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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미터 추정 및 검증
A Volume-Delay Function Parameter Estimation and Validation for Traffic Assignment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17 - 29  

임용택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부) ,  강민구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과) ,  추상호 (한국교통연구원) ,  이상민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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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지체함수는 도로상의 교통량과 통행시간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로 통행자들의 경로선택행위를 모형화한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모형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통행지체함수를 현실에 맞게 정산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종점 통행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행지체함수(volumedelay function)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전구간을 탐색하는 열거법에 황금분할법(golden section method)을 결합시켜 효율적으로 해를 찾는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몇 가지 검증지표를 이용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파라미터와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2006년 국가교통DB의 기종점 통행량(OD) 및 네트워크와 2006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분석결과 새롭게 추정된 파라미터값이 좀 더 현실적임을 보여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olume-delay function(VDF) has been used to describe the relation between traffic volumes and delay experienced by travelers on the roads traveling from origin to destination, which has been usually adopted in traffic assignment. For the purpose of more precise description of traffic pattern, we 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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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 신뢰성 있는 관측자료로는 한국 도로공사와 건설교통부에서 매년 제공하는 각 도로별 일별 교통량이 있으며, 속도나 통행시간 등 다른 자료는 2차적인 가공이나 정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가장 신뢰성이 높은 도로별 교통량을 기준으로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미터를 검증코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검증척도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예측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요예측단계에서 사용되는 통행지체함수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검증하는 연구로, 2006년 KTDB자료를 기준으로 고속도로 및 국도에 대한 파라 미터를 추정하였다. 현 VDF 파라미터와 비교할 때, 고속도로의 경우, 전 차로의 α, β값은 크게 추정되었으나, 2차로의 β값만 작게 추정되었다.
  •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도로망 및 교통류에 적합한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검증하는게 본 연구의 목적이며 은 본 연구의 전체적인 수행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사용된 통행 지체함수가 현실에 적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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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지체함수는 무엇인가? 통행지체함수는 도로상의 교통량과 통행시간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로 통행자들의 경로선택행위를 모형화한 통행배정(traffic assignment)모형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통행지체함수를 현실에 맞게 정산해야 한다. 본 연구는 기종점 통행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통행지체함수(volumedelay function)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여객 기종점(O/D) 통행자료는 무엇을 평가하는 기초 자료인가? 여객 기종점(O/D) 통행자료는 교통정책의 연구 및개발, 교통시설의 타당성 평가에 필수적인 기초자료이 다. 기종점 통행자료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통행지체함수 (volume-delay function)는 통행배정단계에서 교통량에 따른 통행시간변화를 계산하여 통행자의 경로선택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강호익(1996), "도로유형별 지체함수 정립과 교통배정에 미치는 영향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건설교통부(2007), "2006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3. 김병기(2002), "국도기능별 통행저항함수 추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9), "서울시 종합교통분석체계정립 및 광역통행분석" 

  5. 이의은(1986), "링크체증함수 및 일반화 비용함수의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장덕형(1993), "고속도로 통행의 지체함수와 통행저항 파라미터의 민감도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7. 주정열(1993), "통행배정모형의 도로용량함수 비교 및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최기주(1986), "용량저항함수의 비교분석 및 그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한국교통연구원(2005), [2002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최종보고서] 제4권 제4장(장래 여객OD예측모형 개발) 

  10. Branston, D.(1976) Link capacity functions: A review, Transportation Research 10(4), pp.223-236 

  11. FHWA(1997), Model Validation and Reasonableness Checking Manual, TMIP 

  12. Lim, Y., M. Kang, D. Nam, C .Choi.(2007) A parameter calibration technique for travel cost function in traffic assignment,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7, pp.742-750 

  13. Ortuzar,J.D., L.G. Willumsen (1994) Modelling Transport, Wiley 

  14. Spiess, H.(1990), Conical volume-delay functions, Transportation Science Vol.24, No.2., pp.153-158 

  15. Suh Sunduck, Chang-Ho Park Tschangho John Kim.(1990), A Highway Capacity Function in Korea Measurement and Calibr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24A, No.3, pp.177-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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