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시행에 따라 등장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선호도, 주변 환경과 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대상지를 달리하여 그에 대한 경관평가를 시행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하정로, 한강로, 강남대로의 3곳을 선택하였으며, 대상지의 조건은 소폭가로, 도심 내 광폭가로, 도심 외곽부의 광폭가로였다. 각각의 대상지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을 식재한 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삭제한 경관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경관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영향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가로 환경의 시각적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적 복잡성이 낮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나, 시각적 복잡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둘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지역적 환경에 상관없이 삭제경관보다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식재된 경관이 더 인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감안하면 추후 계획되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서는 인상적인 가로경관의 조성과 경관미 추구를 위해 수목을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시행에 따라 등장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선호도, 주변 환경과 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대상지를 달리하여 그에 대한 경관평가를 시행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하정로, 한강로, 강남대로의 3곳을 선택하였으며, 대상지의 조건은 소폭가로, 도심 내 광폭가로, 도심 외곽부의 광폭가로였다. 각각의 대상지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을 식재한 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삭제한 경관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경관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영향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가로 환경의 시각적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적 복잡성이 낮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나, 시각적 복잡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둘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지역적 환경에 상관없이 삭제경관보다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식재된 경관이 더 인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감안하면 추후 계획되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서는 인상적인 가로경관의 조성과 경관미 추구를 위해 수목을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City of Seoul enforces the 'Median reserved bus lane', a revis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order to achieve both a faster and more convenient transit system. This study examines the visual image and preference of the median bus stops in accordance with the operation of the median reserved...
The City of Seoul enforces the 'Median reserved bus lane', a revis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order to achieve both a faster and more convenient transit system. This study examines the visual image and preference of the median bus stops in accordance with the operation of the median reserved bus lanes. In order to evaluate and clarify the distinct landscape of each bus stop in a different environment, our team selected 3 representative bus stops with different environments on main roads and conducted landscape simulations so as to evaluate visual preference. The sites were on a narrow range road, wide width road in the downtown area and wide width road on the outskirts of the city. The preference degree for each selected bus-stop environment was compared. The comparison conditions were a median bus stop with preexisting landscape, a median bus stop with planted trees, and a landscape without a median bus stop.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visual influence on median bus stops depends on the visual complexity of the environment where they are located. People had an affinity for the median bus stop in which the visual complexity was low, while the preference degree of median bus stop was low in a highly complex area. Secondly, regardless of regional environment where median bus stops are located, research showed that it is more "impressive" to have a median bus-stop with planted trees than landscape without a median bus stop. Thirdly, the median bus stop with plants highly preferred over one without moreover, the landscape with planted trees would provide a comfortable mind for people. This study reveals that planting-oriented design concepts in median bus stops exhibit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reference assessment factors. Thus, for further median bus stop construction, planting is desirable to create an impressive streetscape and better scenic quality.
The City of Seoul enforces the 'Median reserved bus lane', a revis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order to achieve both a faster and more convenient transit system. This study examines the visual image and preference of the median bus stops in accordance with the operation of the median reserved bus lanes. In order to evaluate and clarify the distinct landscape of each bus stop in a different environment, our team selected 3 representative bus stops with different environments on main roads and conducted landscape simulations so as to evaluate visual preference. The sites were on a narrow range road, wide width road in the downtown area and wide width road on the outskirts of the city. The preference degree for each selected bus-stop environment was compared. The comparison conditions were a median bus stop with preexisting landscape, a median bus stop with planted trees, and a landscape without a median bus stop.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visual influence on median bus stops depends on the visual complexity of the environment where they are located. People had an affinity for the median bus stop in which the visual complexity was low, while the preference degree of median bus stop was low in a highly complex area. Secondly, regardless of regional environment where median bus stops are located, research showed that it is more "impressive" to have a median bus-stop with planted trees than landscape without a median bus stop. Thirdly, the median bus stop with plants highly preferred over one without moreover, the landscape with planted trees would provide a comfortable mind for people. This study reveals that planting-oriented design concepts in median bus stops exhibit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preference assessment factors. Thus, for further median bus stop construction, planting is desirable to create an impressive streetscape and better scenic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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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도시 가로경관의 올바른 방향성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환경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시각적 선호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이미지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연구이다.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 계획의 지침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환경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이미지와 시각적 선호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3곳을 선택하여 각각에 대한 경관 시뮬레이션으로 조건을 달리하여 시각적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이미지와 시각적 선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도시 가로경관의 올바른 방향성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가로의 중앙에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3컷을 선정하였다. 각각의 사진 촬영은 지상 1.5m로 촬영 높이를 고정하고 캐논 IXY Digital 55, 500만 화소 디지털 카메라(f 5.8~ 17.4mm)를 사용하여 운량이 5-10% 인 맑은 날을 선택하여 10시부터 3시 사이에 촬영하였다. 촬영은 2006년 11월 17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위치와 규모에 따라 표 1과 같이 선정하였으며, 위치는 서울시의 도심부와 외곽부로 나누었으며, 가로의 규모는 소폭가로1) 와 광폭가로2)로 나누었다. 소폭가로의 경우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는 곳 중 도심부에만 위치하기 때문에 하정로만을 선정하게 되었고 광폭가로의 경우는 도심부와 외곽부에 모두 존재하여 도심부의 대표적인 경우로 한강로를, 외곽부의 대표적인 경우로 강남대로를 선정하였다.
