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고령운전자와 청장년운전자의 주행특성 연구
A Study on Driving characteristics of the older drivers and younger drivers using a Driving Simulator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0 no.2, 2008년, pp.43 - 52  

조재환 (동국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s declining the number of deaths in total traffic accidents, but the death of elder drivers has increasing than younger drivers. So this paper wish to prevent the traffic accident of the elder drivers using driving simulator. It can help to make better policies and planning for elder dr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들에 국한되고 있다[1 이.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일환으로 고령운전자의 운전특성은 실질적으로 일반 청장년 운전자와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러한 차이는 실제 도로에서의사고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인가를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미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고령운전자는 특정 운전 상황에서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이러한 교통 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로 구성된 차량시뮬레이터 주행에서 고령운전자가 청장년운전자와 비교하여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차량 시뮬레이터 실험 연구는 65세 이상의 고령운전자와, 30-40대 청장년운전자를 구분하여 여러 시나리오가 입력되어진 시뮬레이터 차량의 주행을 통하여특징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두 비교 집단군간의 운전특성을 비교분석함과 동시에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의 선행연구가 되기 위함이다. 이상의 실험을 통하여 나타난 고령운전자의 운전특성은아래와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실증적 연구의 일환으로 고령운전자의 운전특성은 실질적으로 일반 청장년 운전자와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러한 차이는 실제 도로에서의사고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인가를 차량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미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고령운전자는 특정 운전 상황에서 사고위험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이러한 교통 상황을 반영한 시나리오로 구성된 차량시뮬레이터 주행에서 고령운전자가 청장년운전자와 비교하여 어떠한 특성을 갖는지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피검자가 조작하는 가.감속 페달 압력, 주행속도, 조향 휠 각도 및 차량의 편측위치 (lateral position) 등 운전자와 차량에 관련된 각종 자료들은 SCANer-II 라고 명명된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그 자료들을 Excel 프로그램과 SPSS 프로그램 등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통계청, "2006년 고령자 통계", 2006 

  2. 통계청, "장래인구 특별추계", 2006 

  3. 이삼식 외, "인구고령화의 전개와 인구대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4. 이혜훈, "인구 고령화와 재정의 대응과제", 한국개발연구원, 2001 

  5.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OECD 회원국 교통사고비교", 40p, 2004 

  6. Geoffrey Underwood, Nicola Phelps, Chloe Wright, Editha van Loon and Adam Galpin, "Eye fixation scanpaths of younger and older drivers in a hazard perception task", Ophthal. Physiol., 346p, 2005 

  7. Geoffrey Underwood, Peter Chapman, Karen Bowden, David Crundall, "Visual search while driving: skill and awareness during inspection of the scen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2002 

  8. McKenna & Crick, 1994McKenna, F. P., & Crick, J. L. (1994). "Hazard perception in drivers: a methodology for testing and training". TRL, Contractor Report 313. Crowthorne, UK: Transport Research Laboratory. 1994 

  9. Anderson, J. R., & Lebiere, C. (1998). "The atomic components of thought.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8 

  10. 신연식, "고령운전자의 운전행태 고찰 및 안전운전대책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