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대한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
Moderating Effects of the Childcare Teacher's Ego-resilience on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0 no.4, 2009년, pp.559 - 570  

이정희 (우송정보대학 유아교육과) ,  조성연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childcare teacher‘s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participants were 336 childcare teachers from Chungnam-do and Daejeon Metropolitan City. The research instruments were the Job Satisfacti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아탄력성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를 완화시킬 수 있다고 추측해볼 수 있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이 중재변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중재변인은 독립변인처럼 간주되어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시키거나 완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변인(이은해 등 2006;조성연 등 2008)이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소진과 자아탄력성 정도 및 직무만족도와 소진과의 관계에 있어 자아탄력성이 중재변인으로서의 효과를 지니는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내리고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의 보육교사들에 대한 다수의 직무만족도 관련 연구들은 주로 환경변인이나 보육교사의 연령, 경력 등과 같은 외적 변인을 다루어왔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소진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중재해줄 수 있는 변인으로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을 선택하여 살펴봄으로써 현재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자아탄력성에 대한 연구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해주었다. 또한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의 자아탄력성의 중재효과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보육교사들을 위한 복지후생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이를 고려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시설의 빠른 양적 팽창이 가져온 문제점은?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보육시설은 양적인 팽창을 거듭하여 1990년 말 1,919개소의 보육시설과 48,000명이던 재원 영유아 수가 2008년 12월 현재 33,499개소의 1,135,509명으로 늘어났다(중앙보육정보센터 2009). 그러나 보육시설의 빠른 양적 팽창은 상대적으로 보육의 질적 수준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와 지금까지도 보육의 질적인 수준에 대한 문제가 주요 이슈로 지적되고 있다.
직무만족도란 무엇인가? 이는 교사로 하여금 교육에 사명감을 갖고 창의적으로 활동하게 함으로써 영유아들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성취감과 교육 목적 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이희자ㆍ 송민재2001). 이러한 직무만족도는 자신의 직무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로서 직무를 수행해 가는 과정이나 직무수행의 결과로 느끼게 되는 욕구충족의 정도이다(조부경 등 2003). 신유근(1985)은 직무만족이란 직무에 대한 하나의 태도로써 한 개인의 직무나 직무경험 평가 시에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상태라고 정의하였다(조성연 2004 재인용).
보육시설의 빠른 양적 팽창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기혼 여성들의 사회 진출 증가, 가족구조와 형태의 변화, 저출산 현상 등은 보육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관심을 불러왔다. 그에 따라 우리나라의 보육시설은 양적인 팽창을 거듭하여 1990년 말 1,919개소의 보육시설과 48,000명이던 재원 영유아 수가 2008년 12월 현재 33,499개소의 1,135,509명으로 늘어났다(중앙보육정보센터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경규혜(1995)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구은미, 김광웅(2005) 보육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변인의 인과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0(3), 139-157. 

  3. 김수원(1998)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연진(1995) 탁아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 및 교사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용미(2003) 유아교사들의 소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34, 111-127. 

  6. 김인숙(2009) 교사의 팔로우십 유형에 따라 원장-교사 교환관계, 자아탄력성,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7. 김주연(2007) 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춘예(1998)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근무조건과 직무 만족간의 상관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혜성(2001)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소진 경험과 직무만족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민선우(2004)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근희(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 개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박현진(1997)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변미희(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6, 95-117. 

  14. 송미연(2001) 24시간 어린이집 야간보육교사의 근무 만족도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서울과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5. 송유진(199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지지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여선영(2005) 아동상담자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Burn Out)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오선균(2001)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 용인경(2003) 기혼유아교사의 가정 내 역할갈등과 자기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유정혜(1997) 보육시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경선(2000)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2. 이은해, 이미리, 박소연(2006) 아동연구방법. 서울: 교문사. 97. 

  23. 이정희(2006)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우송정보대학논문집 35. 443-458. 

  24. 이희자, 송민재(2001) 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한국생활과학회지 10(2), 153-163. 

  25. 임영순(2001) 유아교사의 자아개념과 직무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6. 임정숙(1998) 보육교사 직무만족에 관한 조사 연구: 충남지역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지역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장휘숙(2001) 애착과 다섯 가지 성격특성들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4, 105-119. 

  28. 정효정(2003) 보육교사의 조직환경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33, 273-305. 

  29. 조부경, 고영미, 박근희(2003) 유치원교사의 직무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개념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4(6), 81-94. 

  30. 조성연(2004)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도와 직무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36, 23-44. 

  31. 조성연(2005)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1), 69-79. 

  32. 조성연, 이정희, 황혜정, 나종혜, 양성은(200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신정. 57. 

  33. 조성연, 이정희, 김온기, 제경숙, 황혜정, 나유미 (2004) 영유아보육론. 서울: 학지사. 104. 

  34. 중앙보육정보센터(2009) 2008년 12월 말 기준 보육통계 10. 15. http://www. educare.or.kr. 

  35. 한임순, 김향자(1998)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과 소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4, 171-218. 

  36. 현미옥, 송순(2008)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4(2), 81-109. 

  37. 홍승희(2009)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충북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황신덕(2004) 상사 리더십 및 상사에 대한 신뢰와 구성원 태도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탄력성(egoresilience) 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Block JH,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 (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40. Freudenberger J(1977) Burnout: Occupational hazard of the child care worker. Child Care Quarterly 6, 2. 

  41. Garmezy N(1983) Stressor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ew York : McGraw- Hill. 

  42. Hilebrand J, Seefeldt C(1986) Teacher burnout and environmental quality in child care centers. Child Care Quarterly 15(2), 90-97. 

  43. Higgeins GO(1994) Resilient adults: Overcoming a cruel past. New York: Jossey-Bass. 

  44. Huang HW(2001)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in Southern Taiwan.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Dakota, California. 

  45. Klohnen EC(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 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70(5), 1067-1079. 

  46. Manlove E(1993) Multiple correlates of burnout in child care work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499-518. 

  47. Maslash C, Jackson SE(1981) Maslash Burnout Inventory: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