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추장 소비 행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sumption Behaviors Regarding Red Pepper Paste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s of Housewive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ption behaviors regarding red pepper paste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s of housewives. Data were collected from 210 housewives living in the Gyeongnam region of Korea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on November, 2008. Frequenc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ption behaviors regarding red pepper paste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s of housewives. Data were collected from 210 housewives living in the Gyeongnam region of Korea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on November, 2008. Frequencies,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luster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chi-square tests were conducted using SPSS v. 14.0. Food-related lifestyles were categorized into one of five factors: popularity-seeking type, health-seeking type, convenience-seeking type, safety-seeking type, and taste-seeking type. In addition, the respon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by cluster analysis: safety-seeking group, convenience-seeking group, popularity-seeking group, and taste-seeking group. The chi-square tests reveal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wareness regarding how to prepare red pepper paste, the reason for buying it at the market, where to buy it, where to obtain information regarding it, the most important factor considered when buying it, and the reason for dissatisfaction with it at the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consumption behaviors regarding red pepper paste according to the food-related lifestyles of housewives. Data were collected from 210 housewives living in the Gyeongnam region of Korea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on November, 2008. Frequencies, factor analysis, Cronbach's alpha, cluster analysis, one-way analysis of variance, and chi-square tests were conducted using SPSS v. 14.0. Food-related lifestyles were categorized into one of five factors: popularity-seeking type, health-seeking type, convenience-seeking type, safety-seeking type, and taste-seeking type. In addition, the respondents were divided into four groups by cluster analysis: safety-seeking group, convenience-seeking group, popularity-seeking group, and taste-seeking group. The chi-square tests revealed tha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awareness regarding how to prepare red pepper paste, the reason for buying it at the market, where to buy it, where to obtain information regarding it, the most important factor considered when buying it, and the reason for dissatisfaction with it at the mar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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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최근 들어 여성의 고학력화, 사회활동 참여의 증가, 출산율의 저하 등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로 인해 소비 의식 및 소비 형태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부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추장 소비 실태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현대 여성의 장류 소비문화 형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주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주부 250명을 대상으로 2008년 11월 10일부터 11월 21일에 실시되었다.
본 조사에 이용된 설문지는 Seung HS(2005), Sul et al (2007), Lee YK(2007) 등의 선행 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개발하였다. 설문지는 연령, 학력, 월 가계소득, 취업 여부 등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 고추장 제조 방법에 대한 인지도, 시판 고추장의 구입 이유, 시판 고추장의 구입 장소,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 획득 방법,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원, 시판 고추장 구입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시판 고추장에 대한 불만 요소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연령, 학력, 월 가계소득, 취업 여부 등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 고추장 제조 방법에 대한 인지도, 시판 고추장의 구입 이유, 시판 고추장의 구입 장소,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 획득 방법,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원, 시판 고추장 구입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시판 고추장에 대한 불만 요소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은 모두 2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설문지는 연령, 학력, 월 가계소득, 취업 여부 등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 고추장 제조 방법에 대한 인지도, 시판 고추장의 구입 이유, 시판 고추장의 구입 장소,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 획득 방법,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원, 시판 고추장 구입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 시판 고추장에 대한 불만 요소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문항은 모두 2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Likert 척도로 측정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5개의 요인점수를 기준 변수로 하여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군집구성은 계층적 군집 분석을 통해 군집의 수를 추정한 뒤, 군집의 특성을 보다 타당하게 규명하기 위해 K-평균 군집방식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주부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고추장 소비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주부 21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 Windows V.
본 연구의 자료는 김해시, 창원시, 마산시 등 경남 지역에 거주하며 시판 고추장을 구입하고 있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자기기 입식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집되었다. 본 조사에 앞서 주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주부 5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설문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본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본 조사는 주부 250명을 대상으로 2008년 11월 10일부터 11월 21일에 실시되었다. 이 중 설문지에 빠진 응답이 있는 부실기재 설문지를 제외하여 21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주부 250명을 대상으로 2008년 11월 10일부터 11월 21일에 실시되었다. 이 중 설문지에 빠진 응답이 있는 부실기재 설문지를 제외하여 210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각 문항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 를 이용하였다.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부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군집분석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고추장 소비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Z2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 를 이용하였다. 또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세부집단을 구분하기 위해 군집분석 및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고추장 소비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Z2 분석을 실시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분석기법은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였고, 요인의 수는 고유치 1.0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요인적재량 0.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각 문항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요인을 도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들 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Cronbach's a 를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군집구성은 계층적 군집 분석을 통해 군집의 수를 추정한 뒤, 군집의 특성을 보다 타당하게 규명하기 위해 K-평균 군집방식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집단으로 분류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었고, 집단별 요인점수 평균값인 군집의 중심점 (cluster centroid) 을 통하여 각 군집의 특성을 살펴보면 Table 3과 같다.
성능/효과
비율은 편의추구 집단의 경우 가장 높았다. 구입 장소로는 군집 모두 ‘대형할인마트’에서 구입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으나, 미각추구 집단의 경우 ‘원산지 직판’을 통해 구입한다는 비율이 높았고, 안전성추구 집단은 ‘재래시장’에서구입한다는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았다. 미각추구 집단의 경우 ‘원산지 직판’을 통해 구입한다는 비율이 높았고, 안전성 추구 집단은 ‘슈퍼마켓’에서 구입한다는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았다.
