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문대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진단 도구의 개발
Development of Learning Strategy Scale for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1 no.1 = no.43, 2009년, pp.16 - 27  

박성미 (동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of learning strategy scale for college students. This study further classified several sub-areas and defined each concepts of learning strategy. Based upon the classification of each sub-areas, tentative test items were developed through the verification of v...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은 시사점과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연구에서는 전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적인 방안으로서 학습전략 진단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들은 주로 일반대학생으로 하여금 전공 학업 수행에 있어 성공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현실적인 자료를 제시해주고 있다. 그러나 일반대학생에 비해 학습력이 더 낮은 전문대학생의 학업 수행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에는 어떤 하위요소들이 있는지를 밝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 그러나 일반대학생에 비해 학습력이 더 낮은 전문대학생의 학업 수행에 효과적인 학습전략에는 어떤 하위요소들이 있는지를 밝히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학습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전문대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해 학업수행에 도움이 되는 학습전략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전문대학생을 위한 학습전략 진단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으로 하여금 기초학력을 증진시킴과 아울러 자기주도적인 학업 수행을 위해 어떤 학습전략이 요구되는지를 경험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강태용(2002). 학습기술 훈련이 고등학생의 학습 습관,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권두승(2000). 전문대학 졸업생의 실태 및 산업체요구 조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3. 김경화(2001). 자기조정 학습전략 훈련의 효과분석, 경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김동일(2005).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학지사 

  5. 김석수(2006). 좋은 리포트 어떻게 쓸 것인가? 경북대학교 교수학습센터 공부법 특강 시리즈 자료집 

  6. 김아영(2002). 학업동기 척도 표준화 연구, 교육평가연구 15(1), 157-184 

  7. 김영진(2003). 아동·청소년 지도자를 위한 학습상담연구, 양서원 

  8. 김은영(2006). 대학생 동기조절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9. 류철섭(2001). 초인지 독해전략 훈련이 영어 독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10. 박성미(2001). 구조적 및 적응적 일치이론에 근거한 학과적응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박성은(2001). 상황화된 인지 교수방법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박사학위논문 

  12. 변영계.강태용(2001). 대학생들의 학습기술 훈련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 

  13. 변영계.강태용(2003). 대학생들의 학습기술 향상을 위한 학습기술 측정에 대한 연구, 교육연구, 13, 19-37 

  14. 이은화(2007). 리포트작성전략, 부산대학교 교수 학습지원센터 

  15. 이은화.강한나(2006). 대학생들의 학습기술 활용실태 및 학습기술 훈련에 대한 요구 조사, 아시아교육연구 7(4), 277-300 

  16. 정명화.신경숙.박성미(2005). 전문대학생의 학과적응 증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교육학연구 43(1), 1-20 

  17. 최항석(2001). 성공적인 성인학습의 전략적 습관, 한국성인교육학회 4(2), 81-96 

  18. Ben-David, A., & Lechtentritt, R.(1999). Ethiopain and Israeli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the effect of the family, social support and individual coping styles. Journal of Comparative Family Studies 30, 297-313 

  19. Brown, A. L., Campione, J. C., & Day, J. D. (1981). Learning to Learn: On Training Students to Learn from Texts, Educational Research 10(2), 14-21 

  20. Dawis, R., & Lofquist, L. H.(1984). A psychological theory of work adjustment. Minneapolis: Univ. of Minnesota Press 

  21. Dimon, G.(1994). The effect of reading/ study skills courses on high-risk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22. Felder, R. M. & Silverman, L. K.(1988). Learning and Teaching Styles in Engineering Education, Enginerrring Education 78(7), 674 

  23. Gall, M. D., Gall, J. P., Jacobsen, D. R., & Bullock, T. L. (1990). Tools for Learning, Alexandria, Virgini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4. Gettinger, M., & Seibert, J. K.(2002). Contributions of study skills to academic competence, School Psychology Review 31(3), 350-365 

  25. Jones, B. F. (1983). Integration Learning Strategies and Text Research to Teach High Order Thinking Skills in Schools. Paper presented at Annual Meeting of the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Canada 

  26. London, M.(1997). London's Career Motivation Theory: An Update on Measurement and Research.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5, 61-80 

  27. Pintrich , P. R. & De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28. Weinstein, C. E. & Mayer, R. E. (1986).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Wittrock ed. The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New York: Macmill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