식의 중재방법을 시행한 것이 대상자의 야채섭취 빈도를 높이는 것에 유효한 작용을 하였다고 생각된다.
  • 이 결과를 토대로 식습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 중 야채편식 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하였다. 또한 급성장하는 청소년, 특히 운동량이 남학생에 비해 많이 부족한 여중생의 체력증진을 위해서 시간을 따로 내어서 운동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청소년이 운동의 유익성을 자각하고 틈틈이 신체활동에 시간을 할애하여 1주 운동 빈도 및 시간을 늘리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을 운동 증진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으로 삼고 문헌고찰과 전문가로부터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 내용을 제작하고 훈련하는 과정을 거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운동과 식습관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운동과 식습관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며,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운동과 식습관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대조군 전-후 시차설계이다. 연구 대상자는 W시 2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여중생 중 프로그램 전 과정에 참여한 실험군 62명, 대조군 77명이었고, 연구기간은 2006년 9월 중순부터 12월 초까지였다.
  • 본 연구에서의 멘토링 프로그램은 청소년 시기에 있는 여중생으로 하여금 규칙적인 운동습관과 올바른 영양습관으로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여 건강한 성인기로 이행하도록 돕기 위한 멘티 측면에서의 목적과 미래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간호대학생으로 하여금 간호대상이 되는 청소년에게 멘토로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전략을 학습하고 적용하게 함으로써 대학생 스스로의 전문적 역량을 신장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멘토 측면에서의 목적을 갖는다.
  • 영양 습관을 개선하고 자율성을 증진하기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의 중점 교육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첫 단계로 본 연구팀은 2005년 11월 “건강증진” 수업 중 여중생을 대상으로 식생활습관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86명 중 117명인 63%가 야채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식습관 중 야채 편식이 심각함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식습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내용 중 야채편식 습관을 개선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기로 하였다. 또한 급성장하는 청소년, 특히 운동량이 남학생에 비해 많이 부족한 여중생의 체력증진을 위해서 시간을 따로 내어서 운동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청소년이 운동의 유익성을 자각하고 틈틈이 신체활동에 시간을 할애하여 1주 운동 빈도 및 시간을 늘리는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을 운동 증진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으로 삼고 문헌고찰과 전문가로부터의 자문을 받아 프로그램 내용을 제작하고 훈련하는 과정을 거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 즉 멘토가 되는 간호대학생과 멘티가 되는 청소년 둘 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부여함과 동시에 미래 국가 경쟁력의 산실이 되는 학교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성장발달의 중요한 시기에 놓여있는 청소년 중 특히 운동과 영양에 있어서 건강한 습관 형성이 더욱 필요한 여중생으로 하여금 올바른 운동, 영양 지식을 습득하게 하며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운동습관, 바른 식습관으로의 행동변화를 유발하여 건강한 성인기로 이행하도록 하기 위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 가설1: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운동 빈도가 증가할 것이다.
  • . 가설2: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총 운동시간이 증가할 것이다.
  • . 가설3: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운동유익성에 대한 지각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1: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운동 빈도가 증가할 것이다.
  • . 가설2: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총 운동시간이 증가할 것이다.
  • . 가설3: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운동유익성에 대한 지각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4: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야채섭취 빈도가 증가할 것이다
  • . 가설4: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않은 대조군보다 주당 야채섭취 빈도가 증가할 것이다.
  • . 가설5: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식습관이 향상될 것이다.
  • . 가설5: 멘토링 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식습관이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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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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