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원문보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로 진단받은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 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으로 주 1회 90분,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로 운동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그리고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를 사용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 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이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과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사회성 전반적 영역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 후 운동기능 및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하위항목, 사회성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기능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후 보다 다양한 장애 유형의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로 진단받은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 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으로 주 1회 90분,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 사후 검사로 운동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그리고 사회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를 사용하였다. 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 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이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과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사회성 전반적 영역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 후 운동기능 및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하위항목, 사회성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기능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추후 보다 다양한 장애 유형의 아동을 대상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ether group Sensory Integration(SI) therapy has the effect on improvement of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were recruited among children receive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t ...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ether group Sensory Integration(SI) therapy has the effect on improvement of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were recruited among children receive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t a Children's Development Institute in Dae-Jeon, experimental group is total 5 participating in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nd control group is also 5 participating in individual sensory integration therapy. The program was constructed for 90 minutes and all children either in the experimental or in the control group went through intervention for 20 weeks.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II, 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and Social Maturity Scale were used in order to evaluate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Results : Most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improvement in overall aspects of motor skill and the social function comparing pre-intervention with post-intervention, but they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However, comparing experimental group with control group,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improvement i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urthermore, ther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especially in manual coordination, manual dexterity, and social age and social quotient in Behavior-Revised and Social Maturity Scale. Conclusions : It is found that a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program has effect o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in this study. In the future study, group SI therapy should be applied for children with diverse diagnosis in order to generalize the effectiveness of therapy.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ether group Sensory Integration(SI) therapy has the effect on improvement of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Method : The subjects were recruited among children received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t a Children's Development Institute in Dae-Jeon, experimental group is total 5 participating in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and control group is also 5 participating in individual sensory integration therapy. The program was constructed for 90 minutes and all children either in the experimental or in the control group went through intervention for 20 weeks.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II, 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and Social Maturity Scale were used in order to evaluate the degree of improvement i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Results : Most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improvement in overall aspects of motor skill and the social function comparing pre-intervention with post-intervention, but they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However, comparing experimental group with control group, children in the experimental group showed improvement i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urthermore, there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improvement especially in manual coordination, manual dexterity, and social age and social quotient in Behavior-Revised and Social Maturity Scale. Conclusions : It is found that a group Sensory Integration therapy program has effect on motor skill and social function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in this study. In the future study, group SI therapy should be applied for children with diverse diagnosis in order to generalize the effectiveness of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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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에게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와 같이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운동기능향상과 사회성 증가에 효과적이며, 그룹치료가 아동의 적극적인 동기 부여와 사회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임상현장에서 작업치료의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시도되고 있는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운동기능향상과 사회성 증가에 효과적이며, 그룹치료가 아동의 적극적인 동기 부여와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작업 치료의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시도되고 있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여 아동의 운동기능 및 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각 회기는 주 1회 90분, 20주 동안 감각통합치료 경력 4년 이상의 작업치료사 1인과 작업치료학과 전공 자원봉사자 2명이 진행하였으며, “인사 → 준비활동 →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 정리활동” 순서로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사회성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적응행동검사와 사회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은 적응행동, 사회성연령 및 사회성 지수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표 6, 표 7, 표 8, 표 9).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운동기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운동적합성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이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과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표 3, 표 4).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운동기능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운동적합성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를 실시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이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과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표 3, 표 4).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은 감각통합치료 경력 10년 이상이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정회원인 작업 치료사가 운동기능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활동들로 구성하였고, 4주를 1회기로 하여 총 5회기로 진행되었다. 각 회기는 주 1회 90분, 20주 동안 감각통합치료 경력 4년 이상의 작업치료사 1인과 작업치료학과 전공 자원봉사자 2명이 진행하였으며, “인사 → 준비활동 →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 정리활동” 순서로 실시하였다.
하위검사로는 미세운동조절(fine manual control),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 근력과 민첩성(strength & agility)으로 나뉘어 있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약 90분 정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의 2가지 하위 검사만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다. 검사자간 신뢰도는 0.
연구 대상은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 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 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으로 1회기 당 90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아동의 운동 기능및 사회성 증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사후 검사로 운동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그리고 사회성 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를 사용하였다.
주 1회 90분, 20주의 그룹 감각통합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운동기능과 사회성 정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로 운동적합성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사회 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5월부터 9월까지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정신지체로 진단받고, Short Sensory Profile, 운동 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을 실시한 결과 의심범주(probable difference), 문제범주(definite difference)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으로 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상 아동들은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진단을 받은 아동들로서 감각통합치료 외에 언어, 미술, 놀이, 학습등 기타 치료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2009년 5월부터 9월까지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정신지체로 진단받고, Short Sensory Profile, 운동 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을 실시한 결과 의심범주(probable difference), 문제범주(definite difference) 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으로 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상 아동들은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진단을 받은 아동들로서 감각통합치료 외에 언어, 미술, 놀이, 학습등 기타 치료를 병행하였다. 실험군, 대조군 간의 연령, 성별 등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한 결과 실험군, 대조군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연구 대상은 대전 S 아동연구소 감각통합치료실을 이용하는 아동 중,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로 진단 받은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 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 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으로 1회기 당 90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수가 각 집단별로 5명이므로 비모수 검증인 Mann-Whitney를 사용하여 치료 전후의 집단의 차이 및 변화 정도를 알아보았고, 유의수준은 .05로 정하였다.
