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흰목이버섯 대량생산을 위한 용기내 재배 최적화 연구
Optimization of artificial cultivation of Tremella fuciformis in closed culture bottle 원문보기

한국버섯학회지 = Journal of mushroom science and production, v.6 no.1, 2008년, pp.20 - 26  

최성우 (수원대학교) ,  장현유 (버섯연구회) ,  윤정원 (수원대학교) ,  이찬 (중앙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흰목이버섯 균주와 공생균을 수집하고 ITS 5.8S rDNA sequencing을 하여 유전자 서열을 분석하였다. Gene Bank Data homology search 결과 분리된 균의 rDNA 서열이 이 Tremella fuciformis AF042409의 rDNA 서열과 99%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함께 분리된 공생균은 같은 방법으로 Annulohhypoxylon stygium 으로 확인하였다. 분리된 T. fuciformis KG 103과 A. stygium KG 201 균주는 PD배지에서 각각 14 mm/14 days과 85 mm/14 days의 균사생육을 나타내었다. T. fuciformis KG 103 균주의 생육최적온도는 $25^{\circ}C$ (14mm/14days) 이었으며, $35^{\circ}C$ 고온과 $15^{\circ}C$이하 저온에서 균사 생장이 억제되었다. A. stygium KG 201은 흰목이버섯균과 유사한 최적온도를 나타내었다. T. fuciformis KG 103 균의 생육 최적 pH는 5.0이었으며, A. stygium KG 201도 pH 5.0에서 생육이 가장 왕성하였다. 흰목이버섯 종균용 최적 배지로 참나무톱밥 77.5%, 미강 20%, 석고 1.5%, 황백당 1%가 선정되었다. T. fuciformis KG 103과 A. stygium KG 201혼합 종균을 제조하고 흰목이버섯 자실체생산을 위한 병속재배 방법을 확립하였다. 콘코브(Corn cob) (77%와 52%)가 사용한 재료 중 최적의 자실체 성장률을 나타냈으며, 콘코브 함량을 줄일수록 생육이 저조하였다. 면실박과 참나무톱밥은 단독 사용시 생육이 저조하였고, 콘코브를 첨가시 수율이 증대되었다. 최적수분농도는 55%로 결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omatal forms of T. fuciformis and the mycelia of Hypoxylon sp. were collected. The DNA sequence in the ITS region of the 5.8S ribosomal genes of isolated strain KG103 was very similar to that of T. fuciformis AF042409 with a homology of over 98% in the EMBL/GenBank database through BLAST 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흰목이버섯 대량재배법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병버섯 재배용 용기를 활용하고자 하였으나, 고온다습 조건을 맞추기 어려우며, 입병작업, 접종작업, 생육관리, 수확 등의 전반적으로 모든 과정에서 불편하여 새로운 용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즉, 기온변화가 심한 국내 계절 자연환경을 극복하고 연중 계획생산을 위하여 재배용기를 개발하게 되었다.
  • 즉, 고온다습한 조건에서만 흰목이버섯의 안정적인 생산이 가능하며,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특수한 재배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배경하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실에 맞는 인공재배 용기를 개발하고 흰목이버섯의 대량생산 체제를 확립하여 흰목이버섯 인공재배를 실용화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흰목이버섯을 가장 먼저 인공재배한 곳은 어디인가? 흰목이버섯을 가장 먼저 인공재배한 곳은 중국의 사천성 통강지역이다. 이 지역에서 인공재배가 1894년 시작되었으며, 1954년 '생물학 통보'라는 잡지에 흰목이버섯 포자균종의 분리와 접종기술이 발표 된 후 귀주성, 호북성, 섬서성, 복건성으로 그 재배방법이 전해졌다.
흰목이버섯은 언제, 어디에서 자라는가? 흰목이버섯균(Tremella fuciformis Berk)은 전세계적으로 약 40여종이 있으며(Sawada, 1942; Lowy, 1971), 수국꽃 같은 형태와 반투명의 젤리질이 주요한 자실체의 특성이다. 이 버섯은 국내에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버섯으로 6월, 7월 장마철에 나무 등, 활엽수 잡목지대와 고사목에서 투명한 형태로 자란다. 흰목이버섯은 균사체와 자실체로 구분되며 담자포자에서 발아된 균사체가 영양기관이 되어 단핵균사와 자실체를 형성하는 이핵균사형태로 존재한다.
흰목이버섯에 공생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의 도움하에 자실체를 형성한다(Huang, 1982). 공생균이 필요한 이유는 흰목이버섯균이 섬유소, 리그닌, 전분 등을 분해하는 효소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생균(Hypoxylon sp.)의 도움을 받아야만 자실체 생장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Yun 등 198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