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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통근권역의 통행행태 분석
Travel Behavior Analysis of KTX Commuter Bel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1 no.4 = no.47, 2008년, pp.417 - 423  

이진선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부) ,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교통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가들은 그동안 출퇴근 교통수단의 전환을 촉진하는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본 논문은 경부축 고속철도 등장이후 지역간 통행체계의 변화된 통근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코레일의 2004년$\sim$2008년 간의 자료이다. KTX 정기권 이용자의 등장으로 인해 그동안의 정성적인 추정이 아닌 계량적인 분석을 통해 통근권 변화에 대해서 거리대, 시간대, 운임수준 및 기종점 통행패턴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KTX로 인해 통근거리는 길어졌지만 통행시간 감소로 인한 편익을 인식하게 되면서 정기권 이용자의 통근권역이 확장되었음을 나타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portation planners are increasingly adopting policies aimed at changing travel choices made by general commuter. Theor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speed technology and transport address changes in travel behavior of regional commuter due to alterations in the Kyung-Bu railroad transpo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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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어느 면에서는 KTX 수단을 출퇴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분들은 다른 목적통행 이용자들과 달리 철도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해 줄 수도 있는 잠재적인 전문가들이면서 고정적인 고속철도의 안정적인 수요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KTX 개통 이후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KTX 정기권 이용자의 현황과 통행행태를 조사하고, 고속철도 개통 이후 통근/통학의 공간적 확산에 따른 변화 양상을 파악하여 거리대별, 운임수준별, 시간대별, 그리고 기종점 통행패턴별로 어떠한 변화가 진행되어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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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TX로 인해 감소된 것은 무엇인가?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는 코레일의 2004년$\sim$2008년 간의 자료이다. KTX 정기권 이용자의 등장으로 인해 그동안의 정성적인 추정이 아닌 계량적인 분석을 통해 통근권 변화에 대해서 거리대, 시간대, 운임수준 및 기종점 통행패턴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KTX로 인해 통근거리는 길어졌지만 통행시간 감소로 인한 편익을 인식하게 되면서 정기권 이용자의 통근권역이 확장되었음을 나타낸다.
교통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가들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것은 무엇인가? 교통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가들은 그동안 출퇴근 교통수단의 전환을 촉진하는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본 논문은 경부축 고속철도 등장이후 지역간 통행체계의 변화된 통근행태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고속철도의 정기권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로는 어떤 것이 있을 수 있는가? 고속철도의 정기권 이용자는 그 비율이 크지 않지만 안정적인 수요처로서의 역할을 제공할 뿐 더러 철도와 가장 자주 접하는 고객으로서 실제 전반적인 철도에 대한 고견을 제공해 줄 수도 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구간별로 일정한 현재의 할인율을 차등·조정한다거나, 또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원하는 정기권 이용자를 위해 특실 정기권을 시도해 보는 발상의 전환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정기권 이용을 고려하다가도 현재 출근시간대의 제한적인 열차운행편수나, 고정적인 열차운행시간대 및 역사로의 접근 및 목적지까지의 연계로 인해 막상 출퇴근 정기통행을 제한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운영기관은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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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통개발연구원(2000), 고속철도 개통 및 항공망의 확충에 대비 한 지역간 버스의 기능정립방안. 

  2. 교통개발연구원(2004), 광역철도사업 제도개선방안. 

  3. 국토연구원(2005), 고속철도와 국토공간 구조의 변화(I). 

  4. 김규화(1989), 광역통근권 설정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토목 공학과 도시공학전공 석사학위논문. 

  5. 문병섭(1999), 통행시간변화를 고려하는 신뢰도 통행배정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46권, pp. 69-78. 

  6. 임강원(1975), 공간적 분포형태에 따른 평균 통행거리와 적정 터미널 시스템에 관한 연구, 환경논총 제2권 제1호, pp. 163-180. 

  7. 한국교통연구원(2005), 지역간 통행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고속 철도 이용증대방안 연구. 

  8.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3), 고속철도의 성공적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실행방안 수립. 

  9.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4), 철도영업정책 효율성 향상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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