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경광학과 교양 및 전공기초 교과목에 대한 재학생, 안경사들의 요구 비교
Analysis of Demand for Cultural and Basic Subject in Majoring of Ophthalmic Optic by Students and Opticians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4 no.4 = no.37, 2009년, pp.19 - 26  

김창식 (원광보건대학 안경광학과) ,  류경호 (원광보건대학 안경광학과)

초록

목적: 본 연구는 안경광학과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내 외의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 과정에 대한 요구를 바탕으로 대학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의 개선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다. 방법: 경기도, 경남, 전남, 전북에 소재한 대학의 재학생 507명과 서울시, 대전시, 경기도, 전북에 근무하는 안경사 138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결과: 외국어 과목 요구도는 영어과목이 가장 높았으며 재학생은 영어 과목에 대해 2년제 대학과 3, 4년제 대학 간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고( p<.01), 안경사들은 영어 과목에서 2년제와 3년제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5). 과학 과목 요구도는 생물과목이 가장 높았으며 재학생은 물리와 생물과목에서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5). 전공기초 과목에서 재학생들은 인성과 경영 과목의 요구도에 대해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p<.05), 재학생과 안경사에게 공통적으로 경영 과목의 요구도는 가장 높았으며 인성 과목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01). 결론: 안경광학과 재학생과 안경사들의 경영 과목에 대한 요구도가 높았으므로 이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이와 관련된 과목의 확대와 강화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notify improvements needed in Cultural studies and Basic subjects to make Ophthalmic optic major curriculum qualitatively better, based on demand for cultural studies and basic subjects on and off the campus. Methods: A survey with questionnaires were carried out for bo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안경광학과 학제의 다양성과 창업의 요구가 반영된 안경광학과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이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이를 위해 재학생과 안경사를 대상으로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과정의 과목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학 교양 및 전공기초 교육과정의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안경광학과 2, 3, 4년제 대학 재학생 507명과 안경사 138명을 대상으로 교양 및 전공기초교과목에 대한요구도 조사를 통하여 교양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한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이성호, "교육과정과 평가", 양서원, pp. 1(1985). 

  2. 전성연, "대학의 교육과정과 수업", 학지사, pp. 24-25(1995). 

  3. 정혜령, "해방이후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변화 경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25(1999). 

  4. 홍후조, "4년제 일반 대학의 학부 교육과정의 무제와 과제", 교육과정연구, 22(3):267-295(2004). 

  5. 류경호, "안경광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44-84(2009). 

  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4년 전국고등학교 2,3년의 과학과 선택과목에 대한 이수경향 조사", 제7차 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연구보고서 (2004). 

  7. 이옥진, 정세훈, 신진아, "안경광학과 학생들의 안경원 창업예정도", 한국안광학회지, 13(4):31-36(2008). 

  8. 류경호, 김정희, "2년제 대학 안경광학과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분석", 한국안광학회지, 12(3):65-70(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