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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VOD 서비스 선택의 결정요인 분석
Determinants of IPTV-VOD Services Adoption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6, 2009년, pp.9 - 36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창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동향분석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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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PTV-VOD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히고, 기존 다채널 유료TV와 IPTV-VOD 서비스 간에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VOD 형식으로 제공되는 IPTV-VOD 서비스는 기존의 유료방송서비스와 콘텐츠에 있어서 큰 차별성을 보이고 있지 않으나, IPTV-VOD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IPTV-VOD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양방향 서비스 특성들 -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시청시 중단, 되돌리기, 다시보기 등 - 을 이용하여 이용시간을 스스로 선택하여 기존 유료방송과는 다른 양방향적 특성들을 즐기면서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 케이블/위성 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와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 간에 IPTV를 선택할 확률이 실시간 지상파방송 등 다른 요인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차이가 나타났기 때문에 두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대체성을 가지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competitive media environment,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 has gained appeal because of its essential characteristics, 'Internet and Interactivity'. Our study aims to explore predictors that affect IPTV-VOD adoption within the context of competing media (i.e., existing multi-channel v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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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에는 IPTV라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용자의 성향을 이용하여 IPTV 수용도가 조사되기도 하였으며(Shin, 2007), IPTV와 기존 유료방송매체와의 매력도 및 이용행태 비교를 수행하고 IPTV의 선택요인을 분석하였으나(권호영 김영수, 2008), 이들 연구에서는 IPTV와 기존매체 간의 대체 혹은 보완관계에 대한 조사가 주요한 연구이슈는 아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IPTV-VOD 서비스와 기존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 간의 대체 혹은 보완관계를 분석해봄으로써 향후 IPTV 사업자의 서비스의 시장전략 설정에 실무적인 도움을 제공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IPTV 서비스를 포함한 전반적인 유료방송서비스의 활성화정책 혹은 규제방향을 설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특히, IPTV-VOD와 같은 혁신적 서비스의 경우에는 기존 미디어 채택 이론들을 그대로 적용하기 보다는 해당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을 밝혀내고 이를 활용하여 기존 미디어채택 이론들과 적절히 조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미디어와 비교하여 어떠한 차별적 특성들이 IPTV-VOD의 채택으로 이어지도록 하는가에 대한 탐색적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또한 현재 IPTV-VOD 서비스를 채택한 초기 가입자들은 혁신서비스의 초기 수용자들로 간주할 수 있기 때문에, IPTV-VOD 서비스의 초기가입 및 기업의 사업전략과 관련하여 IPTV의 서비스적 특성에 기반한 채택 요인을 분석하는 작업은 여러 측면에서의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 한편, IPTV-VOD 서비스와 기존 유료방송서비스 간의 대체 및 보완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IPTV-VOD에 가입할 경우, 이전에 이용하던 유료방송을 해지할 것인지의 여부를 질문하였고, 만약 기존의 유료방송을 해지하고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최대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에 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유료방송과 함께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추가로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그밖에 현재 이용하고 있는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주 시청 프로그램, 주 시청시간 등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가 제시하는 이론적 함의는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인 IPTV-VOD 서비스의 채택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들을 탐색적으로 분석해봄으로써 IPTV-VOD 서비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을 밝혀냈다는 것이다. 또한 신규미디어와 기존미디어의 대체 관계를 IPTV-VOD와 기존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해서 적용해봄으로써 IPTV-VOD와 기존 유료방송서비스가 향후 대체관계가 있을 수 있음을 밝혔다는 것이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IPTV-VOD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IPTV-VOD 선택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들의 IPTV 선택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다채널 유료TV와 IPTV-VOD 서비스 간에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최근에는 IPTV라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이용자의 성향을 이용하여 IPTV 수용도가 조사되기도 하였으며(Shin, 2007), IPTV와 기존 유료방송매체와의 매력도 및 이용행태 비교를 수행하고 IPTV의 선택요인을 분석하였으나(권호영 김영수, 2008), 이들 연구에서는 IPTV와 기존매체 간의 대체 혹은 보완관계에 대한 조사가 주요한 연구이슈는 아니었다.