군집 2는 41명으로 구성되었는데, 유행 추구형과 미각추구형에서는 부의 값을 보이고 있는 반면, 편의 추구형에서는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어 편의추구 집단이라고 명명하였다. 군집 3은 31명으로 건강추구형, 편의 추구형, 안전성추구형, 미각추구형에서는 부의 값을 보이는 반면, 유행추구형에서는 다른 군집에 비해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어 유행추구 집단이라고 명명하였다. 군집 4는 49명으로 구성되었고 안전성추구형에서는 부의 값을, 건강 추구형, 유행추구형에서는 중간 정도의 값을, 그리고 미 추구형에 있어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어 미각추구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8%) 순이었다. 군집 모두 대형할인마트에서구입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으나, 미각추구 집단의 경우 ‘원산지 직판’을 통해 구입한다는 비율이 높았고, 안전성 추구 집단은 ‘재래시장’에서 구입한다는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았다.
군집별로 살펴보면 안전성추구 집단은 ‘원료 및 첨가물’ (33.7%), ‘원료의 원산지’(28.1%)를 구매시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미각추구 집단은 ‘맛’(51.0%)을 가장 중요한 선택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집단별 특성이 잘 드러나고 있었다.
유행 추구집단은 30대 비율이 높았고,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400만원 이상의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미각추구 집단은 50대 이상,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고 월 가계소득은 200만 원~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유행추구 집단은 30대 비율이 높았고,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400만원 이상의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미각추구 집단은 50대 이상,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고, 월 가계소득은 200만원~ 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0 이상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요인적재량 0.50 이상을 기준으로 한 결과, 전체 20개 문항 가운데 요인적재량이 낮은 6개 문항을 제외하여 최종 14개 문항에 대하여 총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이들 전체 5개 요인이 설명하는 총분산 설명력은 72.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원으로 안전성 추구 집단은 ‘이웃, 친지 등 주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라는 응답 비율이 다른 군집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추장을 구입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 질의한 결과 ‘맛’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군집별로 살펴보면 안전성추구 집단은 원료 및 첨가물, 원료의 원산지 순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미각 추구 집단은 맛을 가장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시판 고추장에 대해 원료 및 첨가물, 원료의 원산지에 대한 불만 요소가 대체로 높게 나타났다.
미각추구 집단의 경우 ‘원산지 직판’을 통해 구입한다는 비율이 높았고, 안전성 추구 집단은 ‘슈퍼마켓’에서 구입한다는 비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높았다. 시판 고추장에 대한 정보원으로 안전성 추구 집단은 ‘이웃, 친지 등 주변인’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라는 응답 비율이 다른 군집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고추장을 구입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 질의한 결과 ‘맛’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군집별로 살펴보면 안전성추구 집단은 원료 및 첨가물, 원료의 원산지 순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고, 미각 추구 집단은 맛을 가장 중요한 선택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 추구형 , 건강추구형 , 편의 추구형 , 안전성 추구형 , 미 각 추구형 등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5개의 요인점수를 기준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안전성 추구 집단, 편의추구 집단, 유행추구 집단, 미각추구 집단의 4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Cronbach's a, 군집 분석, 일원분산분석, ? 분석을 실시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유형화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 추구형 , 건강추구형 , 편의 추구형 , 안전성 추구형 , 미 각 추구형 등 5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시장을 세분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에서 얻어진 5개의 요인점수를 기준 변수로 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안전성 추구 집단, 편의추구 집단, 유행추구 집단, 미각추구 집단의 4개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편의추구 집단은 40대 비율과 고졸 이하의 학력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200만원~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유행 추구집단은 30대 비율이 높았고,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400만원 이상의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미각추구 집단은 50대 이상,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고 월 가계소득은 200만 원~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편의추구 집단은 40대 비율과 고졸 이하의 학력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200만원~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유행 추구집단은 30대 비율이 높았고,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으며 월 가계소득은 400만원 이상의 비율이 높았다. 그리고 미각추구 집단은 50대 이상, 고졸 이하에 비해 전문대졸 이상의 비율이 높았고 월 가계소득은 200만 원~300만원 미만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해서 볼 때, 응답자 중 많은 주부들이 시판 고추장의 원료나 첨가물, 원료의 원산지에 대한 불만이 많고 또한 구입시 이들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수입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하거나 안전하지 못한 수입산 재료 사용이 보도되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식생활이 위협받는 경우가 있어 이들 요소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근 수입산이 국내산으로 둔갑하거나 안전하지 못한 수입산 재료 사용이 보도되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식생활이 위협받는 경우가 있어 이들 요소들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유형에서 안전성추구 집단에 속하는 응답자 비율이 많았고, 이들이 다른 집단에 비해 시판 고추장에 대한 불만 요소나 고려사항으로 원료나 첨가물, 원료의 원산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많아 시판 고추장 제조시 생산업체들은 이들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판 고추장의 맛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1/5정도가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앞으로 가정 내에서 시판 제품을 이용하는 경향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고추장의 제조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 %로 대체로 높았다. 한편 미각 추구형 집단은 ‘불만 요소가 없다’ 36.7%, ‘맛’ 26.5%로, 다른 집단에 비해 ‘맛’에 대한 불만이 많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순이었다. 한편 전체 군집 중 ‘간편하기 때문에’라는 응답 비율은 편의추구 집단의 경우 63.4%로 가장 높아 식생활에서 간편한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집단의 경우 고추장을 직접 담그는 데 따르는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시중에서 시판되고 있는 고추장을 구매하고 있는 경향이 다른 집단에 비해 많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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