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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부 버스 정류장의 이미지와 시각적 선호에 관한 연구;서울시를 중심으로
Image and Visual Preference of the Median Bus Stops;Focusing on Seoul City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3, 2008년, pp.85 - 95  

권니아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승빈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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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앙버스전용차로시행에 따라 등장한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이미지와 선호도, 주변 환경과 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대상지를 달리하여 그에 대한 경관평가를 시행하고 그 차이를 알아보았다.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하정로, 한강로, 강남대로의 3곳을 선택하였으며, 대상지의 조건은 소폭가로, 도심 내 광폭가로, 도심 외곽부의 광폭가로였다. 각각의 대상지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을 식재한 경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삭제한 경관으로 시뮬레이션하여 경관평가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시각적 영향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가로 환경의 시각적 복잡성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적 복잡성이 낮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나, 시각적 복잡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선호도가 낮았다. 둘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지역적 환경에 상관없이 삭제경관보다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있는 기존경관과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식재된 경관이 더 인상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수목이 있는 것이 없는 것보다 선호도가 높았으며, 심리적으로 편안함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감안하면 추후 계획되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서는 인상적인 가로경관의 조성과 경관미 추구를 위해 수목을 식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ity of Seoul enforces the 'Median reserved bus lane', a revis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in order to achieve both a faster and more convenient transit system. This study examines the visual image and preference of the median bus stops in accordance with the operation of the median reserv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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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도시 가로경관의 올바른 방향성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양한 환경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시각적 선호도를 알아보고 어떠한 이미지가 선호도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연구이다.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중앙부 버스 정류장 계획의 지침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환경에서 중앙부 버스 정류장에 대한 이미지와 시각적 선호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되고 있는 서울시내 간선 도로 중 각기 다른 환경의 중앙부 버스 정류장을 대표할만한 간선도로 3곳을 선택하여 각각에 대한 경관 시뮬레이션으로 조건을 달리하여 시각적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가지는 이미지와 시각적 선호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중앙부 버스 정류장이 위치하는 주변 환경과의 관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도시 가로경관의 올바른 방향성 설정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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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대현(1991) 경관시뮬레이션 기법의 신뢰도과 타당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김원호(2007)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 평가방안.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정책발표 연구 관련 자료집 

  3. 김충식, 이인성(2005) 건축제어요소가 도시가로의 경관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2005 추계학술발표대회: 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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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윤종국, 박춘근(2002) 지방도시 중심가로의 환경인지 특성에 따른 경관평가에 관한 연구: 창원.양산시 중앙로 가로 설계 요소의 물리적 차원과 심리량과의 상관성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8(11): 217-229 

  7. 이상규, 이승지, 황은경, 이상호(2001) 상업지역 가로 이용자 만족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17(9): 245-253 

  8. 이상혁, 우동주, 김민수(2004) 부산시 상업지역 가로환경의 실태 및 개선방향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 2004 추계학술발표대회: 191-201 

  9. 정성구, 신남수(2002) CG Simulation을 이용한 가로의 공간의식과 물리적 구성요소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18(5): 91-99 

  10. 정성구, 최민후, 윤진보, 신남수(2004) 지구 단위 계획의 물리적 규제요소가 가로 경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20(10): 247-255 

  11. 최영은, 하재명(2003) 대구시 도심의 접근특성과 가로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15(5): 115-123 

  12. 최임주(2003) CG Simulation을 이용한 가로경관의 시지각적 평가에 관한 연구: 서면'젊음의 거리'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19(10): 1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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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Kaplan, S.(1987) Aesthetics, affect and cognition. Environmental and Behavior 19(1): 3-32 

  15. Penning-Rowsell, Edmund C. Assessing the validity of landscape evaluations 

  16. Sheppard, Stephen R. J.(1989) Visual Simulation: A User's Guide for Architects, Engineers, Planners. John Wiley & Sons Inc. 

  17. Wohlwill, J. F.(1968) Amount of stimulus exploration and preference as differential functions of stimulus complexity. Perception and Psychophysics 4: 307-312 

  18. Wohlwill, J. F.(1976) Environmental aesthetics: the environment as a source of effect. In I. Altman and J. F. Wohlwill, eds., Human Behavior and Environment. New York: Plen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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