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않는지 원인을 분석하여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실태를 파악하고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행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대상학교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 공학모형을 적용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분석기법에 따라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제공과 학습목표의 정확한 기술, 도서관활용수업 지원체제 구축, 교사들의 외적 동기 유발 시스템 개발, 다양한 도서관활용수업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학교장과 일선 교사들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인식전환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매체센터가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않는지 원인을 분석하여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기존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기초로 실태를 파악하고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행목표를 도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대상학교를 중심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 공학모형을 적용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분석기법에 따라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제공과 학습목표의 정확한 기술, 도서관활용수업 지원체제 구축, 교사들의 외적 동기 유발 시스템 개발, 다양한 도서관활용수업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학교장과 일선 교사들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인식전환 등으로 요약할 수 있으며 학교도서관매체센터가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로 인해 학교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have interrupt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various schools' librari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by the tools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to the obstacles for the desir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For doing this, some experiment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have interrupt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various schools' librari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by the tools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to the obstacles for the desir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For doing this, some experimental processes had been made: firstly, to make the analysis model based on HPT for the improvement of the real LAI, secondly, to apply the model to LAI, to draw out the problems and to analyze them,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5 solutions are presented; 1) LAIs should have the obvious and concrete teaching&learning objectives. 2) The supporting systems for LAI like the web community ought to be prepared. 3) External motivation systems, that is, teachers and teacher-librarians' performance assessment with LAI participation rate per year, should be developed. 4) The various, practical LAI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5) The obscure refusal of teachers & teacher-librarians to LAI should be disappeared and the directors of schools should be confident of the LAI's educational, positive effec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factors which have interrupt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in various schools' libraries and to analyze the factors by the tools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to the obstacles for the desired Library Assisted Instruction. For doing this, some experimental processes had been made: firstly, to make the analysis model based on HPT for the improvement of the real LAI, secondly, to apply the model to LAI, to draw out the problems and to analyze them, and to propose the solutions. As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5 solutions are presented; 1) LAIs should have the obvious and concrete teaching&learning objectives. 2) The supporting systems for LAI like the web community ought to be prepared. 3) External motivation systems, that is, teachers and teacher-librarians' performance assessment with LAI participation rate per year, should be developed. 4) The various, practical LAI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5) The obscure refusal of teachers & teacher-librarians to LAI should be disappeared and the directors of schools should be confident of the LAI's educational, positive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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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면담의 목적은 앞서 시행한 관찰과 설문지에서 지적되고 있는 원인 항목을 재차 확인하고 미진한 원인 해석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었다. 면담은 학기 말에 이루어졌는데 그 대상은 연구대상 학교의 교육전문가 가운데 1회 이상 도서관활용수업에 참가한 전체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간수행공학의 기본 절차에 따라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인간의 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줄여주는 방안으로 해소방안을 고안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기 동안 연구대상 학교의 도서관에서 도서관활용수업들을 진행한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진행상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저해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고안된 해소방안을 제안하는 것까지의 과정을 다루었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한 교육전문가들이 보인 현실적인 수행수준을 기술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대상이 된 자료는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수업진행에 관한 회의록, 수업전후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등의 학습 결과물들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인 도서관활용수업의 바람직한 수업목표를 파악하고 기술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 관한 선행논문들에서 기술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의 필요성과 목적들을 망라하여 정리하였다. 이들 논문들을 개관한 결과 거시적(mega)수준의 이상적인 목표는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의 활성화였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는 와 같이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을 찾는데 주력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격차)을 도출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저해 요인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는데 주력하였다.
연구자는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야 하는 명분을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의해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에 무게를 두고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에 대한 해소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해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교사, 사서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방법 개선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현장의 교사와 사서교사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 그리고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내실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으로 인해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축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관찰은 참관인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매 수업시간마다 발견되는 특징들을 메모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들 메모 중 교육전문가와 학습자들의 저조한 수행상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요소를 BEM의 6 가지 항목 중 대비되는 것에 포함시켜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설문지의 질문 내용은 크게 6 가지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질문에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질문의 내용은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가? 둘째, 어떠한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장점인가? 셋째, 자신이 본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 넷째, 어떤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으로 생각되는가? 다섯째, 왜 그러한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가? 여섯째,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가능할까? 등과 같은 질문이었다.
