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of proofs based on Freudenthal's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3 no.1, 2009년, pp.85 - 108  

한혜숙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문수진 (동광중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증명 지도 방안의 대안으로 Freudenthal의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을 개발 적용하여 안내된 재발명 원리에 토대를 둔 증명 지도 방안이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증명 능력 및 증명 학습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명제를 만들어 보고 증명해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으로 학습한 실험반과 교사의 설명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증명 지도 방안으로 학습한 비교반이 사후 증명 능력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특히, 사후 증명 능력 검사 문항 중 그림이 제시되지 않고 완전한 증명 과정을 요구하는 문항에서 두 집단 사이에 큰 차이가 발견되었고 비교반의 무응답 비율이 실험반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또한, 증명 학습 태도 검사에서는 실험반 학생들이 비교반 학생들보다 증명 학습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develop instructional materials based on Freudenthal's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for teaching proofs and to investigate how the teaching method based on guided reinvention principle affects on 8th grade students' ability to write proofs and learning attitude to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의 주도하에 진행되는 전통적인 증명 지도 방안의 대안으로 Freudenthal이 제시한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을 개발⋅적용하여 그 대안적인 지도 방안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reudenthal이 제시한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토대로 학습자의 ‘증명하기’ 과정을 강조한 증명 지도 방안의 효과에 대해서 탐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증명 능력 및 태도를 개선시키고자 Freudenthal이 제시한 안내된 재발명 원리를 적용한 증명 지도 방안을 개발⋅적용한 후 증명 능력 검사 및 증명 학습 태도 검사의 분석을 통해서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가. 사전 증명 능력 검사

    사전 증명 능력 검사는 실험처치 이전에 실험반과 비교반 학생들의 학습 능력에 대한 동질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학생들이 증명을 학습하기 이전이기 때문에 사전 증명 능력 검사는 증명에 관한 두 집단의 선행 지식을 알아보는 수준에서 진행되었다.

  • 나. 사후 증명 능력 검사

    사후 증명 능력 검사는 실험처치 후 두 집단에 있는 학생들의 증명 능력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검사 도구는 서동엽(1999)이 개발한 증명 수행의 기본요소를 측정하는 ‘증명의 의미와 관련된 요소에 대한 조사문항’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1. 안내된 재발명 방법을 적용한 지도 방안으로 학습한 실험반과 전통적인 방법으로 학습한 비교반 학생들 간에 증명 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 3. 안내된 재발명 방법을 적용한 지도방안으로 학습한 실험반과 전통적인 방법으로 학습한 비교반 간에 증명 학습 태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 실험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Freudenthal은 재발명 방법을 통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지도에 앞서 ‘사고 실험’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사고 실험이라는 것은 한 학생 또는 한 그룹의 학생들을 생각하면서 머릿속으로 학생들의 가능한 반응을 생각하고, 그에 대응하면서 가르치는 교사나 교과서 저자들의 태도를 의미한다(김연식, 정영옥, 1997). 사고실험은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수업 장면과 관련된 것으로 교사나 교과서 저자가 학생들의 반응을 생각하면서 가르치거나 저술하는 태도를 의미하고, 두 번째는 수업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수학의 역사를 통해 수학자의 마음속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 추측해 보는 것을 의미한다 (황혜정 외, 2007).
나귀수(1997)가 제안한 바람직한 증명 지도 방향은 무엇인가? 첫째, 분석적 방식과 종합적 방식이 통합된 역동적인 수학적 사고 활동으로 증명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에게 가정만을 제시하여 가정으로부터 성립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결론을 스스로 추측하게 하는 재발견의 맥락과 학생 스스로 자신의 추측이 옳은지 틀린지를 조사하는 정당화의 맥락을 통합하여 증명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셋째, ‘A이면 B이다’ 형태의 문장을 점진적으로 의식화시켜 학생들이 가정과 결론이 갖는 의미를 오해하지 않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생들 스스로 증명할 명제에 대해서 오랫동안 숙고해 봄으로써 증명 과정을 실제로 경험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은 증명 학습에서 어떤 어려움을 느끼는가? 박은조, 2004; 홍인선, 2002; 서지현, 2005)에 의하면 많은 중학교 학생들이 증명 학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남희 외(2008)와 나귀수(1997)는 학생들이 증명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크게 다섯 가지로 제시하였는데 첫째, 증명 방법을 찾는 어려움, 둘째, 명제 해석의 어려움, 셋째, 정당화 수단으로서의 증명의 한계, 넷째, 증명 과정에 필요한 수학적 기호 사용의 어려움, 다섯째, 증명 방법 탐색 시간의 부족이다. 이 밖에도 증명 과정에 필요한 수학적 성질, 명제, 정리, 정의 등을 암기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 교사가 제시한 증명 과정을 암기하는 것, 증명 절차를 빠뜨리지 않고 완벽하게 쓰는 것 등이 학생들이 증명 학습에서 느끼는 어려움이었다(한혜숙, 신현성, 2008). 이와 같은 학습상의 어려움으로 인해서 많은 학생들이 증명 학습에 대해서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