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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의 효과
The Effects of the Prescribed Instructional Strategy for Reducing Students' Connecting Errors in Learning Chemistry Concepts with Multiple External Representation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8 no.6, 2008년, pp.675 - 684  

강훈식 (춘천교육대학교) ,  김유정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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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의 효과를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라 조사했다.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126명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배치한 후,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해 2차시 동안 수업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개념 이해도 검사에서 처치 집단의 점수가 통제 집단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학습 동기 검사에서는 학습 동기 전체와 하위 영역 중 '주의집중' 영역에서, 처치 집단 학생들의 점수가 통제 집단 학생들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로 높았다. 그러나 두 검사에서 모두 수업 처치와 장독립성-장의존성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처치 집단 학생들의 대부분이 새로운 교수 전략에 대해 인지적, 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prescribed instructional strategy for reducing students' connecting errors in learning chemistry concepts with multiple external representations by students' field independence-dependence. Seventh graders (N=126) at a coed middle school were assigned to c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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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 교수 전략을 중학교 1학년 물질 단원 학습에 적용한 후, 그 교수 효과를 개념 이해도, 학습 동기,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또한,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라 그 교수 효과가 다른지도 조사했다. 연구 결과, 새로운 교수 전략이 장독립성-장의존성에 관계없이 학생들의 화학 개념 이해 향상 및 학습 동기 유발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 그리고 그 교수 효과를 개념이해도, 학습 동기,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또한,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이 새로운 교수 전략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도 조사했다.
  • 이 연구에서는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의 효과를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라 조사했다.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126명을 통제 집단과 처치 집단으로 배치한 후, ‘보일의 법칙’과 ‘샤를의 법칙’에 대해 2차시 동안 수업을 진행했다.
  •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실제로 거치는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 및 통합 과정에 기초한 다중 표상 학습 전략을 개발·적용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을 개발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다중 표상을 활용한 화학 학습에서 외적 표상들의 잘못된 사용을 예방하고 학생들의 연계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학생들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을 개발했다. 그리고 그 교수 효과를 개념이해도, 학습 동기, 수업에 대한 인식 측면에서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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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을 통하여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이를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외적 표상들을 직접 연계하는 활동을 수행하도록 한 후,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범하는 연계 오류의 예를 유형별로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분석하도록 하는 교수 전략(이하 ‘연계 오류 감소를 위한 처방적인 교수 전략’이라 칭함)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 교수 전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연계 과정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연계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받아 그 오류를 수정함으로써 외적 표상들을 보다 잘 연계하고 통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사고 과정에 기초하여 학습이 진행되므로, 학습에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 및 통합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한편, 외적 표상들 간의 연계 및 통합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적 표상들을 연계하기 전에 각 외적 표상들의 구성 요소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외적 표상들의 공유 요소와 비공유 요소를 분별하여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Ainsworth, 2006). 따라서 다양한 정보 중에서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필요한 정보만을 식별해 내는 능력인 장독립성-장의존성은 다중 표상 학습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이 물질의 입자성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물질의 입자성에 대한 이해는 화학양론, 상변화, 화학변화 등 여러 화학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 요소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대부분 직관적이고 경험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추상적 특성을 갖는 입자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유승아 등, 1999; Boz, 2006; Singer et a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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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훈식 (2006). 중학교 화학 수업에서 외적 표상의 유형 변환을 촉진하는 그리기와 쓰기의 효과 및 활용 방안.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2. 강훈식, 김유정, 노태희 (2007). 제7차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의 물질 단원에서 외적 표상들의 활용 실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3), 190-200 

  3. 강훈식, 신석진, 노태희 (2008a). 다중 표상을 활용 한 보일과 샤를의 법칙 개념 학습에서 유발되는 학생들 의 연계 오류의 원인 탐색. 대한화학회지, 52(5), 550-560 

  4. 강훈식, 이종현, 노태희 (2008b). 다중 표상을 활용 한 화학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장독립성-장의존성에 따른 연계 오류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5), 471-481 

  5. 변영계 (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서울: 학지사 

  6. 성태제 (2007). 현대 기초통계학의 이해와 적용. 서 울: 교육과학사 

  7. 유승아, 구인선, 김봉곤, 강대호 (1999). 기체의 성 질에 대한 중, 고등학생들의 오개념에 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43(5), 564-577 

  8. Ainsworth, S. (2006). DeFT: A conceptual framework for considering learning with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6(3), 183-198 

  9. Ardac, D., & Akaygun, S. (2005). Using static and dynamic visuals to represent chemical change at molecular level.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11), 1269-1298 

  10. Boz, Y. (2006). Turkish pupil's conception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5(2), 203-213 

  11. Dori, Y. J., & Hameiri, M. (2003). Multidimensional analysis system for quantitative chemistry problems: Symbol, macro, micro, and process aspec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3), 278-302 

  12. Edens, K. M., & Potter, E. F. (2003). Using Descriptive drawings as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in elementary science.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3), 135-144 

  13. Kozma, R., Chin, E., Russell, J., & Marx, N. (2000). The roles of representations and tools in the chemistry laboratory and their implications for chemistry learn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2), 10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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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Mayer, R. E. (2003). The promise of multimedia learning: Using the same instructional design methods across different media.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125-139 

  18. Seufert, T. (2003). Supporting coherence formation in learning from multiple representations. Learning and Instruction, 13(2), 227-237 

  19. Singer, J. E., Wu, H.-K., & Tal, R. (2003). Students' understanding of the particulate nature of matter.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3(1), 28-44 

  20. Song, S. H. (1998). The effects of motivationally adaptive computer-assisted instruction developed through the ARCS mode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State University 

  21. Treagust, D. F., Chittleborough, G., & Mamiala, T. L. (2003). The role of submicroscopic and symbolic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xplan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1), 1353-1368 

  22. Tytler, R., Prain, V., & Peterson, S. (2007). Representational issues in student learning about evaporation.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7(3), 313-331 

  23. van Meter, P., & Garner, J. (2005). The promise and practice of learner-generated drawing: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4), 285- 325 

  24. Veronikas, S., & Shaughnessy, M. F. (2005). An interview with Richard Mayer.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7(2), 179-189 

  25. Wu, H.-K., & Shah, P. (2004). Exploring visuospatial thinking in chemistry learning. Science Education, 88(3), 465-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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