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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참여 공공 공간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ractive Design Characteristics shown in Corporate Participated Public Spac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1 = no.72, 2009년, pp.72 - 79  

송용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심은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characteristics of modern society including technological development, various methods engaging interaction between people and manmade environment have become one of the major issues raised in various fields of deign so called interactive design. Interactive design started as the interface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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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접근은 일상적인 공간보다는 전시 및 상업 공간에서 극적인 효과를 높이고 공간의 경험적 차원을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 되고 있다. 또한 시각, 청각, 촉각 등 여러 감각과 매체의 복합으로 사용자가 이전 공간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범위와 대상을 넓히는 것이다.<그림 6>은 디지털 센서를 이용하여 물안개의 공간을 감각적으로 경험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활성화되고 있는 사람과 공간과의 인터랙티브 방식과 특성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참여 공공 공간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현황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사적인 영역이었던 기업 공간들이 다양한 차원에서 공공성을 도입하여 직접, 간접적으로 소통함과 기업의 전략적 참여를 통해 마케팅과 공공성이라는 두 개념이 하나의 공간에 존재하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궁극적 목표가 있다.
  • 관점에서 해석되어지는 사례를 선택 하였다. 유형 중에서도 기업의 비영리 공간으로 사성을 제외시킨 공성인 부분에 주목하고 이론적 전제를 바탕으로 기업참여 공공 공간에서의 인터랙티브 디자인 특성이 어떻게 반영 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 인지는 사용자들에게 창조적인 인지력과 문제 해결적 체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성에 호소하는 인지적 체험이 주목적이다. 이를 위해 놀라움, 호기심, 흥미를 통해서 사용자가 수렴적 또는 확산적 사고를 갖도록 한다.
  • 첫째, 종래와 같은 형태의 조직과 구조로는 기업을 유지할수 없는 새로운 경영환경을 맞이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게 되었다. 문화 예술 활동 지원을 포함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이며, 조직으로서 일체감을 공고히 다지려는 기업문화운동이다.
  • 행위는 고객의 육체적 체험과 라이프스타일,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은 사용자의 육체적 체험을 강화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상호작용들을 보여 줌으로써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사용자와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심화 발전시키는 관계적인 측면을 중요시한다.14) 셋째, 새로운 경험과 체험으로 유도하여 능동적인 참여를 하도록 지원한다. 넷째, 정보를 조작, 공유함에 따라 다른 사용 자간에 소통과 참여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한다.
  • 공공 공간의 역할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첫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장이다. 둘째, 경제와 교류의 장이다. 셋째, 문화와 이벤트를 위한 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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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Bernd H. Schmitt, 윤성준 역,체험마케팅,윤성준 역,2002 

  2. Lucy Bullivant, 태영란 역,제 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픽셀하우스, 2007 

  3. Whiteley, Nigel, 김상규 역,사회를 위한 디자인,시지락,2004 

  4. 강성중,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통권50호,2005 

  5. 권영걸, 공간 디자인 16강,도서출판 국제,2001 

  6. 남정숙,문화 기업의 비밀,한국메세나 협의회,2008 

  7. 정봉금,21세기 문화산업을 위한 공공디자인 정책연구,한국학술정보, 2007 

  8. 서구원, 배상승,도시마케팅,커뮤니케이션북스,2006 

  9. 송은옥,문화시설을 활용한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중앙대 석사논문,2004 

  10. 신재욱,인터랙션과 인터랙티브 디자인,웹 인터랙션,2001 

  11. 신홍경,21세기 실내공간과 공공디자인,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통권13호,2007 

  12. 오병근,피지컬 인터페이스의 구현을 위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통권52호, 2003 

  13. 오선경,감성마케팅을 적용한 기업 전시공간에 관한 연구 동서대 석사논문,2005 

  14. 이지현,상호작용적 이벤트 공간에 관한 연구,홍익대 석사논문,2005 

  15. 이찬,공간과 오브제 요소의 인터랙션에 관한연구,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통권53호,2005 

  16. 임숙현,도심의 공공공간으로서의 보행자전용거로 모형 사례연구,이화여대 석사논문,2002 

  17. 최희영,미학적 마케팅을 적용한 기업 공용공간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2004 

  18. http://jungle.co.kr/magazime 

  19. http://100.naver.com/l00.nhn?docid846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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