시각적 선호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3곳을 선택하여 각각에 대한 경관 시뮬레이션으로 조건을 달리하여 시각적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이상과 같은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 가로의 새로운 경관요소인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경관 선호도를 경관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경관선호도 평가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가로의 폭원을 달리하며 이루어졌고. 경관 시뮬레이션은 가로경관에서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고 있는 가로수를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식재하는 것과 식재하지 않는 것.
앞서 평가목적 및 진행방법을 설명하였다. 전체 실험용 슬라이드를 1회 보여준 후 평가하였으며, 스크린상의 영상 규모는 180시20cm로 하고, 피험자는 스크린 정면에서 평가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형용사 척도로 구성된 경관의 이미지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에 기초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배리맥스 회전한 뒤,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높여 최종 요인 행렬표를 구했다. 요인분석 결과 전체 32개의 형용사는 표4와 같이 8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대상 데이터
요인분석 결과 전체 32개의 형용사는 표4와 같이 8개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각 요인에서 연구의 의도와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대표 형용사 8개를 선정하였고, 선호도를 판단하기 위하여 "좋아하는"을 포함하여 총 9개의 형용사 척도를 표 3과 같이 선정하였다
가로 경관 및 도시 이미지에 관련된 기존 문헌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는데 적합한 경관형용사 32쌍을 1차 선정하였다. 대표경관 형용사를 찾기 위한 예비조사는 조경 및 건축을 전공으로 하는 석사 과정 이상의 대학원생과 실무경력 3년 이상의 전문가 59인을 대상으로 7단계 어의구별 척도를 사용하여 2006년 11월 14일에서 20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각 대상지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해 가장 잘 인식되면서 가로의 중앙에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진 3컷을 선정하였다. 각각의 사진 촬영은 지상 1.
경관 시뮬레이션*을 위해 Adobe Photoshop Ver 7.0을 이용하여 각 대상지의 사진을 표 2와 같이 수정4)하였다 수정된 경관 사진은 기존경관, 수목경관, 삭제경관의 3종류이다.
같다
다양한 도시환경을 대표할 수 있는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 선정된 대상지의 경관 시뮬레이션은 기존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들어서기 전의 모습인 중앙부 버스 정류장 삭제경관 가로수를 식재한 수목경관으로 하였다.
1차 선정하였다. 대표경관 형용사를 찾기 위한 예비조사는 조경 및 건축을 전공으로 하는 석사 과정 이상의 대학원생과 실무경력 3년 이상의 전문가 59인을 대상으로 7단계 어의구별 척도를 사용하여 2006년 11월 14일에서 20일 사이에 시행되었다.
본 조사는 동일한 경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대학생 집단인 단국대학교 4학년 학생 50명과 한경대학교 3학년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경관평가는 2006년 11월 30일 단국대에서 1차로 실시되었고 2, 3차는 2006년 12월 4일 한경대에서 오전, 오후로 나누어 실시되었다.
본 조사에서는 각각의 시뮬레이션 된 경관이 가지는 이미지 특성을 예비조사에서 선정된 경관형용사를 이용하여 한경대학교와 단국대학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를 위해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5단계 어의구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서울시에서 중앙 버스전용 차로제가 시행되는 간선도로는 그림 1과 같으며, 그 중 다양한 환경에 대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는 가로를 선정하였다. 지하철역 인근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가로경관이 가진 영향력이 다른 지역에 비해 큰 지역이다.