이론/모형
14개의 하위척도로 이루어진 259문항의 독립적 적응행동과 문제행동 문항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독립적 적응행동은 운동기술군, 사회적 상호작용및 의사소통 기술군, 개인생활 기술군, 지역사회 생활 기술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 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판 적응행동검사 중 독립적 적응행동 항목만을 사용하였다. 적응행동 영역의 전체신뢰도는 .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 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 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으로 1회기 당 90분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20주 동안 적용하였다. 아동의 운동 기능및 사회성 증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사전․사후 검사로 운동적합성 검사(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2), 한국판 적응행동검사(KoreanScales of Independent Behavior-Revised) 그리고 사회성 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러나 그룹 감각통 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운동기능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하위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성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표 10).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성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운동기능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하위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운동기능향상의 차이는 실험군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하위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표 5).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후 실험군 아동은 적응행동, 사회성 연령 및 사회성 지수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성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적용 후 아동의 사회성 변화를 살펴보면, 실험군 아동은 적응행동, 사회성연령 및 사회성 지수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 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 전․후 사회성 향상의 차이는 실험군 아동이 대조군 아동보다 더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사회성 숙도 검사의 사회연령, 사회지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였을 때, 아동의 운동기능중 특히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 항목에서 더욱 기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손기민성(Manual dexterity) 항목은 상자에 동전넣기, 구슬 꿰기, 원안에 점찍기 등 손을 뻗고, 쥐고, 양손으로 협응하여 정해진 시간에 작은 물체를 빠르고 기민하게 움직여 조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며, 손/상지 협응(Manual coordination) 항목은 손기민성 능력뿐 아니라 팔과 손의 움직임이 시각적 추적과 협응되어 함께 일어나는 능력이 요구되는 활동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감각통합치료를 적용한 실험군 아동에게서 사회 연령 및 사회 지수에서 명확한 기능 향상을 나타내었다. 이는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이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을 유발시키며 기초적인 대인 관계의 형성,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감정 조절 및 행동상의 문제점을 줄여줌으로써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동균, 2001: 박명희와 이승희, 2002)과더불어 또래 집단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환경 요소가 첨가되어 이와 같은 사회성 증진의 결과를 얻은 것으로 보인다.
실험군은 그룹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 대조군은 개별 감각통합치료에 참여하는 아동 5명(남 4명, 여 1명)으로 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상 아동들은 발달장애나 정신지체 진단을 받은 아동들로서 감각통합치료 외에 언어, 미술, 놀이, 학습등 기타 치료를 병행하였다. 실험군, 대조군 간의 연령, 성별 등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한 결과 실험군, 대조군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연구결과, 그룹 감각통합치료 적용 전·후 실험군 대부분의 아동이 손/상지협응(Manual coordination)과 신체협응(Body coordination)에서 기능향상을 보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및 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아동의 수가 적어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며, 연구대상이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아동이라는 특성으로 감각통합치료 외 기타 치료(언어,미술, 놀이, 학습)를 완전히 배제하거나, 그 부분까지 동일하게 적용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은 아동의 수가 적어 그룹 감각통 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며,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유형에 따른 대상아동의 수를 늘리고, 구조화된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상의 결과로 그룹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운동기능및 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아동의 수가 적어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며, 연구대상이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아동이라는 특성으로 감각통합치료 외 기타 치료(언어,미술, 놀이, 학습)를 완전히 배제하거나, 그 부분까지 동일하게 적용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유형을 확대하고, 대상 아동의 수를 늘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아동의 수가 적어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으며, 연구대상이 발달장애 및 정신지체 아동이라는 특성으로 감각통합치료 외 기타 치료(언어,미술, 놀이, 학습)를 완전히 배제하거나, 그 부분까지 동일하게 적용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장애유형을 확대하고, 대상 아동의 수를 늘려 그룹 감각통합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운동기능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아동의 운동기능은 아동 성장과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발달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 또한 유아기와 비교할 때, 아동의 운동기능은 훨씬 더 빠르고 정교해지며 유연성이 증가한다(정옥분, 2002).
유아기와 비교하였을 때 아동의 운동기능은 어떠한가?
아동의 운동기능은 아동 성장과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며, 발달의 중요한 척도가 된다. 또한 유아기와 비교할 때, 아동의 운동기능은 훨씬 더 빠르고 정교해지며 유연성이 증가한다(정옥분, 2002). 아동기에는 자전거 타기, 수영, 줄넘기 등 대근육 운동기능을 선호하게 되고(Cratty, 1986), 이런 기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여러 가지 놀이와 스포츠 게임에 참여하게 되고 사회적인 상호작용으로 발달하게 된다(김덕주, 권기옥, 박윤희, 이선명, 김경미, 2006).
발달지연 아동에게 나타나는 공간과 물건에 대한 부적절한 상호작용과놀이활동의 부족은 왜 생기는가?
발달지연 아동 중에는 특히 운동계획, 협응, 조절능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운동능력의 저하는 아동이 자신의 연령에 맞는 일상생활이나 학습 능력, 사회성을 성취하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Ayres, 1972).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 아동에게 나타나는 공간과 물건에 대한 부적절한 상호작용과 놀이 활동의 부족은 인지적 한계와 개념화 능력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행동이라 볼 수 있는데, 개념화 능력이 부족하면 행동의 구조화에 영향을 받게 되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권분정과 김태연,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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