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구조분석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9 no.6, 2008년, pp.245 - 257  

황윤세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영유아보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jects in this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playfulness, interactive peer pla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reative characteristics were 286 3- to 5-year-old children. Instruments were the Rating Scale for Creative Characteristic of Preschoolers (Lee et al., 2002), Children's Playful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개인적 차원으로 유아의 놀이성을 제시하였으며, 유아의 사회적 차원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 교사를 그 변인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에 관한 관련 변인들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결과를 근거로 창의적 행동에 대한 좀 더 심도 깊은 논의를 시도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합류적 관점에서 창의성을 측정할 때는 인지적 사고 측면만을 평가하기보다 동기나 성격, 행동특성과 같은 정의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것(이영 외, 2002)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평가함에 있어,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창의적 사고뿐만 아니라 창의적 성격과 관련된 유아의 행동 수준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의 각 하위 구성요소들이 창의적 행동 특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그 경로는 어떠한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특성과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이들 변인들 간의 좀 더 면밀한 인과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적 행동 특성에는 놀이성의 사회적 자발성, 인지 적자 발성, 유머감각,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의 놀이 상호작용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 이루어진다. 이러한 교육실제와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유아놀이 형태 중 하나인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그리고 이러한 놀이와 창의성을 연결하는 교사-유아관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을 좀 더 심도깊게 논의하기 위해 관련변인을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모두 고려하였다.
  • 후속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특성에 좀 더 다양한 변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행동 특성과 관련하여,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라는 한정된 놀이유형을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최근의 놀이 연구 동향은 특정한 놀이 형태가 교육적임을 제시하기보다는 유아들의 개인적 놀이 유형을 중요시하는 것이 추세이다.
  •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창의적 행동의 발달 과정에서 그 구성 변인으로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을 고려한 놀이성,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 교사-유아관계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놀이 중심의 유아 창의성 교육에 보다 의미 있는 교육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들 변인 간의 관련성을 밝힘으로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