선정된 대상지의 경관 시뮬레이션은 기존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들어서기 전의 모습인 중앙부 버스 정류장 삭제경관 가로수를 식재한 수목경관으로 하였다.
광폭가로2)로 나누었다. 소폭가로의 경우는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는 곳 중 도심부에만 위치하기 때문에 하정로만을 선정하게 되었고 광폭가로의 경우는 도심부와 외곽부에 모두 존재하여 도심부의 대표적인 경우로 한강로를, 외곽부의 대표적인 경우로 강남대로를 선정하였다.
예비조사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이미지 특성을 평가하기에 적절한 경관형용사를 선정하기 위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평가를 위해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7단계 어의구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형용사 척도로 구성된 경관의 이미지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수거된 설문지 122부중 성실하지 않은 답변이 포함된 11부를 제외한 11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4mm)를 사용하여 운량이 5-10% 인 맑은 날을 선택하여 10시부터 3시 사이에 촬영하였다. 촬영은 2006년 11월 17일과 27일 양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데이터처리
각 경관의 선호도 차이를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 검정으로 Duncan 검증을 실시하여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경관과 수목경관 각각이 삭제경관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각 대상지 전체에 대한 선호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 검정으로는 Duncan 검증을 실시하여 유의수준 0.
각각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를 찾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7과 같다. 기존경관에서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4.
강남대로에서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를 찾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13과 같다. 기존경관의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45.
, 2003)를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경관형용사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에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각 대상지 선호도간의 차이를 알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각 대상지의 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이미지 파악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관형용사 선정을 위한 예비조사에서는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이미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각 대상지 선호도간의 차이를 알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각 대상지의 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이미지 파악을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시하였고. 사후 검정으로는 Duncan 검증을 실시하여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선호도의 유사성은 하정로의 기존경관 수목경관과 한강로의 기존경관이 같은 집단으로 나타났고 한강로의 기존경관 수목경관 삭제경관, 하정로의 삭제경관이 하나의 집단으로 구분되었다.
위의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이미지 특성을 나타내는데 적합한 대표형용사 선택을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성분 분석에 기초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배리맥스 회전한 뒤, 요인구조의 적합성을 높여 최종 요인 행렬표를 구했다.
이론/모형
평가를 위해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5단계 어의구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어의구별 척도는 일반적으로 7단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즉각적인 반응을 쉽게 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5단계 어의구별 척도를 사용하였다.
단국대학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를 위해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5단계 어의구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어의구별 척도는 일반적으로 7단계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즉각적인 반응을 쉽게 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5단계 어의구별 척도를 사용하였다.
평가를 위해 양극형용사를 이용한 7단계 어의구별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공통적으로 각 대상지의 기존경관보다는 수목 경관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기존경관보다는 수목경관에서 편안한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상적인"에 대해 각대 상지에서 기존경관, 수목경관이 삭제경관보다 형용사 척도의 점수가 높아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로경관에 있어 인상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존경관에서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4.9%(R2=0.549)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리한", "시원한"으로 나타났다. 수목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60.
554)로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안한", "인상적인", "편리한"으로 나타났다. 삭제 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2.9%(R2=0.529)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리한", "깔끔한", "인상적인'으로 나타났다.
609)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리한", "인상적인"으로 나타났다. 삭제경관에서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38.0%(r2=Q380)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안한", "시원한", "인상적인"으로 나타났다.
456)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리한", "인상적인", "깔끔한"으로 나타났다. 수목 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5.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리한", "인상적인", "깔끔한"으로 나타났다. 수목 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5.4%(1¥=0.554)로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안한", "인상적인", "편리한"으로 나타났다. 삭제 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52.
549)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리한", "시원한"으로 나타났다. 수목경관에서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60.9%(R2=0.609)로 높게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깔끔한", "편리한", "인상적인"으로 나타났다. 삭제경관에서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38.
분산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아니었으나 대상지중 유일하게 삭제경관보다 수목경관의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수목경관이 삭제경관보다 "인상적인" 형용사 척도가 높게 평가되었다.
