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8, 2009년, pp.951 - 962
Examining research papers and other texts on the subject, this study summarizes previous studies, with focus on circulation as a subtopic of Earth Systems Education. In relation to the Earth Systems unit included in the revised 10th-grade science textbook, this study explains the meaning of Earth S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ayer et al가 역설한 것은? | 우리의 행성 지구에 초점을 맞추어 학교 과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역설하였던 Mayer et al.(1992) 은 지구계 교육(Earth Systems Education)을 지구 과학 교육과정으로 가르쳐야 할 뿐만 아니라 미국의 과학 교육과정 K-12의 전체적인 구성과 조직에 있어서 지구계 과학(Earth System Science)을 개념의 기반으로 재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
지구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8가지 능력은? | 능력 1.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시스템 내의 과정을 확인하는 능력 능력 2. 시스템의 구성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는 능력 능력 3. 관계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과정을 조직하는 능력 능력 4. 일반화 하는 능력 능력 5. 시스템 내의 동적 관계를 확인하는 능력 능력 6. 시스템의 숨겨진 부분을 이해하는 능력 능력 7. 시스템의 순환성을 이해하는 능력 능력 8. 일시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회상과 예상 | |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과 오존 구멍에 대한 이슈는 어떤 요인인가? |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과 오존 구멍에 대한 이슈는 우리가 지구계를 친근하게 느끼게 했을 뿐 아니라(Ben Zvi Assaraf, Orion, 2005b), 지구 환경 문제가 사회와 국가 차원의 쟁점을 넘어 일상생활 속에서 개인의 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요인이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과 영향력의 증대는 과학교육을 통해 지구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여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여 Mayer(1995)는 학교 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지구계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발달시켜야 함을 주장하였고, Ben Zvi Assaraf, Orion(2005b)은 학교 과학교육의 주목표를 환경적 소양(environmental literacy)의 발달로 두고 학생들에게 지구 환경 문제를 보다 전체론적 이해를 통해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교육과학기술부 (2007). 제7차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및 해설
김경렬, 김동희, 김혜영, 박창범, 전종갑, 조문섭 (2003). 지구시스템의 이해. 서울: 박학사
김상달, 정진우, 국동식, 권치순, 이문원, 김희수,김순식, 김종희, 박영신, 신동희, 이기영, 이양락, 이용섭, 주국영, 최성봉 (200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교육과학사
김찬종, 구자옥, 김경진, 김상달, 김종희, 김희수,명전옥, 박영신, 박정웅, 신동희, 신명경, 오필석, 이기영, 이양락, 이은아, 이효녕, 정진우, 정철, 최승언(2008). 지구과학 교재 연구 및 지도. 서울: 자유아카데미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한홍열,박용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천재교육
박수인, 권석민, 김인수, 신홍렬, 안건상 (2008). 지구 시스템 과학. 서울: 교육과학사
신동희, 이양락, 이기영, 이은아, 이규석 (2005). 지구 환경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지구과학 교육과정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39-259
우종옥, 정진우, 위수민, 임청환, 홍성일, 이석형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교학사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대한교과서(주)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금성출판사
이효녕, Fortner, R. W., Mayer, V. J. (2004). 지구시스템교육: 한국의 통합 과학교육과정 구성. 중등교육연구, 52(1), 397-426
정진우, 우종옥, 김찬종, 임청환, 이연우, 소원주, 정남식, 이경훈, 이항로, 홍성일, 윤선진, 정철, 박진홍 (1999). 지구과학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허창회, 박병훈, 정성표, 김병국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Ⅰ. (주)지학사
Mayer, V. J., 남정희, 이효녕 (2007). 통합과학의 이해: 지구 시스템적 접근. 서울: 자유아카데미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Ben-Zvi-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Boschhuizen, R., & Brinkman. F. G. (1995). The concept of cycle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2), 147-158
Chang, C. Y. (2005). Taiwanese Science, Life Technology Curriculum Standards, Earth Systems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5), 625-638
Clark, I. F., & Carpenter, J. R. (2006).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of a standards-based earth systems education course for middle school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72-282
Johnson, D. R. (2006). Earth System Science: A model for teaching science as state, process, understanding?.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202-207
Johnson, D. R., Ruzek, M., & Kalb, M. (1997). What is Earth System Science?.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88-691
Johnson D. R., Ruzek, M., & Kalb, M. (2000). Earth System Science, the internet.Computers & Geosciences, 26(6), 669-676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2), 165-170
Kali, Y., Orion, N., & Eylon, S.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65
Lee, H., & Fortner, R. W. (2005). International geoscience educators' perceptions of approaches to K-12 science education for the 21st centu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2), 198-203
Libarkin, J. C., & Kurdziel, J. P. (2006). Ontology, the Teaching of Earth System Scienc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408-413
Mahootian, F. (1997). System thinking, system modeling in the Earth System Science classroom. Geoscience, Remote Sensing, 2, 695-697
Mayer, V. J. (1989). Earth appreciation. The Science Teacher, 56(3), 22-25
Mayer, V. J. (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Mayer, V. J., & Armstrong, R. E. (1990). What every 17 year old should know about planet Earth: The report of a conference of educators, geoscientists. Science Education, 74(2), 155-165
Mayer, V. J., Brown, V. J., Graham, M., & Jax, D. W. (1992). The role of planet Earth in the new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0(1), 66-73
Oeschger, H. (2000). Perspectives on global change science: isotopes in the Earth System, past, present. Quaternary Science Reviews,19(1), 37-44
Pitman, A. J. (2005). On the role of geography in Earth System Science. Geoforum, 36(2), 137-148
Raia, F. (2005). Students' understanding of complex dynamic system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3), 297-308
Sell, K. S., Herbert, B. E., Stuessy, C. L., & Schielack, J. (2006). Supporting student conceptual model development of complex Earth Systems through the use of multiple representations, inquiry.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4(3), 396-407
Sibley, D. F., Anderson, C. W., Heidemann, M., Merrill, J. E., Parker, J. M., & Szymanski, D. W.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Carbon Cycl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Townsend, M., Rule, A. C., Meyer, M. A., & Dockstader, C. J. (2007). Teaching the Nitrogen Cycle, Human Health Interaction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58-168
Young, R., Virmani, J., & Kusek, K. M. (2001). Creative writing, the water cycle. Science Scope, 25(1), 30-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