제안 방법
Gilbert의 BEM 모형은 <표 3>, <표 5>에서 나타난 것처럼 수행의 원인을 환경적 차원과 인간적 차원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정보(information), 도구(instrument), 동기(motivation)라는 측면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이다. BEM 모형 자체는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저조한 업무수행의 원인을 찾으려는 데 초점을 둔 모형이므로 일부 용어를 본 연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즉, 피고용인(employee)은 교육전문가(교과교사, 사서교사)로 재해석 하였으며 업무는 수업(teaching)으로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이론적 선행연구 분석결과 도출된 도서관활용수업의 이상적인 수행목표를 설정하고 연구대상학교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하기 전후에 교사와 학생에 대한 면담, 설문지, 정보활용능력검사 등을 통해 도서관활용수업의 학습목표와 수행정도를 비교분석하였고 Gilbert의 BEM 모형에 의거 수행목표와 실제 수행간의 격차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Gilbert의 BEM 모형에 의거 6가지 범주로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기법에 의거 저해요인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준거로 우선순위로 정해진 저해요인은 환경적인 차원에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부족, 지원 체제 결여, 수업을 위한 시간 부족 등이었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개인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소양 부족, 동기 부족, 등이었다. 둘째, 우선순위로 정해진 원인들에 대한 가능한 해소 방안을 모두 고안하였다. 셋째, 각 저해 요인에 대하여 도출된 해소 방안들을 수업 운영 수준에서 해결되는 부분인가 하는 실행가능성의 측면과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경제성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ㆍ중등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못하는지 요인을 도출ㆍ분석하여 그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 관련 기존 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선행연구를 토대로 실태 파악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이상적인 수행목표를 산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학교를 대상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공학모형을 적용하여 실제 도서관활용수업의 수행정도를 이상적인 수행목표와 비교분석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다양한 분석기법에 따라 결과를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통해 학교현장의 교사와 사서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을 계획하고 교육의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집된 자료를 6 가지의 범주로 분류함으로써 최적의 수행을 유발하지 못하게 하는 주요 원인을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으로 분류하는 것이 BEM 모형의 주된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Gilbert의 BEM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수행요인을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크게 나누고 내ㆍ외적 요인별로 정보(Information), 도구(Instrument), 동기(Motivation)라는 항목으로 세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수행요인을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인간수행공학의 기본 절차에 따라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는 인간의 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문제점의 원인을 줄여주는 방안으로 해소방안을 고안하는 것을 기본 골자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 학기 동안 연구대상 학교의 도서관에서 도서관활용수업들을 진행한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수업진행상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저해요인을 추출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고안된 해소방안을 제안하는 것까지의 과정을 다루었다.
설문지의 질문 내용은 크게 6 가지 질문으로 구성하였으며 각 질문에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구체적인 질문의 내용은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가? 둘째, 어떠한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장점인가? 셋째, 자신이 본 수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 넷째, 어떤 점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으로 생각되는가? 다섯째, 왜 그러한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는가? 여섯째,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어떤 것이 가능할까? 등과 같은 질문이었다.
둘째, 우선순위로 정해진 원인들에 대한 가능한 해소 방안을 모두 고안하였다. 셋째, 각 저해 요인에 대하여 도출된 해소 방안들을 수업 운영 수준에서 해결되는 부분인가 하는 실행가능성의 측면과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경제성의 원칙에 바탕을 두고 선정하였다.
이론적 선행연구 분석결과 도출된 도서관활용수업의 이상적인 수행목표를 설정하고 연구대상학교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하기 전후에 교사와 학생에 대한 면담, 설문지, 정보활용능력검사 등을 통해 도서관활용수업의 학습목표와 수행정도를 비교분석하였고 Gilbert의 BEM 모형에 의거 수행목표와 실제 수행간의 격차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결과를 Gilbert의 BEM 모형에 의거 6가지 범주로 수행요인을 분류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분석기법에 의거 저해요인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면담, 설문지, 관찰의 방법을 통하여 나온 도서관활용수업의 문제점, 격차, 즉, 저해 원인 항목들을 BEM의 6가지 항목에 비추어 와 같이 분류항목 요소를 선정하였다.
저조한 수행에 대한 원인 파악을 위한 설문지는 학기 초와 학기의 종반부에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두 차례 진행되었다. 학기 초에 진행한 설문지를 통해서는 교육전문가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선수지식과 사전준비에 관한 자료를 입수하였다.
