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종모형을 이용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에 대한 개념분석
A Concept Analysis on Reality Shock in Newly Graduated Nurses Using the Hybrid Model 원문보기

한국직업건강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26 no.1, 2017년, pp.19 - 29  

신경미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영 (동아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fine and clarify the concept of reality shock in new graduated nurses. Methods: The hybrid model was used to develop the concept of reality shock. The model included a field study. The participants were 9 newly graduated nurses with a nursing career spann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규간호사가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신규간호사는 숙련되지 못한 간호사로 유능한 임상간호사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단계에 있으며 학생에서 간호사로의 힘겨운 전환을 하는 시기이다(Newton & McKenna, 2007). 이 시기의 신규간호사는 경험이 부족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올바른 상황파악이 어렵고 대처능력이 떨어져 정확한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Duchscher, 2009). 또한 병원내의 다양한 인력과 직종이 수평적, 수직적으로 동시에 존재하는 복합구조로 인하여(Kang, 2010), 구성원들 간에 심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Mooney, 2007).
신규간호사란? 규간호사는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의료기관에 입사하여 첫 1년 이내 실무에 종사하는 임상간호사를 말한다(Park & Kim, 2013). 신규간호사는 숙련되지 못한 간호사로 유능한 임상간호사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가 되는 단계에 있으며 학생에서 간호사로의 힘겨운 전환을 하는 시기이다(Newton & McKenna, 2007).
신규간호사가 병원의 구조로 인해 겪는 어려움은? 이 시기의 신규간호사는 경험이 부족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올바른 상황파악이 어렵고 대처능력이 떨어져 정확한 업무수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Duchscher, 2009). 또한 병원내의 다양한 인력과 직종이 수평적, 수직적으로 동시에 존재하는 복합구조로 인하여(Kang, 2010), 구성원들 간에 심한 갈등을 경험하기도 한다(Mooney,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iken, L. H., Sloane, D. M., Clarke, S., Poghosyan, L., Cho, E., You, L., et al. (2011). Importance of work environments on hospital outcomes in nine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3(4), 357-364. http://dx.doi.org/10.1093/intqhc/mzr022 

  2. Chinn, P. L., & Kramer, M. K. (1995). Theory and nursing: A systematic approach (4th ed.). St. Louis, MO: Mosby. 

  3. Duchscher, J. B. (2009). Transition shock: The initial stage of role adaptation for newly graduated register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5), 1103-111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898.x 

  4. Feldman, D. C., & Tompson, H. B. (1992). Entry shock, culture shock; Socializing the new breed of global managers. Human Resource Management, 31(4), 345-362. 

  5. Hwang, S. Y., Lee, E. J., Na, D. M., Lee, G. S., Sun, G. S., & Lee, C. S. (2002). The clinical experiences of newly-qualifie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2), 261-271. 

  6. Kang, Y. B. (2010). The effects analysis of the hospital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achieve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7. Kim, H. J. (2012). A study of reality shock and teacher efficacy among inservice teachers: Focus on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2), 151-173. 

  8. Kim, K. S. (1994). A comparative cultural differences and management styles of Korea, USA, and Japan.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9. Kim, S. A., & Jeon, H. W. (2014). Experience of turnover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644-657.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644 

  10. Korean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6). Survey on the current nurse deployment. Seoul: Author. 

  11. Kramer, M. (1974).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St. Louis: Mosby. 

  12. Kramer, M., Brewer, B. B., & Maguire, P. (2013).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35(3), 348-383. http://dx.doi.org/10.1177/0193945911403939 

  13. Mooney, M. (2007). Facing registration: The expectations and the unexpected. Nurse Education Today, 27(8), 840-847. http://dx.doi.org/10.1016/j.nedt.2006.11.003 

  14. Newton, J. M., & McKenna, L. (2007). The transitional journey through the graduate year: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4(7), 1231-1237.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6.05.017 

  15. O'Shea, M., & Kelly, B. (2007). The lived experiences of newly qualified nurses on clinical placement during the first six months following registration in the Republic of Ireland. Journal of Clinical Nursing, 16(8), 1534-1542.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6.01794.x 

  16. Oberg, K. (1960). Cultural shock adjustment to new cultural environments. Practical Anthropology, 7(4), 177-182. 

  17.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16). OECD Health statistics 2015. Retrieved May 14, 2016, from http://www.oecd.org/els/health-systems/health-data.htm 

  18. Park, G. O., & Kim, J. K. (2013). A Study on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new clinical nurse to competent step.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4), 594-605.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94 

  19. Park, J. H., & Chun, I. S. (2008).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Qualitative Research, 9(2), 99-110. 

  20. Schmalenberg, C. E., & Kramer, M. (1976). Dreams and reality: Where do they mee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6(5), 35-43. 

  21. Schwartz-Barcott, D., & Kim, H. S. (2000). An expansion and elaboration of the hybrid model of concept development. In B. L. Rodgers & K. A. Knafl (Eds.), Concept Development in Nursing: Foundation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pp. 129-159). Philadelphia: W.B. Saunders Co. 

  22. Sin, K. M., Kwon, J. O., & Kim, E. Y. (2014). Factors associated with new graduate nurses’ reality shock.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292-301.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3.292 

  23.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2015).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Retrieved February 1, 2015,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24. Strauss, A., & Corbin, J.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echniques and procedures for developing grounded theory (2nd ed.).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 

  25. Suh, Y. O., & Lee, K. W. (2013). Lived experience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2), 227-238.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2.227 

  26. Veenman, S. (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 143-178. 

  27. Walker, L. O., & Avant, K. C. (2010). Strategies for theory construction in nursing (5th ed.). New York: Prentice Hall. 

  28. Webber, R. A. (1976). Career problems of young managers.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18, 11-33. 

  29. Yi, M., Lee, S. W., Kim, K. J., Kim, M. G., Kim, J. H., Lee, K. H., et al. (2006). A review study on the strategies for concept 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3), 493-502. 

  30. Yoon, S. H. (2002). A study on new graduate nurses’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1), 55-7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