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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강의 수강생들의 교과목별 학습시간 분석
Analysis of Learning Hour in Cyber Classes of Major and Non-Major Subjec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3 no.1, 2008년, pp.243 - 251  

문봉희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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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대학교에서 사이버 강의는 오늘날 중요한 교육 형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수강생이 많은 교양교과목과 전공의 일부 교과목들을 사이버강의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사이버 강의의 수요자이면서 주체인 학습자에 대한 현황 분석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서,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사이버 강의가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는 사이버 강의 과정에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로그 파일을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의 학습시간 유형을 시간대별, 요일별, 주차별로 분석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습시간이 30분 이내인 로그인이 50%이상이며, 강의외적인 요소에 이런닝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고 있어서 개선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yber classes of an e-Learning system have been considered as one of the important form of education. Especially. some of non-major(liberal arts and science) and major subjects are held in cyber classes. However, there is no or little study of effectiveness and function for the students' posi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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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교의 학부과정에 이루어지고 있는 사이버 강의에 대한 교양과목과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의 학습 시간 유형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 6개 학기에 시행된 사이버 강의에 대한 이런닝 시스템의 로그 파일을 이용하여 수강생들의 로그인 시간과 로그아웃 시간을 이용하여 학습 시간을 도출하고, 이를 로그인 시간대별, 요일별, 학기 중 주 차별로 학습 시간과의 관계 빈도수를 파악한 후 전체에 대한 비율로 유형들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사이버 강의에 대한 문제점과 부정적 측면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실질적인 학습시간 및 유형을 분석하였다. 문제점 및 부정적 측면의 대안을 학습 유형에 따라서 제시하였다.
  • 이는 사이버 강의의 학습보다는 공지사항이나 간단한 변경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단순한 액세스가 행해지고 있으므로 이런닝 시스템의 심각한 자원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고 본다. 이런닝 시스템에서의 공지사항이나 게시판 확인 등을 위하여 소요되는 자원과 수강생들의 학습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하여 공지사항이나 게시판을 통한 교류는 이메일 또는 SMS 같은 능동적인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안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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