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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수행공학을 적용한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 분석 연구
Analysis on Library-Aided Instruction's Obstacle Factors based on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Model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1, 2009년, pp.433 - 449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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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않는지 원인을 분석하여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실태를 파악하고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행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대상학교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 공학모형을 적용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분석기법에 따라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제공과 학습목표의 정확한 기술, 도서관활용수업 지원체제 구축, 교사들의 외적 동기 유발 시스템 개발, 다양한 도서관활용수업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학교장과 일선 교사들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인식전환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매체센터가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have interrupt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various schools' librari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by the tools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to the obstacles for the desir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For doing this, some experimen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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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면담의 목적은 앞서 시행한 관찰과 설문지에서 지적되고 있는 원인 항목을 재차 확인하고 미진한 원인 해석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었다. 면담은 학기 말에 이루어졌는데 그 대상은 연구대상 학교의 교육전문가 가운데 1회 이상 도서관활용수업에 참가한 전체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인간수행공학의 기본 절차에 따라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인간의 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줄여주는 방안으로 해소방안을 고안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기 동안 연구대상 학교의 도서관에서 도서관활용수업들을 진행한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진행상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저해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고안된 해소방안을 제안하는 것까지의 과정을 다루었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한 교육전문가들이 보인 현실적인 수행수준을 기술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대상이 된 자료는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수업진행에 관한 회의록, 수업전후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등의 학습 결과물들이었다.
  • 본 연구의 대상인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업목표를 파악하고 기술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선행논문들에서 기술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의 필요성과 목적들을 망라하여 정리하였다. 이들 논문들을 개관한 결과 거시적(mega)수준의 이상적인 목표는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의 활성화였다.
  •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와 같이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을 찾는데 주력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격차)을 도출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저해 요인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는데 주력하였다.
  • 연구자는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야 하는 명분을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의해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에 무게를 두고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에 대한 해소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해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교사, 사서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방법 개선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현장의 교사와 사서교사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 그리고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내실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으로 인해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축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 관찰은 참관인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매 수업시간마다 발견되는 특징들을 메모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들 메모 중 교육전문가와 학습자들의 저조한 수행상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요소를 BEM의 6 가지 항목 중 대비되는 것에 포함시켜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설문지의 질문 내용은 크게 6 가지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질문에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질문의 내용은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가? 둘째, 어떠한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장점인가? 셋째, 자신이 본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 넷째, 어떤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으로 생각되는가? 다섯째, 왜 그러한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가? 여섯째,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가능할까? 등과 같은 질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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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두 가지로 정리하면? 첫째, 교과목의 교수학습목표에 대한 효율적인 목표의 달성이다. 기존의 강의식 위주의 교육방법은 급변하는 정보사회의 교육방법으로 알맞지 않다. 강의식 교육방법에 발표와 탐구학습방법 등을 가미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참여와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의 전환이 요구된다. 여기서 학교도서관을 학습의 매개물로 보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발표와 탐구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목의 교수학습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탐구학습능력, 정보이용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으로 일컬어지는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이다. 교과의 학습목표의 달성과 함께 정보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학습목표, 즉,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추구하고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목표일 것이다. 결국 교과목의 학습목표달성과 아울러 정보활용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방법이야 말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본다.
도서관활용수업은 어떠한 교육 활동이며, 어떤 수업의 형태라고 볼 수 있는가? 학교도서관이 학교 교육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들 가운데 하나는 도서관활용 수업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수행이라고 볼 수 있다. 도서관활용수업은 교과목의 교과내용과 도서관자료 및 시설을 융합하여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며 사서교사가 교과교사를 도와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의 기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서로 협력하는 수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수행공학이란 무엇인가? 인간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은 국제수행개선기구(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SPI)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행개선모형이다. 인간수행 공학에는 조직 내의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검증된 다양한 모형, 기법, 적용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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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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