  • 본 연구는 기본적으로 IPTV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나, 설문시점이 IPTV가 폭넓은 가입자기반을 확보하기 이전이어서 실시간 IPTV 서비스 이용자의 샘플을 이용하지 못하고 IPTV-VOD에 대한 설문조사에 기반하고 있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IPTV가 시장에서 활성화되고 서비스가 정착되는 시기가 도래하면 보다 폭넓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여러 종류의 유료방송매체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연구는 현재 국내에 제공되고 있는 IPTV-VOD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IPTV-VOD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용특성 및 서비스 선택 결정요인을 살펴보고, 그 결정요인 모형을 이용하여 IPTV-VOD 서비스가 기존의 유료방송서비스와 대체 혹은 보완관계에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 연구문제 2: IPTV-VOD 서비스는 기존의 다채널 유료방송서비스와 대체 혹은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IPTV-VOD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IPTV-VOD 선택의 결정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들의 IPTV 선택요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존 다채널 유료TV와 IPTV-VOD 서비스 간에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용과 충족이론 또한 뉴미디어에 채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혀내는데 자주 이용되었다. 이용과 충족이론은 주로 뉴미디어에 대한 개인적인 욕구와 동기의 충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Rubin & Rubin, 1985), 기본 가정은 첫째, 미디어 사용에 대한 동기는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는 활용가능성(availability)에 의해 변화되고, 둘째, 미디어의 사용에 따른 효과는 수용자-미디어-사회의 상호작용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셋째, 특정 미디어에 대한 의존은 기능적 대안들(alternatives)의 활용가능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TV시청 시의 이용 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의 방송시간을 파악하고 그 시간에 시청한다”, “특정 프로그램 방송시간을 파악하고 그 시간에 시청하기보다 TV를 켜고 여러 채널을 돌려가며 시청하는 편이다”, “반반이다” 의 보기들 중에 답하도록 하였다. 한편, IPTV-VOD 서비스와 기존 유료방송서비스 간의 대체 및 보완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IPTV-VOD에 가입할 경우, 이전에 이용하던 유료방송을 해지할 것인지의 여부를 질문하였고, 만약 기존의 유료방송을 해지하고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최대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에 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기존의 유료방송과 함께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IPTV-VOD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추가로 얼마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질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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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동안 IPTV의 도입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가? 그동안 IPTV의 도입과 관련한 연구는 주로 규제이슈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IPTV-VOD 서비스에 대해 이용자들이 어떻게 인지하고 있으며, IPTV-VOD와 다른 매체 간 대체 또는 보완관계, IPTV-VOD에 대한 이용자의 선택과 이용 등 IPTV-VOD 서비스에 대한 매체적 속성을 분석한 연구는 극히 최근에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 IPTV-VOD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히고, 기존 다채널 유료TV와 IPTV-VOD 서비스 간에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한 결과로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본 연구는 IPTV-VOD 서비스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밝히고, 기존 다채널 유료TV와 IPTV-VOD 서비스 간에 대체 혹은 보완 관계가 있는지의 여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VOD 형식으로 제공되는 IPTV-VOD 서비스는 기존의 유료방송서비스와 콘텐츠에 있어서 큰 차별성을 보이고 있지 않으나, IPTV-VOD 서비스의 이용자들은 IPTV-VOD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양방향 서비스 특성들 -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시청시 중단, 되돌리기, 다시보기 등 - 을 이용하여 이용시간을 스스로 선택하여 기존 유료방송과는 다른 양방향적 특성들을 즐기면서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미 케이블/위성 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와 가입하지 않은 이용자 간에 IPTV를 선택할 확률이 실시간 지상파방송 등 다른 요인들이 통제된 상태에서 차이가 나타났기 때문에 두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대체성을 가지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로저스로 대표되는 이론은 무엇인가? 로저스(Rogers, 1995)로 대표되는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1)을 기초로 발전된 연구들은 신제품을 초기에 수용하는 구매자 집단의 특성을 설명하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변인, 매체이용과 관련된 변인, 신제품의 기술적 특성, 신제품의 판매가격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많은 연구들은 인구통계학적 변인들 중 교육과 소득수준이 대체로 혁신제품의 수용과 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입증했고(Ettema, 1984; LaRose & Atkin, 1992; Reagan, 1987; Reese, 1988; Scherer, 1989), 연령은 혁신제품의 수용에 부(-)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밝혔다(Ettema, 1984; Lin, 1997; Lupker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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