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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장아찌의 상품 속성이 고객 만족 및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부산지역 가정주부를 대상으로 -
The Effects of Pickled Garlic's Attributes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purchase - Focused on the Housewives in Pusan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3, 2008년, pp.58 - 68  

김경환 (동의과학대학 식품조리계열) ,  김영훈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  조용범 (동의대학교 외식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pickled garlic's attributes and verify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attributes,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purchas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literature review and empirical study were used. As the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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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우리가 섭취하는 대부분의 가공식품은 반 조리부터 완전 조리 식품까지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식품가공 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소비자의 만족과 재 구매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늘장아찌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선택요인과 이를 소비한 소비자의 만족도, 재 구매 의도 등의 상호 영향을 분석하여 전통음식의 소비를 활성화시키고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마늘장아찌의 상품화를 위한 기초 연구 단계로서 선행 연구를 근거로 마늘장아찌 상품 속성을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어떠한 마늘장아찌 상품 속성이 소비자의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조사하여 우리의 전통음식인 마늘장아찌의 소비를 활성화시키고자 한다.
  • 하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늘 역시 복용 시 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독특하고 강한 불쾌한 냄새와 생마늘을 과다하게 먹으면 위점막 손상, 심장, 간, 콩팥에 해로울 수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어 최근 마늘의 섭취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을 저장해서 먹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인 원초형 절임 방법을 통한 마늘 섭취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는 다른 제품과 달리 식품은 소비자의 건강과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공식품의 상품성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김경자․김희섭 1996). 이와 같이 식품 선택 및 구매의 중요성이 강조되므로 마늘장아찌의 상품화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근거로 상품 속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4. 마늘장아찌의 기업 가치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마늘장아찌의 상품 속성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5. 마늘장아찌의 상품 외형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5. 마늘장아찌의 상품 외형 요인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마늘장아찌의 영양 요인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마늘장아찌의 영양 요인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마늘장아찌의 이용 편리 요인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3. 마늘장아찌의 이용 편리 요인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마늘장아찌의 품질 요인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마늘장아찌의 품질 요인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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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늘장아찌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선택요인과 이를 소비한 소비자의 만족도, 재구매 의도 등의 상호 영향을 분석하여 전통음식의 소비를 활성화시키고자 수행한 연구의 결과를 근거로 제시된 주요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마늘장아찌의 상품 속성 중 영양 요인과 기업 가치 요인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속성의 영양요인은 영양성분의 영양적 가치를 고려하며 인공적인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으며 염분 함량이 적은 저 염의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한,기업 가치 요인은 제조 회사와 브랜드가 나타내는 상품적 가치와 가격, 대중의 평가를 나타내는 요인으로 이러한 요인이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수산물 유통공사의 2006년 현황 조사에서 가구주가 고학력인 가구는 장아찌에 대한 지출이 다른 가구에 비해 적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건강을 지향하는 트랜드로 말미암아 장아찌류가 염분 함량이 높은 것에서 기인된 것으로 추정하였으며, 전체적인 소비 패턴에서는 절임류가 선호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염분에서 기인한 것으로 마늘장아찌를 상품화할 때 주요 침장원으로 사용되는 소금, 간장 등의 사용에 있어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적극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한명주․배은아(1996)의 연구에서 맛, 영양, 가격, 그리고 안전성이 식품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본 연구에서도 마늘장아찌의 상품 속성 중 영양 요인이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 속성의 영양, 맛, 가격 요인은 영양성분의 영양적 가치를 고려하며 인공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염분 함량이 적은 저 염의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영양 요인이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영양을 강화한 품질로 이용 소비자의 재 구매와 주위 추천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고객 만족은 맛과 가격에 의해서도 재 구매 의사와 주위 사람들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재 구매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용 실태 조사에서 선호하는 마늘장아찌의 침장원은 간장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식초, 고추장, 된장의 순으로 나타났다. 구입 장소는 대형 할인마트를 가장 선호하며, 이용하기 편리한 점을 손꼽고 있었다. 마늘장아찌의 구입 횟수는 월 평균 1회이며, 금액은 1만원 미만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 구성원 중 마늘장아찌를 가장 좋아하는 가족으로는 남편의 식성에 따라 마늘장아찌를 구매하며, 마늘장아찌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건강을 위한 부재료 첨가 및 조리법을 사용하여야 한다고 응답한 빈도가 높게 나타나 소비자의 건강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랜드를 가장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손꼽을 수 있다.
동의학전에 따르면 마늘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극찬을 하고 있는데, 동의학전에 따르면 마늘이 전염병 병원균에 대한 억제 작용, 혈압 낮춤 작용,면역 부활 작용, 항암 작용, 이뇨 작용, 자궁 수축작용, 동맥 경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도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대학 영양학 교수 플라이샤워 박사는 미국암연구학회 연례 학술대회에서 마늘이 위암과 결장암 위험에 효능이 있는 것을 역학 조사를 통해 확인하였다고 한다(조종관 2008).
생마늘을 과다하게 먹으면 어떤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가? 하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늘 역시 복용 시 마늘의 주요 성분인 알리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독특하고 강한 불쾌한 냄새와 생마늘을 과다하게 먹으면 위점막 손상, 심장, 간, 콩팥에 해로울 수 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어 최근 마늘의 섭취 방법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품을 저장해서 먹기 위한 방법 중 한 가지인 원초형 절임 방법을 통한 마늘 섭취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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