BEM 모형 자체는 기업이라는 조직에서 저조한 업무수행의 원인을 찾으려는 데 초점을 둔 모형이므로 일부 용어를 본 연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 즉, 피고용인(employee)은 교육전문가(교과교사, 사서교사)로 재해석 하였으며 업무는 수업(teaching)으로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BEM의 각 항목을 중심으로 분석대상은 면담, 설문지, 관찰 등에서 나온 자료들이었다.
첫째, 저해요인 해소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앞 단계에서 밝혀진 저해요인들 중 우선순위를 정하였다. 이 때 우선순위의 판단 준거는 저해요인에 대한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가 지각하는 중요성이었다.
학기 초에 진행한 설문지를 통해서는 교육전문가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선수지식과 사전준비에 관한 자료를 입수하였다. 학기 말에 진행한 설문지를 통해서는 학기 말에 지각하는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의견 및 장애 점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 내용은 <표 4>와 같다.
대상 데이터
즉, 피고용인(employee)은 교육전문가(교과교사, 사서교사)로 재해석 하였으며 업무는 수업(teaching)으로 적용하여 사용하였다. BEM의 각 항목을 중심으로 분석대상은 면담, 설문지, 관찰 등에서 나온 자료들이었다.
면담의 목적은 앞서 시행한 관찰과 설문지에서 지적되고 있는 원인 항목을 재차 확인하고 미진한 원인 해석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위한 것이었다. 면담은 학기 말에 이루어졌는데 그 대상은 연구대상 학교의 교육전문가 가운데 1회 이상 도서관활용수업에 참가한 전체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08학년도 2학기 즉, 2008년 9월 1일부터 12월 24일까지 학교도서관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을 진행한 교과교사를 대상으로 인간수행공학 모형에 따라 실시되었다. 연구대상학교의 분석 기간에 실시된 도서관활용수업의 현황은 <표 2>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도서관활용수업은 경기도 소재 인문계 B고등학교의 학교도서관을 대상으로 하였다. 사서교사가 배치되어 있고 도서관리모델링이 완료된 학교도서관이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한 교육전문가들이 보인 현실적인 수행수준을 기술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용수업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대상이 된 자료는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수업진행에 관한 회의록, 수업전후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등의 학습 결과물들이었다.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수업진행 전후 회의록은 매 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기록한 것이다.
이론/모형
도출된 도서관활용수업의 목표기대치와 실제 수행과의 격차 즉, 문제점을 Gilbert의 BEM 모형을 근거로 도서관활용수업의 저해요인으로 분류하여 본 결과는 과 같다.
해결책 마련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분석기법에는 원인 분석에 사용한 구체적인 범주를 토대로 다양한 항목의 해결책을 구하는 방법과 Mager와 Pipe14)의 수행 분석 흐름표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항목을 분석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지를 질문해보는 전체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수행요인분석에 Gilbert의 BEM 방법을 해결책마련에 사용하였다.
문제점(Gap) 분석은 일반적으로 수업목표로 설정한 교수-학습의 수행 수준(기대치)과 실제 수업현장에서 수행한 성취수행간의 격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여 기술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수행목표와 성취수행간의 격차(문제점)를 기술하기 위하여 Kaufman의 OEM(Organizational Elements Model)31)을 적용하였다. Kaufman의 OEM은 거시적(mega), 일반적(metro), 명세적(micro) 수준으로 나누어 수행목표를 기술하고 각 수준별로 현실의 실행수행과의 격차(문제점)를 기술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도출된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원인 분석 모형 중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모형인 Gilbert의 BEM(behavior engineering model)모형을 이용하였다. Gilbert의 BEM 모형은 <표 3>, <표 5>에서 나타난 것처럼 수행의 원인을 환경적 차원과 인간적 차원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정보(information), 도구(instrument), 동기(motivation)라는 측면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이다.
성능/효과
고등학교 교과목을 학문분류에 의거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로 크게 세 가지 교과군으로 분류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실시한 교과군의 횟수를 조사한 결과 인문사회계열 교과군이 12회로 가장 많았다. 이것은 인문계고등학교라는 특성상 인문사회계열 교과목들이 교육과정에 많이 편성된 영향도 있지만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해 교육적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 교과목이 인문사회계열교과목이기 때문이라는 영향도 있을 것이다.
