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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와 사고를 고려한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Level of Service of Signalized Intersections Considering both Delay and Acciden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3 = no.102, 2008년, pp.169 - 178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성용 (광주광역시청 대중교통과)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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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수준은 통행속도, 통행시간, 통행자유도, 안락감 그리고 교통안전 등 도로의 운행상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도로시설별로 효과척도에 따른 서비스수준이 등급화되어 있고, 이를 이용하여 도로시설의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시설의 안전성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어지면서 신호교차로의 ${\upsilon}/c$ 비와 교통사고율은 기존 연구에서 U 자형의 2차함수 형태로 나타남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교통소통에 의한 서비스수준이 우수하다고 하여 교통사고의 위험 측면에서도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음을 시사해 주고 있는 것이다. 즉, 현재 신호교차로 평가는 도로용량과 관련한 효과척도인 서비스수준 개념에 교통안전은 내포되어 있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소통(지체)과 교통안전(사고)을 동시에 고려한 서비스수준을 개발하여 신호교차로에 대한 새로운 평가과정 및 평가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광주광역시 신호교차로 50개 지점을 대상으로 2002${\sim}$2004년에 발생한 교통사고와 교통사고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평균제어지체시간-EPDO 와 평균제어지체시간-사고율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지체시간이 클수록 EPDO 와 사고율은 음지수함수 형태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현 신호교차로 수행평가 기준인 서비스수준에 교통안전 측면을 포함시켜 새로운 서비스수준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증명하였다. 둘째, 교통류에 따른 사고유형별 사고건수가 음이항분포로 추론됨에 따라 교통사고예측모형으로 차대차의 경우 16개, 차대사람의 경우 4개의 음이항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셋째, 지점별 연간지체비용과 연간사고비용을 이용하여 운영비용에 대한 확률밀도함수를 추정한 후, 서비스수준 등급에 대한 백분율을 적용시켜 서비스수준 기준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된 교통사고예측모형과 새로운 서비스수준을 활용하여 임의의 신호교차로에 대한 평가과정을 분석표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vel of Service (LOS) is one of ways to evaluate operational conditions. It is very important factor in evaluation especially for the facility of highways. However, some studies proved that ${\upsilon}/c$ ratio and accident rate is appeared like a second function which has a U-form. It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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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장재남(2000)과 Hall(1992)의 연구에서 보듯 지체와 사고는 U자형의 관계가 도출되어 현행의 서비스수준에서는 안전이 고려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신호교차로에서 지체와 사고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본 연구의 필요성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의 도로·교통·신호조건에 따른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구축하고, 지체와 사고를 동시에 고려한 서비스수준을 개발한 후, 새로운 신호교차로 평가과정 및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호교차로에서 교통소통(지체)과 교통안전(사고)을 동시에 고려한 새로운 서비스수준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에서 출발하여 다음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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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차로 설계와 운영에 따라 무엇이 좌우되는가? 교차로는 도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교차로 설계와 운영에 따라서 도로의 서비스수준, 효율성, 안전성이 좌우된다. 또한 도심부 도로에서는 교차로의 형태, 위치, 간격, 구조 등이 도로 전체의 용량 및 안전성을 결정하게 되므로 이에 따라서 도로설계시 교통조건, 도로조건, 교통운영조건 등에 주안점을 두어 교차로를 설계, 운영해야 한다(홍정렬, 2002).
서비스수준이란 무엇인가? 서비스수준이란 통행속도, 통행시간, 통행자유도, 안락감 그리고 교통안전 등 도로의 운행상태를 설명하는 개념이다(건설교통부, 2001). 신호교차로 수행효율을 평가하기 위해서 서비스수준 개념을 도입하고 있는데 서비스수준은 흐름의 질을 평가하는 복합변수로서 단일수치화하기가 용이하지 않다.
교통사고비용에 대한 추계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통사고비용은 추계방법에 따라 다양한 산정방식이 있다. 추계방법에는 인적자본법, 교통사고 측면의 접근법, 사고위험 변화의 가치계산방법 등이 있다. 국내의 경우 교통개발연구원에서는 인적자본법의 하나인 총생산손실법과 개인선호법으로 매년 사고비용을 추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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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Ezra Hauer.Jerry C.N.Jane Lovell(1988), "Estimation of Safety at Signalized Intersec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85 

  2. H. Douglas Robertson.Everett C. Carter, Members(1988), ASCE, "Intersection Ranking Methodology for Pedestrian Safety", Journal of Transportation, Vol.114, No.6 

  3. J.W.Hall.Margarita Polanco de Hurtado(1992), "Effect of intersection congestion on accident rat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Vol.1376 

  4. Tae-Jun Ha(1994), "Development of Safety-Based Level-of-Service Criteria for Isolated-Signalized Intersection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ion 

  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2000), "Highway Capacity Manual", HCM2000 

  6. William R.Reilly.JHK & Associates ; Ronald C.Pfefer(1980), "Urban Signalized Intersection Capacity-NCHRP Project 3-28(2)" 

  7.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8. 교통개발연구원.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0), "도로용량편람 개선 연구(제2단계)", 대한교통학회 최종보고서, 대한교통학회 

  9. 김성득.박창수.박원규(2001), "한국 도로용량편람과 미국 HCM 2000의 신호교차로 서비스수준 결정에 관한 고찰",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43-154 

  10. 남궁헌(2001), "신호교차로 교통사고 예측모형의 개발 및 적용",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제진.하태준(2008), "지방부 2차로도로의 새로운 서비스수준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47-56 

  12. 손의영.모창환.이희승.주정열(1992), "교통혼잡비용 예측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13. 안계형(1986),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의 기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장재남.이용택.김호덕.장명순(2000), "사용자비용최적화를 통한 도로 설계서비스수준 산정방안",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17-25 

  15. 최재성.원재무(2000), "개정판 교통공학", 박영사 

  16. 한국건설기술연구원.교통개발연구원(1992), "도로용량편람 연구조사(제2,3단계) 제3단계 최종보고서" 

  17. 홍정렬(2002), "신호교차로에서의 교통사고예측모형개발 및 위험수준결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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