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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의 문제해결과정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15 no.4, 2008년, pp.548 - 557  

이우숙 (적십자간호대학) ,  박선환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부) ,  최은영 (제주한라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K-PSPI) for adults. Method: A conceptual framework for the adult problem solving process, and 40 preliminary questions were developed based on references and expert consultations. After a pilot test, prel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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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구의 타당도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는 문제해결과정을잘 표출하는 문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문헌과 연구논문, 기존 도구 고찰을 통해 48개의 기초문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에 의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44문항의 예비문항을 추출하였으므로 대표성이 있는 문항이 표집되었다고 본다.
  • 본 문제해결과정 도구가 갖고 있는 제한점과 기존의 문제해결관련 도구들이 갖고 있는 제한점들을 토대로 향후 문제해결능력 검사 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성인의 문제해결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 이러한 문제를 직시, 문제해결능력과 문제해결 과정 또는 성향과의 상관을 보기 위해 인지적 측면의 측정을 시도하였다. 즉, 정답이 있는 서답형 유형의 검사로써 지문으로 문제 상황을 제시한 다음 총 7개의 문항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측정, 본 연구에서 개발한 문제해결과정 도구와의 상관관계를 산출한 결과 미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성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성인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자료수집은 18세 이상의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시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입각, 일반적으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떠한 과정을 거쳐 합리적ㆍ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해결과정의 구성요소를 밝혀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성인용 문제해결과정 도구를 개발, 양호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특정 상황에 국한되거나 한정된 범위의 문제해결에 치우치지 않은 일반적인 문제해결수행을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의 문제해결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 그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성인의 문제해결과정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문헌고찰을 통해 문제의 명료화, 해결방안모색, 의사결정, 해결책 수행, 평가 및 반영 등의 총 5개 영역의 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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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과정을 검사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여 성인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본 연구의 결과는? • 문항분석 과정을 통하여 선정된 문항을 요인분석한 결과 5개요인 30개 문항이 확정되었고 요인의 누적 변량은 52.151%이었다. • 신뢰도 검증에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30개 문항의 문제해결 능력 도구의 전체에 대한 Cronbach alpha는 .93이었고, 하부 영역은 .77 ~ .83이었다. 본 문제해결과정 도구가 갖고 있는 제한점과 기존의 문제해결관련 도구들이 갖고 있는 제한점들을 토대로 향후 문제해결능력 검사 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도구의 일반화를 위해 국내외 다양한 성인집단을 대상으로 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며, 성인 모집단을 잘 대표할 수 있는 대규모 표집에 실시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성인의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본 도구를 이용한 효과검증 연구가 필요하다. • 문제해결과정 검사는 일상적인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의 현실성을 반영하여 광범위한 범위의 다양한 수행과제들을 측정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반응들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평가과정에 대한 상세화가 필요하며 토론, 개인 또는 집단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을 활용할 수 있다. • 문제해결과정 검사는 가능한 한 양적ㆍ질적 측정이 병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필검사뿐 아니라 면접이나 관찰 등을 활용하여 과제 수행에 이용하는 지식과 전략의 배경 등을 이해할 수 있다. 질적 평가를 위해서는 평가자에 대한 충분한 훈련이 전제되어야 한다. • 문제해결과정 도구와 문제해결능력 간의 상관을 알아본 결과 기대한 만큼 높지는 않았다. 따라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해 볼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 검사 문항을 개발해 볼 필요가 있다. 문제해결능력 검사는 Likert 척도나 객관식 문항만으로 측정하는데 무리가 있으므로 정답이 있는 주관식 문항을 적절히 배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문제해결의 과정과 능력(결과)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 •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일방적 주입방식인 전통적인 교사중심의 교수방법보다 학생중심의 교수방법을 이용해볼만하다.
Jo, 2003에 따르면 문제해결력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문제해결은 단계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획득되며, 문제해결력이란 바람직한 목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것으로 어떤 행동의 결과라기보다는 과정적인 의미를 가진다(Jo, 2003).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며, 이들을 적절히 이용하여 신중히 검토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택한 후 의사결정 시 효율적으로 판단하고 수행하여 검토하는 문제해결과정이 요구된다.
대부분의 문제해결관련 검사들은 무엇을 가지고 문제 해결 과정 또는 문제 해결 능력을 검사하는가? 대부분의 문제해결관련 검사들은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 실제 문제 상황에 대한 개인의 태도 및 행위의 정도, 일상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때 일반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가지고 문제해결과정 또는 문제해결능력을 검사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도구는 D'Zurilla와 Nezu (1990)가 개발한 사회적 문제해결능력 척도(SPSI: Social Problem-Solving Inventory)와 Heppner와 Peterson (1982)이 개발한 개인 문제해결 검사(PSI: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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