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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활용 교육이 도서관과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에 미치는 영향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and the Impact of Self Awarenes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4, 2009년, pp.265 - 280  

정영미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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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보활용 교육의 일환으로 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인식과 도서관에 대한 인식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조사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D 대학의 한 학기 교양과목으로 개설되고 있는 정보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해당과목 수강생 47명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 인식과 도서관에 대한 인식을 교육전과 교육후의 질문지법을 통해 조사하였다.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은 ACRL의 고등 교육자를 위한 정보활용능력 평가기준을 참조하였고 사용된 분석도구는 Excel과 SPSS 17.0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whethe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contributes to change and improvement in university students' self awareness of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The pre-test and the post-test which comprised the same questions on information literacy and libraries were executed 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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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와 유사한 다른 연구들과 더불어 정보활용 교육의 효과에 대한 일반화를 위한 메타분석시 유용한 사례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본 연구는 현재 대학에서 실행중인 정보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진단하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보다 실증적인 효과 측정 방법을 보여 주었다. 특히 평가기준 중 낮은 수준을 기록한 부분은 향후 해당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 수립시 도움이 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는 정보활용 교육의 영향 및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정보활용 교육의 시행 전과 후의 피교육자들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인식에 대한 차이와 도서관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보다 실질적인 정보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어떤 통제나 조정 과정은 거치지 않았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실시되고 있는 정보활용 교육의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인식의 향상과 도서관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분석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D 대학에서 자유선택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교육 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의 수강생이다.
  • 이 교육 프로그램은 15주의 총 30시간의 교육 시간을 가지는 대학의 정규 교양과목이고 2009년 1학 기에 개설되어 다양한 전공의 52명이 수강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정보활용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나 평가방법을 제시하는 것도 부수적인 목적이기 때문에 평가를 의식하여 정보활용 평가기준에 따라 별도로 교육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통제하지는 않았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15주간 실시된 교육 내용은 다음의 <표 2>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활용 교육 모형을 설계하거나 정보활용능력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이러한 평가 기준들은 피교육자의 정보활용능력 자가인식을 위한 구성요소들을 도출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가장 널리 사용되고 정형화되어 있는 ACRL의 고등 교육자를 위한 정보활용능력 평가기준과 성과지표를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H0: 도서관에 대한 인식은 정보활용 교육전과 교육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 H0: 정보활용능력에 대한 자가인식은 정보 활용 교육후 변화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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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apiro와 Hughes(1996)의 정보활용 교육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Shapiro와 Hughes(1996)의 정보활용 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서 부터 정보 그 자체의 특징, 그것의 기술적인 하부구조, 그리고 그것의 사회적 문화적 그리고 심지어 철학적 문맥과 영향에 관한 비판적인 사고로 정보에 접근하는 것까지의 광범위한 범위를 가지는 새로운 교양과목"으로 다소 광범위한 정보활용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으로 정보활용 교육이 중시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보화 초기에는 정보격차의 문제가 물리적인 정보망의 접근성에 기인하였지만 접근에 대한 보편적 서비스가 어느 정도 달성된 지금은 정보 이용과 활용 능력 차이로 보고 있다. 그래서 정보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궁극적인 방안으로 정보활용 교육이 중시되고 있는 것이다(이종구 외 2005).
정보활용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나아가 정보활용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시적이 아닌 평생학습자 로서의 기반지식을 습득한, 정보지식인(Information Literate)의 양성이다. ALA(American Library Association)에 따르면, 정보지식인은 정보가 필요한 때를 알아야 하고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효과적으로 요구된 정보를 이용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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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정연, 최은주. 2006. 정보활용능력 교육의 효용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1): 315-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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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정은숙. 2001. 대학에서의 정보소양교육이 정보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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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Information Literacy Competency Standards for Higher Education." [online]. [cited 2009.5.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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