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대학 강의에서 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Flow between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in Cyber University Course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151 - 164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이정원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에 미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1년 2학기 W사이버대학 학생 371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웹 설문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실재감은 학업성취도를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학습몰입은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 양적 상호작용효과를 유도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운영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moderating effect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flow between social presenc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For this purpose, the 371 students of W cyber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in the web-survey system for two weeks a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이 사회적 실재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예측력을 조절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 이상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리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사이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이상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간에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가 존재하리라 추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실재감과 학업성취도 사이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실재감은 크게 3가지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는데, 이 3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사회적 실재감은 크게 3 가지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22]. 첫째는 상대방과 다른 장소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상대방이 실제로 존재하고 있음을 지각하는 것[57][58]이다. 그리하여 Gunawardena와 Zittle[34]은 사회적 실재감을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에서 실제 사람으로 인식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또 Shin[57]은 매개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누군가와 교류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둘째는 커뮤니티에서 스스로를 사회적ㆍ정서적으로 투영할 수 있는 능력[31]이다. 그리하여 Rourke, Anderson, Garrison과 Archer[54] 는 사회적 실재감을 “탐구기반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모습을 사회적ㆍ정서적으로 드러내는 능력”이라고 간주하였다. 셋째는 사회적 동일시[52] 이다. Rogers와 Lea[52]는 사회적 실재감을 “온라인 공동체에 대해 소속감을 느끼고 동일시하는 것”이 라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사회적 실재감은 Shin[57]과 Garrison, Anderson과 Archer[31]의 정의를 결합하여 “매체의 중개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학습자 자신을 사회적, 감성적으로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학습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어떤 경험을 하는가? 학습몰입은 Csikszentmihalyi에 의하여 연구되기 시작한 개념이다. 그에 따르면,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있고, 도전감 있는 과제에 흥미를 느끼고, 과제 수행에 온전히 집중하며, 자신에 대해 별로 의식하지 않고, 행위와 의식이 하나로 결합되어,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목표에 대한 자신의 행위로부터 피드백을 받으면서 그 행위에 대해 온전한 통제를 하고, 시간에 대한 감각을 잃어버리는 경험을 한다고 했다[28].
온라인학습의 핵심적인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온라인학습에서는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질적 변화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온라인학습의 핵심적인 3가지 요소는 인지적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교수 실재감이다[32]. 그 중에서도 사회적 실재감은 온라 인학습 관련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온 요소이다 [3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