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시대가 개막된 이래 지방정부들은 바람직한 지역경제발전의 수단으로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리기 위해 내 고장 마케팅과 지역축제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문화축제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개선의 효율적인 수단이 되며, 문화관련 상품의 개발과 문화이벤트 등을 통해 지역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의 지역문화 축제는 독창성의 부재와 콘텐츠의 빈약 등 질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 부재로 인해 그 잠재력을 세계화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지역문화에 기반한 독창성있는 축제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서 문화기호학의 의미생성모델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는 에듀테인먼트로서 축제의 의미와 그 기능을 확장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지방자치시대가 개막된 이래 지방정부들은 바람직한 지역경제발전의 수단으로서,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리기 위해 내 고장 마케팅과 지역축제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문화축제는 무형의 관광자원으로서 지역 활성화와 지역이미지 개선의 효율적인 수단이 되며, 문화관련 상품의 개발과 문화이벤트 등을 통해 지역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무한한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의 지역문화 축제는 독창성의 부재와 콘텐츠의 빈약 등 질적인 측면에서의 경쟁력 부재로 인해 그 잠재력을 세계화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지역문화에 기반한 독창성있는 축제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서 문화기호학의 의미생성모델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는 에듀테인먼트로서 축제의 의미와 그 기능을 확장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As the travel industry grows and become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municipal governments have undertaken great efforts to maximize limited resources and develop their local economies by initiating and developing cultural festivals. Such festivals and events have become an efficient mechanism to...
As the travel industry grows and become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municipal governments have undertaken great efforts to maximize limited resources and develop their local economies by initiating and developing cultural festivals. Such festivals and events have become an efficient mechanism to enhance their image, increase tourism, and ultimately, stimulate their economy. However, marketing efforts to scale globally typically falter due to various factors: lack of originality, poor quality of contents, and a scarcity of competitive power. Hence, I wish to propose a model for developing cultural semiology and visual literacy, with storytelling utilized as a means of strategically illustrating local cultural festival contents. Subsequently, it is expected that such a model can underpin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coherent edutainment content while illustrating the true meaning/value of local festivals.
As the travel industry grows and becomes increasingly more competitive, municipal governments have undertaken great efforts to maximize limited resources and develop their local economies by initiating and developing cultural festivals. Such festivals and events have become an efficient mechanism to enhance their image, increase tourism, and ultimately, stimulate their economy. However, marketing efforts to scale globally typically falter due to various factors: lack of originality, poor quality of contents, and a scarcity of competitive power. Hence, I wish to propose a model for developing cultural semiology and visual literacy, with storytelling utilized as a means of strategically illustrating local cultural festival contents. Subsequently, it is expected that such a model can underpin the importance of developing coherent edutainment content while illustrating the true meaning/value of local festiv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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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실천수단으로서 지역문화에 기반 한 독창성있는 축제 콘텐츠의 전략적 기획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문화 콘텐츠의 개발 및 상품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지역축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화 전략으로서 축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지역축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화 전략으로서 축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2008년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를 그 선정 기준 및 지역과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축제 운영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지역문화축제 기획의 이론적 배경연구를 통한 축제 콘텐츠 기획의 전략 및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축제의 브랜드화 및 상품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둘째, 2008년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를 그 선정 기준 및 지역과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축제 운영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지역문화축제 기획의 이론적 배경연구를 통한 축제 콘텐츠 기획의 전략 및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축제의 브랜드화 및 상품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지역의 정체성을 진단하여 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지역문화축제 콘텐츠의 ‘기획 프로세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축제의 소재 발굴과 자원화를 통한 지역문화축제 기획의 방법론으로 문화기호학의 의미생성 모델과 함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한다.