하정로와 한강로의 삭제경관이 수목 경관, 기존경관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것은 하정로와 한강로의 회귀분석 결과를 이용해 설명할 수 있다. 하정로 삭제 경관의 회귀분석에서 선호도에 가장 영향을 미친 것은 "편안한", "시원한"으로 나타났고, 한강로 삭제경관의 회귀분석에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것 역시 "편안한". "시원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정로와 한강로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라는 경관 요소가 빠짐으로서 편안하고 시원한 이미지가 있음을 알 수
송대호와 윤종국(2006)은 도시 가로 경관에서 가로 폭원의 차이에서 오는 선호특성 및 선호 유형을 추출하였으며, 도시민의 시각적 선호결정에 영향 요인으로서 가로분위기 및 이미지, 광고간판, 가로수, 녹지 등이 있음을 밝혔다 최임주 (2003)는 부산 서면의 젊음의 거리를 대상으로 가로경관의 시 지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우세요소로 나타난 항목들을 중심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각의 요소들을 더해가는 방식으로 가로 경관 개선의 요인별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간판이었으며.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가로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다. 기존경관의 회귀분석 결과,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45.6%(R2 =0.456)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리한", "인상적인", "깔끔한"으로 나타났다.
셋째, 실물을 사용하지 않고 각종 평가가 가능하다 넷째,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한다. 다섯째, 경관의 대부분이 변하지 않고 단순한 요소만이 변할 때 변수를 체계적으로 다루기가 용이하다.
도심 내 광폭가로이며 대로 1류인 한강로 각 경관의 선호도 결과를 살펴보면, 삭제경관>수목경관>기존경관의 순이며, 형용사 척도의 평균값은 삭제경관은 3.04, 수목경관은 2.94, 기존경관은 2.75로 나타났다. 분산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지역적 환경에 상관없이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삭제된 경관보다는 존치하거나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식재된 경관이 더 인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에서 느껴지는 시각적 복잡성이 높을수록 형용사 척도 값들이 낮아지는 패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공통적으로 각 대상지의 기존경관보다는 수목 경관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기존경관보다는 수목경관에서 편안한 이미지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상적인"에 대해 각대 상지에서 기존경관, 수목경관이 삭제경관보다 형용사 척도의 점수가 높아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로경관에 있어 인상적인 이미지를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75로 나타났다. 분산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수목경관이 삭제경관보다 "인상적 인" 부분이 강조되고 있었다.
40이었다. 분산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차이는 아니었으나 대상지중 유일하게 삭제경관보다 수목경관의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수목경관이 삭제경관보다 "인상적인" 형용사 척도가 높게 평가되었다.
새로운 경관요소가 가로경관에 들어왔을 때, 그 경관 요소가 가지는 시각적 복잡성이 주변 환경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범위 내라면, 그 경관요소는 가로경관에 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범위 밖이라면 가로경관에 좋지 않은 영향인자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이는 것을 보다 잘 보이게 한다. 셋째, 실물을 사용하지 않고 각종 평가가 가능하다 넷째,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한다. 다섯째, 경관의 대부분이 변하지 않고 단순한 요소만이 변할 때 변수를 체계적으로 다루기가 용이하다.
셋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이미지 중 깔끔한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었다.
첫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영향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가로 환경의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적 복잡성이 낮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나, 시각적 복잡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한강로에서 각각의 경관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를 찾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표 10과 같으며, 기존경관의 선호도에 관한 설명력은 63.2%(1于=0.632)로 나타났다. 선호도에 영향을 끼친 형용사 척도는 "편리한", "인상적인, , , , , 깔끔한", , , 동적인", "편안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새로운 경관요 소인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들어간 수목경관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의 비표본 오차로 인한 결과로 판단될 수도 있기 때문에 외곽부 광폭가로에 대한 일반화보다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한 환경과의 관계성측면에서 사실을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경관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제 이미지에 몇 가지 변수만을 통제함으로 인해 정확한 비교가 힘들었으며, 중앙부 버스정류장의 각 환경에서 하나의 경우만을 선택함으로 인해 그 외의 모든 환경에 대한 대표성을 가지고 있느냐에 관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상지를 선택하고 본 연구에서 통제하지 못하였던 여러 다른 경관 요소들을 변수로 삼고 시각적인 부분과 물리적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정확히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한다면 본 연구의 보완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물리적 환경이 개인에 의해 어떠한 이미지로 평가되고 있으며, 시각적 선호가 주변 환경과 관련지어 어떠한 특성을 보여주는가에 관한 연구는 추후 계획되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도움이 되며, 도시 이미지 형성과 가로 경관의 올바른 방향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이미지가 인상적이고 편안해지기 위해서는 수목을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추후 계획되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서는 수목을 식재함으로써 도시 가로경관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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