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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개념 적용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pplying the Concepts of Interaction Design to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3 = no.50, 2005년, pp.234 - 242  

강성중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  권영걸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face is a medium or channel to communicate between human and things, while interaction is the manner of communication between them. Interaction design is designing experience of user through the interaction process for human, thing, system, and space. Richard Buchanan suggests four kinds of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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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프로젝트에는 테러의 희생자를 추념하고, 명상을 하게하며, 동시에 사건을 이성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여러 장치와 공 간프로그램이 제시되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간과 구조물 의 형태가 아니라 방문자들이 공간의 인식을 통한 무언의 커뮤 니케이션으로 과거와 현재를 잇는 것이며, 사용자의 행태(行態) 와 희생자를 상징하는 상징물과의 일련의 상호작용이라 할 수 있다.
  • 디지털 기술이 공간과 공간사용자 안으로 확산되고, "공간의 디지털화”라는 다양한 실험들이 행해짐에 따라 공간디자인 영 역에서의 인터페이스/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념과 접근 방법들을 연구하고 그 적용방안을 찾을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제품과 시스템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인터페이스/인터랙션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를 공간디자인에 새로운 시각으로 적용하는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세 번째, 하나의 경향으로 자리 잡은 디지털 공간디자인의 특성과 인터랙션디자인의 상관관계를 밝힌다. 네 번째, 디지털 기술발전과 공간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공간에서의 인터랙션 디자인 발전 방향을 가늠한다.
  • (memorability) 처음 사용자가 쉽게 따라 한 조작 프로세스가 다음에 사용할 때에도 전체 과정을 다시 학습하지 않아도 되도록 단순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실수를 최소화해야 한다.(minimize Errors) 가능한 사용자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며, 실수가 발생해도 치명적인 결과로 연결되지 않아야 하며, 실수가 있더라도 쉽게 실수를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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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2. Andy Cameron, The Art of Experimental Interaction Design, IdN Special 04, Systems Design, Hong Kong, 2004 

  3. Bob Cotton, Richard Oliver, Understanding hypermedia 2000, Phaidon, London, 1937 

  4. Brenda Laurel, Computer as Theater, Addison Wesley, 1993 

  5. Clark Dodsworth Jr. Digital Illusion, Addison Wesley, 2000 

  6. Emile Aarts & Stefano Marzano, The New Everyday, 010, 2003 

  7. Gunner Liestol, Digital Media Revisited, MIT, 2003 

  8. JoAnn T. Hackos, Janice C. Redish, User and Task Analysis for Interface Design, Wiley, New York, 1998 

  9. Lisa Baggerman, Design for Interaction, Rockport, 2000 

  10. Paul Dourish, Where the Action Is, The MIT Press, 2001 

  11. Preece, Rogers, Shart, Interaction Design, Wiley, 2002 

  12. 오병근, 피지컬 인터페이스의 구현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 연구, 52호, 2003 

  13. 공간, Vol. 435, 월간 공간, 2004.2 

  14. 공간, Vol. 437, 월간 공간, 2004.4 

  15. 공간, Vol. 444, 월간 공간, 2004.11 

  16. domus, Vol. 797, 1997.10 

  17. Design Issue, Vol. 17, No.4, MIT Press, 2001 

  18. I.D., Volume 51, Number 5. F&W Publicatio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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