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치기공과 학생의 대학생활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와 생활양식 유형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mpus life satisfaction, the Major satisfaction and Life style type of Dental technology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치과기공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v.31 no.3, 2009년, pp.87 - 103  

김희정 (목포과학대학 치기공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which it sees life style of the individual and is the stroke engineering military merit satisfaction to examine the relationship. That Adler talked, it classified life style with the socially useful type, the ruling type, the getting type and the avoiding type. This go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일반적특성에따른전공만족도를알아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치기공과 대학생의 생활양식 유형을 분류하고, 생활양식유형이 치기공과 전공만족도와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치기공과 선택시기, 선택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치기공과 대학생에게 치과기공사에 대한 확신과 바람직한 진로지도방안을 모색하여 치기공 교육개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기공과 대학생의 생활양식과 전공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실한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치기공과 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조사하고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에 따른 생활양식과 선호직무, 진로선택 및 전공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치기공과 대학생의 직무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양질의 치과기공 교육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고, 졸업 후 전공직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셋째, 생활양식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전국의 일부 3년제 치기공과 학생들의 학과결정시기, 선택 동기, 전공만족도, 졸업 후 진로선택 및 선호직무, 생활양식 등을 분석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치과기공사 교육과정에 바람직한 진로지도 방안을 모색케 하고 개인심리학적 접근에 대한 이론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치기공교육환경의 개선 및 전공만족에 기여하는 상담 및 진로지도 활동에 기여하리라고 본다.
  • 첫째, 치기공과대학생의일반적특성을알아보고자한다.
  • 본 연구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바탕으로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치기공과 대학생의 생활양식 유형을 분류하고, 생활양식유형이 치기공과 전공만족도와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치기공과 선택시기, 선택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치기공과 대학생에게 치과기공사에 대한 확신과 바람직한 진로지도방안을 모색하여 치기공 교육개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치기공과 대학생의 사회적 관심 정도와 활동 수준에 따른 생활양식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아들러 이론의 주요개념인 사회적 관심, 활동수준, 생활양식, 치기공과, 치기공 직무 등에 대한 개념을 밝히고 국내·외 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기공과 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조사하고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에 따른 생활양식과 선호직무, 진로선택 및 전공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치기공과 대학생의 직무지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양질의 치과기공 교육으로 학생들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고, 졸업 후 전공직무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의 설립목적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교육법에 따르면, 전문대학의 설립목적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지식과 이론 및 재능을 겸비하여 국가, 사회 발전에 필요한 중견 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으로 치기공과 대학교육은 국민의 구강건강을 증진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전문구강보건인력인 치과기공사를 양성 하기 위한 전문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생애유형은 무엇을 말하나요? 아들러는 우리를 배우, 창조자, 우리 삶의 예술가로 본다. 생애유형은 사람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선택한 고유의 방식을 말한다. 자신이 세계를 보는 관점과 독특한 행동, 습관들로 이루어지며 전반적으로 삶에 적용되고 상호작용하는 통합된 양식이다.
치기공 교육개선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첫째, 치기공과대학생의일반적특성을알아보고자한다. 둘째, 일반적특성에따른전공만족도를알아보고자한다. 셋째, 생활양식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