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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전공자와 산업체간의 인식의 차이에 대한 고찰 : 창작 애니메이션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Consideration for difference of recognition between company and animation specialities : Mainly focused on attempting for indi-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4, 2008년, pp.115 - 128  

최지원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문화콘텐츠기획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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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21세기 영상 콘텐츠산업의 하나로 애니메이션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그에 따라 교육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초, 중등학교에서는 방과 후 학습을 통해 일찍부터 애니메이션을 접하고 있고 수많은 대학에서는 애니메이션과가 신설되고 있으며 해마다 고학력 전문 인력들이 배출되고 있다. 이것은 기존의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방식에서 창작으로 전환을 꾀하는 많은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들에게 긍정적인 현상이었다. 젊은 인력, 그것도 애니메이션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운 인력은 훌륭한 기술과 창조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학과가 생긴 이후 10여 년 동안 배출되었을 수많은 인력들은 자취를 감췄다. 제작사는 여전히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고, 그리고 찾아냈다 싶어도 전공자라는 말이 무색하게 제작현장에 맞는 실무교육에 몇 개월을 투자해야한다. 이렇듯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찾아오는 유능한 신입 애니메이터를 구경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이러한 의문점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학과들의 교육현황, 전공자들의 제작업체 취업 현황과 그 인식에 대해 언급하고, 제작업체들의 인력난을 가중화시키는 문제점을 찾아본다. 그리고 또한 그에 따른 정책적인 지원 방법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좀 더 나은 애니메이션 제작 환경을 만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imation is in a boom as the one of rising media content industry of 21st century. So it is very affective to education. For example, in primary or secondary schools, there are extra-animation class after school, and in universities, there are a lot of the department of animation nowadays. I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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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교이다.3) 게다가 그 수많은 학과는 매년 높은 지원율을 나타내는 인기 학과로써 자리 잡았다. <표 4>의 2008 정시모집 상위 20위 도표에서 보이듯이 경쟁률 또한 인기 많은 전공과목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 본 논문에서는 이 문제의 원인이 창작 애니메이션 프리프로덕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학과들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는 데 있다고 보고, 이에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제시, 대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정책적인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관심과 비전은 크지만 정작 큰 성공은 거두지 못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은, 같은 시기에 함께 부각되어 성장하던 대학의 애니메이션 교육의 위축과 함께 침체기를 맞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이 대학의 전문교육이 실무현장에 직접 투입할 수 없는 재교육이 필요한 인력을 배출해 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 그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또한 연계되는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설립 했다가 업무처리 후 사라지는 특수목적회사(Special Purpose Company)의 활용 또한 있을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 교수로 이루어진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해 작품을 제작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특정 작품을 위해서 일시적으로 생겨나는 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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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획창작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집중 육성분야로 떠오른 기획창작 애니메이션이란 명실상부하게 작품의 기획부터 마지막 배급, 상영 단계까지 철저하게 기획/제작/마케팅/배급을 자체 역량으로 만들어져 작품으로 승부하는 애니메이션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본 전제를 가지고 2000년대 이후 수많은 창작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졌다.
90년대 중반 이전까지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어떤 산업 구조였는가? 한국 애니메이션의 역사는 40년이다. 결코 짧지 않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90년대 중반 이후 본 격적인 산업 재편 시도 이전까지는 단지 하청을 주로 한 OEM 산업 구조였다. 그러나 미국, 일본, 유럽 등 애니메이션 선진국의 하청 라인이 한국보다 싼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으로 이전되어 감에 따라 하청제작을 대체할 다른 수익 모델을 창출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현재 각 대학의 애니메이션 학과에서는 학생들을 어떤 인재로 키우고 있는가? 현재 각 대학의 애니메이션 학과에서는 학생들에게 감독이 되기 위한 교육, 즉 애니메이션의 총 과정을 단독으로 완성할 수 있는 인재로 키우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눈높이가 높아진 전공자들은 첫걸음부터 차근히 밟아나갈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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