② 비주얼 이미지 및 리소스 구축 : 축제속의 역사, 문화원형, 전시, 오락, 에듀테인먼트 등 축제콘텐츠의 자료를 구축하는 단계이다. 즉,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들을 재해석하여 축제콘텐츠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진단하고, 지역문화에 대한 원천소스들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때 축제 콘텐츠의 리소스는 인포테인먼트 가치와 에듀테인먼트 가치 그리고 경제적 가치를 함축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자원을 소재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지역문화콘텐츠의 차별화 전략으로 축제 캐릭터를 통해 체계적인 지역이미지를 구축하고, 지역문화자원의 권리화 및 상품화를 통한 브랜드 상품의 개발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지역문화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기획방안을 도출하고자 축제를 문화콘텐츠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문화전략으로서의 축제의 구성요소 분석을 통한 지역문화축제의 기획 방향을 제시하였고 둘째, 축제의 소재 발굴과 자원화를 통한 축제콘텐츠 기획의 방법론으로 문화기호학의 의미 생성모델과 함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문화전략으로서의 축제의 구성요소 분석을 통한 지역문화축제의 기획 방향을 제시하였고 둘째, 축제의 소재 발굴과 자원화를 통한 축제콘텐츠 기획의 방법론으로 문화기호학의 의미 생성모델과 함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하였다. 또한 축제콘텐츠와 연계된 캐릭터 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 및 브랜드화를 이루어내고, 효과적인 관광콘텐츠로서의 캐릭터 활용전략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의 결과는 지역 문화축제 콘텐츠 기획의 전략적 방안으로서 인포테인먼트와 에듀테인먼트의 기능을 강화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 기획의 모델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목적은 이러한 실천수단으로서 지역문화에 기반 한 독창성있는 축제 콘텐츠의 전략적 기획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문화 콘텐츠의 개발 및 상품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지역축제에 대한 고찰을 통해 문화 전략으로서 축제의 구성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둘째, 2008년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를 그 선정 기준 및 지역과 주제에 따라 분류하고, 축제 운영의 문제점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① 문화원형 연구 및 축제의 목표설정 : 축제의 궁극적 목표 및 목적 설정 단계로, 문화원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축제콘텐츠를 개발하는 ‘콘텐츠 컨셉 설계’ 과정이다. 유사한 콘텐츠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할 소재를 선정하고, 전략을 수립하기위한 축제콘텐츠의 정체성을 설정한다.
본 논문은 지역문화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기획방안을 도출하고자 축제를 문화콘텐츠의 개념으로 접근하였다. 그 결과로 첫째, 문화전략으로서의 축제의 구성요소 분석을 통한 지역문화축제의 기획 방향을 제시하였고 둘째, 축제의 소재 발굴과 자원화를 통한 축제콘텐츠 기획의 방법론으로 문화기호학의 의미 생성모델과 함께 스토리텔링 기법을 통한 비주얼 리터러시를 제안하였다. 또한 축제콘텐츠와 연계된 캐릭터 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 및 브랜드화를 이루어내고, 효과적인 관광콘텐츠로서의 캐릭터 활용전략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성능/효과
2008년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는 최우수축제 7개와 우수축제 10개, 유망축제 17개, 예비 축제 20개로 총 54개의 축제가 있다. 이를 주제별로 분류하면 민속/문화, 음식, 자연, 특산품, 기타 등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특히 지역의 특산품을 주제로 한 축제가 가장 많이 선정되었고, 다음은 민속/문화와 자연을 주제로 한 것 순이었다.
둘째, 서사구조에서는 테마별 스토리가 있는 어드벤쳐(세계 최대 실내 놀이동산), 매직 아일랜드(신비롭고 아름다운 호수공원), 세계 유명 축제가 한 자리에 모인 월드 페스티벌 등의 콘텐츠 구성과 로리와 로티 캐릭터를 통한 애니메이션 스토리 및 캐릭터 상품, 각종 이벤트를 통한 페스티발로의 초대 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한다. 셋째, 심층구조 속의 핵심 가치와 문화코드는 실용성, 즐거움, 유희의 유토피아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관광 상품화와 체계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 나아가 일회성의 보여주는 행사나 가시적인 볼거리 제공방식의 축제가 아니라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고용창출을 끌어낼 수 있는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모색해야할 시점이다.
