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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의도와 유기농 음식 구매 행동의 인과관계 평가
Measuring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Past Consumption,Health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and Purchase of Organic Food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4 no.2, 2008년, pp.170 - 180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이재곤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past consumption, health belief, subjective, attitude, intention and purchase of organic foods. Total 326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complet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effect among con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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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기농 음식 구매 행동 모형 분석 결과는 유기농 음식 개발자나 판매자가 음식 개발이나 마케팅 방안을 강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기농 음식의 구매 행동 모형을 개발하여 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의도와 구매 행동의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6개 구성개념들로 구성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4]에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가장 좋은 적합도를 보이는 모형에서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본 모형, 확대 모형과 제안 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 신념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태도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의도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로만 구성된 기본 모형, 기본 모형에 건강 신념이 의도와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주관적 규범이 영향을 미치는 3경로와 태도가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추가된 확대 모형, 그리고 확대 모형에 과거 소비가 영향을 미치는 4경로가 추가된 제안 모형의 적합도를 비교하여 어떤 모형이 더 우수한 적합도를 보이는 모형인지를 파악하고, 적합도가 우수한 모형에서 6개 구성개념들 간 인과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의도와 구매 행동의 인과관계로 구성된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여,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제안 모형은 기본 모형과 확대 모형에 비해 더 우수한 적합도를 보일 것이다.
  • H2: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는 주관적 규범에 직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 H3: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 건강 신념과 주관적 규범은 태도에 직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 H4: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는 의도에 직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 H5: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와 의도는 구매 행동에 직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 H6: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는 태도에 간접 효과를 미칠 것이다.
  • H7: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 건강 신념과 주관적 규범은 의도에 간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 H8: 유기농 음식의 과거 소비, 건강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는 구매 행동에 간접효과를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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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현재 음식 구매 행동 측면에서 유기농 음식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 바람을 타고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지 건강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안전성과도 연관이 있다. 유기농 음식은 토양 비옥도의 보충과 유지, 유독성 및 난분해성 화학 살충제 및 비료의 사용 금지, 생물학적 다양성을 지닌 경작 방법 도입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생산된다.
유기농 음식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소비자들이 유기농 음식에 대한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단지 건강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안전성과도 연관이 있다. 유기농 음식은 토양 비옥도의 보충과 유지, 유독성 및 난분해성 화학 살충제 및 비료의 사용 금지, 생물학적 다양성을 지닌 경작 방법 도입을 통하여 유기적으로 생산된다. 이러한 유기농 음식은 일반 음식에 비해 가격이 2.
유기농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나 수요에 대한 해외의 연구 사례는 어떠한가? 2001). Roddy 등(1996)의 연구에선 아일랜드 소비자의 10%가 1주일에 적어도 1번은 유기농 음식을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노르웨이 소비자에 대한 연구(Wandel & Bugge 1997)에선 13%가 유기농 음식을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덴마크 소비자에 대한 연구(Grunert & Kristensen)에선 8%가 유기농 우유와 크림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캘러포니아 소비자에 대한 연구(Jolly D 1991)에선 23%가 유기농 음식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독일 소비자로부터 3번(1984, 1989, 1994)에 걸쳐 설문을 조사하였던 연구(von Alvensleben R 1998)에선 유기농 음식을 자주 구매한다는 소비자가 1984년에 5%에서 1994년에는 15%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89년 스웨덴 소비자에 대한 연구(Ekelund L 1989)에선 19%가 유기농 음식의 구매를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소비자였으나, 1994년 연구(Mathisson & Schollin 1994)에선 20%가 유기농 채소를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소비자였다. 물론 정기적인 구매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연구마다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유기농 음식이 일반 음식에 비해 소비가 많고 적음을 판단하기나 어느 나라 소비자들의 유기농 음식 소비가 다른 나라의 소비자들에 비해 많고 적음을 판단하기는 어렵다(Magnusso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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