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675 - 684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prescribed instructional strategy for reducing students' connecting errors in learning chemistry concepts with multiple external representations by students' field independence-dependence. Seventh graders (N=126) at a coed middle school were assigned to c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을 통하여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 이를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외적 표상들을 직접 연계하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후,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범하는 연계 오류의 예를 유형별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분석하도록 하는 교수 전략(이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이라 칭함)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 교수 전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연계 과정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연계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아 그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외적 표상들을 보다 잘 연계하고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사고 과정에 기초하여 학습이 진행되므로, 학습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 및 통합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 한편,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 및 통합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적 표상들을 연계하기 전에 각 외적 표상들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외적 표상들의 공유 요소와 비공유 요소를 분별하여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Ainsworth, 2006). 따라서 다양한 정보 중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필요한 정보만을 식별해 내는 능력인 장독립성-장의존성은 다중 표상 학습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 |
학생들이 물질의 입자성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이해는 화학양론, 상변화, 화학변화 등 여러 화학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요소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대부분 직관적이고 경험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추상적 특성을 갖는 입자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유승아 등, 1999; Boz, 2006; Singer et al., 2003). |
강훈식 (2006). 중학교 화학 수업에서 외적 표상의 유형 변환을 촉진하는 그리기와 쓰기의 효과 및 활용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변영계 (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성태제 (2007). 현대 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서 울: 교육과학사
Ainsworth, S. (2006). DeFT: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nsidering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6(3), 183-198
Ardac, D., & Akaygun, S. (2005). Using static and dynamic visuals to represent chemical change at molecular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1), 1269-1298
Boz, Y. (2006). Turkish pupil's conception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5(2), 203-213
Dori, Y. J., & Hameiri, M. (2003). Multidimensional analysis system for quantitative chemistry problems: Symbol, macro, micro, and process asp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3), 278-302
Edens, K. M., & Potter, E. F.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s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Kozma, R., Chin, E., Russell, J., & Marx, N. (2000). The roles of representations and tools in the chemistry laboratory and their implications for chemistry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2), 105-143
Kozma, R. B., & Russell, J. (1997). Multimedia and understanding: Expert and novice responses to different representations of chemical phenomena. Journal of Research on Science Teaching, 34(9), 949-968
Linn, M. C., & Kyllonen, P. (1981). The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construct: Some, one, or non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3(2), 261-273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Seufert, T. (2003). Supporting coherence formation in learning from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27-237
Singer, J. E., Wu, H.-K., & Tal, R. (2003).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1), 28-44
Song, S. H. (1998).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L. (2003). The role of submicroscopic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xplan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53-1368
Tytler, R., Prain, V., & Peterson, S. (2007). Representational issues in student learning about evapor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3), 313-331
van Meter, P., & Garner, J. (2005). The promise and practice of learner-generated drawing: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 285- 325
Veronikas, S., & Shaughnessy, M. F. (2005). An interview with Richard Mayer.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79-189
Wu, H.-K., & Shah, P. (2004). Exploring visuospatial thinking in chemistry learning. Science Education, 88(3), 465-4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