지역축제가 지역의 핵심 자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축제분석을 통해 특색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여 관람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8]. 또한 축제 자체를 문화콘텐츠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지역의 경제적 부가가치와 지역의 아이덴티티 확립 및 도시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창출해야 한다는 목적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지역축제는 경제적·산업적 가치를 창출 하는 정보와 오락적 요소가 녹아있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의 가치와 즐거움의 교육적 요소가 녹아있는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의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로 개발할 수 있다[9].
즉, 지역의 역사문화 자원들을 재해석하여 축제콘텐츠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진단하고, 지역문화에 대한 원천소스들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때 축제 콘텐츠의 리소스는 인포테인먼트 가치와 에듀테인먼트 가치 그리고 경제적 가치를 함축하고 있는 역사와 문화자원을 소재로 선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축제 방문객의 만족도는 접근성, 홍보, 안내, 재미, 다양성, 체험, 문화, 상품, 음식, 연계성, 시설 분야에 있어서 다양하게 연계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OSMU 전략을 바탕으로 한 캐릭터 활용이 이루어져야한다. 즉, 캐릭터가 마케팅 믹스의 수단으로 최적의 브랜딩 및 판촉효과를 누리기 위한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내에서 활용되어질 때 그 기능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축제 캐릭터는 단순히 상징과 홍보만의 의미에서 벗어나 지역문화콘텐츠 속에서 다양한 스토리 텔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살아 움직이는 생명력을 가져야 하며, 지역문화의 브랜드 가치를 생성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뿐만 아니라 문화상품으로서 다양한 특징과 용도를 고려하여 그 개발범위를 확장해 나가야 할것으로 보인다. 즉, 캐릭터 개발 이후에 캐릭터를 이용한 적극적인 홍보와 상품으로의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 사업을 포함하여 출판,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한 지속적인 노출이 이루어져야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 및 브랜드화를 이루어내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축제콘텐츠와 연계된 캐릭터 상품 개발을 통해 지역축제의 정체성 확립 및 브랜드화를 이루어내고, 효과적인 관광콘텐츠로서의 캐릭터 활용전략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본 논문의 결과는 지역 문화축제 콘텐츠 기획의 전략적 방안으로서 인포테인먼트와 에듀테인먼트의 기능을 강화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 기획의 모델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란 무엇인가?
지역축제는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 생성·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다. 따라서 지역축제는 개최지의 이미지 제고, 기반시설의 강화,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 전통문화의 보존과 재발견 등사회문화적인 효과와 지역특산물의 판매증가, 지역고용의 증가, 지방정부의 세수입 등 해당지역과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경제적인 혜택을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2].
지역축제는 어떠한 기준에 따라 유형화하여 구분될 수 있는가?
지역축제는 복합적인 문화행사로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정확하게 유형화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축제의 개최목적, 행사의 내용과 구성형식, 역사적 시점, 주제 및 자원유형, 민족적 특성, 지향성에 따라 유형화하여 구분될 수 있다 [3].
지역개발을 위한 문화전략 중 가장 대표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즉, 문화의 경제적 가치가 점점 커지면서 지역개발에 있어서 축제나 역사적 인물․사건, 특산품 등의 지역내 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문화전략의 수립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그중에서 장소를 상품화해 지역의 경쟁우위를 도모하는 전략인 장소마케팅전략은 지역개발을 위한 문화전략 중 가장 대표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축제의 개최가 바람직한 문화전략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지역문화를 재생산․발전시킬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그 최종목표인 지역경제 활성화에 다다를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13)
이무용,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한 문화정치론적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2003.
박종호, 김혜영, "지역문화축제 성공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서비스연구, 제5권, 제3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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