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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기능성 의류 소재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Attitudes on Functional Clothing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8 no.1, 2009년, pp.145 - 155  

유화숙 (울산대학교 의류학) ,  문지현 (울산대학교 의류학) ,  최라윤 (울산대학교 의류학) ,  전은경 (울산대학교 의류학) ,  한은경 (유한대학 패션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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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attitudes on functional clothing materials, and to explore the effects of subjects' characteristic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ir attitudes to and images of the functional clothing materials. A total of 500 question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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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대학생집단은 일반소비자보다 지식수준 및 응답 능력이 더 뛰어나 일반소비자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측면이 있으나(Enis et al, 1972) 기능성 의류소재가 대학생들이 즐겨 입는 스포츠웨어에 많이 사용되고 용어들이 아직은 낯설고 어려워 소비자범위를 대학생으로 하고자 한다.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기능성 의류라고 할 때 어떤 기능성을 떠올리는지,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이미지, 실제로 알고 있는 제품명 등에 대해 조사하고,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태도조사에서는 태도가 어떤 요소로 구성되었는지 알아보고, 태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운동 관련 특성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파악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기능성 의류 소재에 대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대학생집단은 일반소비자보다 지식수준 및 응답 능력이 더 뛰어나 일반소비자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측면이 있으나(Enis et al, 1972) 기능성 의류소재가 대학생들이 즐겨 입는 스포츠웨어에 많이 사용되고 용어들이 아직은 낯설고 어려워 소비자범위를 대학생으로 하고자 한다.
  •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기능성 의류라고 할 때 어떤 기능성을 떠올리는지,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이미지, 실제로 알고 있는 제품명 등에 대해 조사하고,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태도조사에서는 태도가 어떤 요소로 구성되었는지 알아보고, 태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운동 관련 특성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파악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의류소재를 쾌적성, 안전성, 운동 기능성 등을 목적으로 섬유에 특수한 기능을 부여한 소재로 정의하고 이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과 태도를 평가해보고 이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때 대학생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 관련 특성들이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어 이의 영향도 검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1: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기능성'으로부터 연상되는 기능, 이미지' 관련된 스포츠활동, 알고 있는 제품명과 선호하는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3 : 기능성 의류소재에 대한 이미지와 태도 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 최근 섬유산업의 가장 중요한 성장 원동력중의 하나인 기능성 의류 소재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파악하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운동 관련 특성의 영향을 알아보며, 태도와 이미지간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대학생들에게 설문 조사하였다. 그 결과, 기능성 의류 소재에서 기능성은 경량성을 가장 먼저 연상시킨다고 응답하여 기능성 의류소재는 투습발수성에 이어 초경량화로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평가한다. 태도의 구성요소와 태도강도를 확인하고,태도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운동 관련 특성의 영향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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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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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Enis, B. M., Cox, K. K. and Stafford, J. E. (1972) Students as subjects in consumer behavior experi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 72-74. 

  22. Langenhove, L. V. & Hertleer, C. (2004) Smart Textiles in Vehicles : A Foresight, Journal of Textile and Apparel, Technology and Management, 3(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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