넷째, 도서관활용수업을 활성화하는데 무엇보다 도서관활용수업을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사서교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서교사의 평가시스템 항목에 도서관활용수업을 사서교사의 평가항목 우선순위에 놓고 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 지원체제가 평가시스템과 함께 갖추어질 필요가 있다.
넷째,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육자적 소양과 열정이다. 강의중심, 교사중심, 입시위주, 과밀학급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도서관활용수업이 활성화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사서교사를 양성하는 대학과 사서교사를 선발하는 임용시험에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심도 있는 평가시스템을 갖추어 교육적 전문 소양과 열정을 겸비한 사서교사를 임용하고 현장 사서교사의 자율연수, 동료연수, 직무연수 등 계속교육을 통한 사서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노력이 아직 미흡하다고 본다.
이것은 인문계고등학교라는 특성상 인문사회계열 교과목들이 교육과정에 많이 편성된 영향도 있지만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해 교육적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 교과목이 인문사회계열교과목이기 때문이라는 영향도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자연계열 교과군이 7회, 예체능계열 교과군이 4회로 학기 중 23회에 걸쳐 학교도서관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이 진행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도서관활용수업의 두 번째 목표인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은 수업 후 교육전문가(사서교사)가 설문 문항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보활용능력을 평가한 항목과 학기 초와 학기 말의 수업 관찰을 통해서 알 수 있었는데 기대치와는 달리 실제로 정보활용능력은 크게 향상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정보활용능력을 10점 만점으로 묻는 설문 결과에 따르면 학습자들은 자신의 정보활용능력 수준을 학기 초에는 평균 5.
둘째,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에 대한 내적 수행요인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지식수준이 낮았고 도서관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과 본인들의 도서관활용수업 진행 능력에 대한 회의적 태도가 원인으로 지목했으며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적정한 보상책이 결여되어 있고 이에 따른 수업에 대한 동기와 기대치가 낮아 도서관활용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겠다는 의지의 결여가 가장 큰 저해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교수학습 효과의 측면에서 교육전문가들은 교수학습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기존에 진행되는 수업 방식 이상의 학업 성취를 보인다. 둘째, 교육전문가들은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둘째, 탐구학습능력, 정보이용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으로 일컬어지는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이다. 교과의 학습목표의 달성과 함께 정보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학습목표, 즉,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추구하고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목표일 것이다.
첫째, 외적 수행요인은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가 제공되지 않았다는 점과 교과내용에 대한 강조인지 도서관활용에 대한 강조인지에 대한 혼돈이 발생하였고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전문지식의 부재로 인한 도서관활용수업 전반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였고 특히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수-학습전략 등에 대한 안내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안내나 연수의 부족으로 수업방법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였고 기존 수업방식보다 학습자들이 보다 많은 수업소요시간이 필요한데 따른 시간 부족으로 도서관활용수업에 충실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
첫째, 교과목의 교수학습목표에 대한 효율적인 목표의 달성이다. 기존의 강의식 위주의 교육방법은 급변하는 정보사회의 교육방법으로 알맞지 않다.
이상의 과정을 통하여 본 연구의 사례에서 도서관활용수업을 진행하는 교육전문가(교과교사, 사서교사)들이 가지는 수행상의 문제점을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도서관활용수업이라는 팀티칭을 위한 수업 내용의 기획과 실행 방법에 대한 이해도가 비교적 낮았다. 둘째, 도서관활용수업을 수강하는 학습자에게 기대하는 학습자의 정보활용능력 향상이 가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도서관활용수업에서 가지고 있는 수행목표(학습목표)를 교수학습 효과 증진과 정보활용능력신장이라는 큰 두 측면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대상이 된 도서관활용수업을 수행하는 교육전문가에게 기대되는 수행목표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학습 효과의 측면에서 교육전문가들은 교수학습 내용을 학습자들에게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기존에 진행되는 수업 방식 이상의 학업 성취를 보인다. 둘째, 교육전문가들은 도서관활용수업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정보활용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이해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 제공과 도서관활용수업의 학습목표를 정확하게 진술한다.
첫째, 도서관활용수업의 효과성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에게 도서관활용수업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수행수준을 명시적으로 제시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학습에서 학습목표의 설정 또는 학습목표에 대한 인식이 학습의 효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지적한 연구들과 맥을 같이 하는 부분이다.
