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1년, pp.557 - 566
전화영 (청담고등학교)
본 연구는 B-1 교과교실제의 실시에 따라 신설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과교실제의 실시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 재량 과목은 탐구 실험 수업으로 교과교실에서 진행되었고,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을 적용하여 실시되었다.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교과교실제 수업으로 인해 교사의 수업 준비도, 수업 흥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실험 중심의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84%), 이공 계열 지망 학생(p<.05)과 성취도 상위권 학생(p<.01)의 경우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ubject classroom system by examining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discretion class, which was newly developed as Science Mathematics specialized subject classroom system. Science discretion subject proceeded through inquiry experiments in the subject class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살펴본 요인들은 무엇인가? | 이화룡(2009)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실시 되고 있는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교사 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를 기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집중도와 수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 참여도, 흥미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 학업 성적 향상 정도 등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리커르트 척도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 흥미도,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수업 분위기가 좋아졌다고 응답하였다. | |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기대되는 결과는? | 이화룡(2009)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실시 되고 있는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교사 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를 기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집중도와 수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 참여도, 흥미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 학업 성적 향상 정도 등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리커르트 척도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
본 연구에서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의 결과가 어떠한가? |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교과교실제 수업으로 인해 교사의 수업 준비도, 수업 흥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실험 중심의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84%), 이공 계열 지망 학생(p < .05)과 성취도 상위권 학생(p < .01)의 경우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교육과학기술부(2009).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 계획(안). 교육과학기술부.
김명호(2006). 교과전용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교사와 학생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영숙(2009). 교과교실제의 추진과 전망. 교육개발, 36(2), 18-23.
신정철 & 정지선 & 신택수(2008).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287-313.
이성춘(2004). 중학교에서의 교과전용 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화룡(2009). 교과교실제 운영의 특징.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4), 18-20.
조진일(2009). 교과교실 개선이 교수 -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조사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 2009-35-3,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국교육평가학회(2010).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결과 분석. 연구자료 ORM 2010-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John B. Lyons.(2001). Do School Facilities Really Impact a Child's Education? A CEFPI Brief on Educational Facility Issues. Council of Educational Facility Planners International.
Cynthia Uline. & Megan Tschannen- Moran.(2008) The Walls Speak: The Interplay of Quality Facilities, School Climate, and Student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6(1), 55-73.
Peter Rudd., Frances Reed & Paula Smith.(2008). The effects of the school environment on young people's attitudes towards education and learning. Summary Report,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