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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장년층의 성공적 노후를 위한 웹기반 노년기 준비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a Web-based Senescenc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for Successful Aging for Middle-aged Adul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38 no.6, 2008년, pp.831 - 842  

정영미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web-based senescence preparation education program to promote successful aging. Methods: This program was developed based on Network-Based Instructional System Design (NBISD) model, using the following 5 processes: 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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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 42, 9% 로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National Information data, 2008), 기존의 강의방법을 통해 이루어진 노년기 준비교육을 좀 더 많은 대상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반복 학습이 가능하며, 건강교육 접근성과 용이성, 비용효과적 측면에서 볼 때 효과적인 웹기반 노년기 준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적용해보는 것은 매우 의의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공간에 제약없이 가정에서도 노년기 준비교육을 받고자 하는 대상자에게 통합적인 노년기 준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웹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성공적인 노화를 맞고자하는 대상자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노년층인 중 , 장년층의 건강증진과 궁극적으로 노년기의 삶의 질 향상을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시공간 제약없이 노년기 준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웹기반 노년기 준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평가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중 . 장년층 대상의 노년기 준비 교육프로그램 컨텐츠를 개발하기위해 노년기 준비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1차적으로 노년기 준비교육 내용 구성을 위한 설문지 개발을 위해 Lee (2001)가 개발한 노인교육 프로그램 기반으로 연구자가 노년기 준비 교육 관련 문헌(Ahn, 2006; Kim et al.
  • 제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마련하여 대상자에게 학습자 매뉴얼을 배포하고 웹기반 프로그램 이용방법에 대해 교육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컨텐츠를 책으로 발행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1권씩 배포하였으며, 이를 웹기반 교육의 보조자료로 활용하였다.
  • 인지기능, 적극적 사회활동 참여 (Kim, 2008) 등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면서 실생활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위한 관련 사이트와 동영상자료 등을 제시하여 중 . 장년층이 필요로 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 인 내용을 제공하였다.
  • 현대 의료와 간호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치료중심보다는 예방 중심의 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예비노년층의 노년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고령화 사회에 대비할수 있도록준비하여 노년기에 발생할수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적절한 준비를 대비할 수 있는 사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계층의 많은 학습자에게 평생 교육의 개념으로 노년기 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 노년층을 구성할 중 . 장년층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노년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노년기 생활에서 꼭 필요한 핵심내용을 선정하여 웹기반 학습형태로 제작하여 교육하고자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 구성을 위하여 1차적으로 40- 64세의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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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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