첫째, 외적 수행요인은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가 제공되지 않았다는 점과 교과내용에 대한 강조인지 도서관활용에 대한 강조인지에 대한 혼돈이 발생하였고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전문지식의 부재로 인한 도서관활용수업 전반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였고 특히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교수-학습전략 등에 대한 안내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안내나 연수의 부족으로 수업방법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하였고 기존 수업방식보다 학습자들이 보다 많은 수업소요시간이 필요한데 따른 시간 부족으로 도서관활용수업에 충실하지 못한 점이 있었다.
후속연구
넷째, 교육자(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도서관활용수업의 원리 및 수업전개 방법 미숙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서관활용수업 운영전략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학교자체연수나 직무교육에 추가하여야 하며 도서관활용수업과 관련한 수업자료를 웹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육자(교과교사와 사서교사)의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동기 결여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한 수업전 충분한 동기부여 자료를 제공하고 학교장의 학교도서관과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교장, 교감 등 학교 관리자들의 직무연수시 학교도서관과 도서관활용수업에 대한 연수가 보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ㆍ중등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이 어떠한 저해요인에 의해 활성화되지 못하는지 요인을 도출ㆍ분석하여 그 해소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로 첫째, 도서관활용수업방법의 실증적 개선을 위한 평가 분석의 모형을 인간수행공학모형을 기반으로 연구자가 재구성하였으며 둘째, 도서관활용수업 관련 기존 연구들에 대한 이론적 선행연구를 토대로 실태 파악과 도서관활용수업의 이상적인 수행목표를 산출하였으며 셋째, 실제 연구학교를 대상으로 재구성된 인간수행공학모형을 적용하여 실제 도서관활용수업의 수행정도를 이상적인 수행목표와 비교분석하여 도서관활용수업을 저해하는 요인을 도출하고 다양한 분석기법에 따라 결과를 분류하여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제시된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의 해소방안을 통해 학교현장의 교사와 사서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을 계획하고 교육의 실제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연구자는 학교도서관에 사서교사가 배치되어야 하는 명분을 학교도서관과 사서교사와의 협력에 의해 도서관활용수업의 활성화에 무게를 두고 도서관활용수업 저해요인에 대한 해소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해 교육행정가, 교육전문가(교사, 사서교사)들이 도서관활용수업의 방법 개선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현장의 교사와 사서교사를 지원하는 시스템 개발, 그리고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내실 있는 도서관활용수업으로 인해 학교도서관이 교육의 중심축으로서 그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
셋째, 교과 내용에 대한 교수학습을 지원하면서 도서관 정보활용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도서관활용수업계획서에 교과내용에 대한 학습과 도서관 정보활용능력 함양을 위한 적절한 예비과제와 수업 후 과제를 교육전문가(교과교사와 사서교사)가 협의하여 개발하고 이와 같은 과제를 수행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평가할 수 있는 웹기반 도서관 커뮤니티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두 가지로 정리하면?
첫째, 교과목의 교수학습목표에 대한 효율적인 목표의 달성이다. 기존의 강의식 위주의 교육방법은 급변하는 정보사회의 교육방법으로 알맞지 않다. 강의식 교육방법에 발표와 탐구학습방법 등을 가미하여 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참여와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에 역점을 두는 교수학습방법의 전환이 요구된다. 여기서 학교도서관을 학습의 매개물로 보고 다양한 학습 자료를 통해 발표와 탐구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교과목의 교수학습목표를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탐구학습능력, 정보이용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으로 일컬어지는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이다. 교과의 학습목표의 달성과 함께 정보문제해결능력에 대한 학습목표, 즉, 정보활용능력의 신장은 지식정보사회에서 추구하고 있는 바람직한 교수학습 목표일 것이다. 결국 교과목의 학습목표달성과 아울러 정보활용능력을 배양시키는 교육방법이야 말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본다.
도서관활용수업은 어떠한 교육 활동이며, 어떤 수업의 형태라고 볼 수 있는가?
학교도서관이 학교 교육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들 가운데 하나는 도서관활용 수업을 통한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수행이라고 볼 수 있다. 도서관활용수업은 교과목의 교과내용과 도서관자료 및 시설을 융합하여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며 사서교사가 교과교사를 도와 교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업의 기획에서부터 평가에 이르기까지 서로 협력하는 수업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인간수행공학이란 무엇인가?
인간수행공학(HPT: Human Performance Technology)은 국제수행개선기구(International Society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SPI)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행개선모형이다. 인간수행 공학에는 조직 내의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검증된 다양한 모형, 기법, 적용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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