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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수학 특성화 교과교실제의 도입에 따른 과학 재량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Discretion Class by Introducing Science.Mathematics Specialized Subject Classroom System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4, 2011년, pp.557 - 566  

전화영 (청담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B-1 교과교실제의 실시에 따라 신설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과교실제의 실시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 재량 과목은 탐구 실험 수업으로 교과교실에서 진행되었고,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을 적용하여 실시되었다.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교과교실제 수업으로 인해 교사의 수업 준비도, 수업 흥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실험 중심의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84%), 이공 계열 지망 학생(p<.05)과 성취도 상위권 학생(p<.01)의 경우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subject classroom system by examining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discretion class, which was newly developed as Science Mathematics specialized subject classroom system. Science discretion subject proceeded through inquiry experiments in the subject class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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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2010년 교과교실제가 대규모로 실시된 이후, 이의 효과가 유형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진 적이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1 교과교실제를 성공적으로 실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C 고등학교2)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 의미와 효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B-1 교과교실제의 실시에 따라 신설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교과교실제의 실시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과학 재량 과목은 탐구 실험 수업으로 교과교실에서 진행되었고,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을 적용하여 실시되었다.
  • 이화룡(2009)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실시되고 있는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교사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를 기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집중도와 수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 참여도, 흥미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 학업 성적 향상 정도 등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리커르트 척도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 흥미도,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수업 분위기가 좋아졌다고 응답하였다.
  • 2010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B-1 교과교실제 연구학교 중의 하나인 C 고등학교에서는 과학 재량 과목을 신설하고 1년 동안 과학 교과교실에서 실험 수업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C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진 교과교실제 관련 과학 재량 과목 수업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생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과학∙수학 특성화 교과교실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된 지 1년 간의 변화를 조사한 것이다. 어떤 제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몇 년 간의 지속적인 관찰과 연구를 통해 평가할 필요가 있을 것이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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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살펴본 요인들은 무엇인가? 이화룡(2009)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실시 되고 있는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교사 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를 기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집중도와 수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 참여도, 흥미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 학업 성적 향상 정도 등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리커르트 척도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학생들은 수업 시간에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 흥미도, 이해도가 높아졌으며, 수업 분위기가 좋아졌다고 응답하였다.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기대되는 결과는? 이화룡(2009)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정착되어 실시 되고 있는 교과교실제를 국내에서 도입함으로써 교사 들의 충실한 수업 준비를 기대할 수 있고, 학생들의 집중도와 수업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교실제를 본격 도입한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 참여도, 흥미도, 교사의 수업 준비도, 학업 성적 향상 정도 등에 일어난 변화에 대해 리커르트 척도의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의 결과가 어떠한가? 교과교실제 수업과 이 과목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2차례에 걸쳐 학생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연구의 결과, 학생들은 교과교실제 수업으로 인해 교사의 수업 준비도, 수업 흥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과학 실험 중심의 과학 재량 과목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며(84%), 이공 계열 지망 학생(p < .05)과 성취도 상위권 학생(p < .01)의 경우 유의미하게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블록타임제와 분반 수업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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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교육과학기술부(2009). 교과교실제 추진 기본 계획(안). 교육과학기술부. 

  2. 김명호(2006). 교과전용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교사와 학생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3. 박영숙(2009). 교과교실제의 추진과 전망. 교육개발, 36(2), 18-23. 

  4. 신정철 & 정지선 & 신택수(2008). 대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그 영향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6(1), 287-313. 

  5. 이성춘(2004). 중학교에서의 교과전용 교실제 운영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6. 이화룡(2009). 교과교실제 운영의 특징. 한국교육시설학회지, 16(4), 18-20. 

  7. 조진일(2009). 교과교실 개선이 교수 - 학습 활동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조사 분석 연구. 연구보고 RR 2009-35-3, 한국교육개발원. 

  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국교육평가학회(2010).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결과 분석. 연구자료 ORM 2010-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 John B. Lyons.(2001). Do School Facilities Really Impact a Child's Education? A CEFPI Brief on Educational Facility Issues. Council of Educational Facility Planners International. 

  10. Cynthia Uline. & Megan Tschannen- Moran.(2008) The Walls Speak: The Interplay of Quality Facilities, School Climate, and Student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46(1), 55-73. 

  11. Peter Rudd., Frances Reed & Paula Smith.(2008). The effects of the school environment on young people's attitudes towards education and learning. Summary Report,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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