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리듬연주활동에 따른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Imit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rough Rhythmic Play Activ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을 대상으로 그룹리듬연주활동을 실시하여 모방 능력의 변화를 살펴 본 실험연구로 회당 20~25분씩 주3회, 총 20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사회적 음악 놀이(1-3회기), 유아의 악기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기(4-7회기), 치료사의 악기 연주를 유아가 모방하기(8-18회기), 활동의 복습 및 그룹원이 함께 연주하기(19-20)로 진행되었고 각 회기는 비디오로 녹화돼 연구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연구자 외 두 명의 음악치료사가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그룹리듬연주에 따라 유아의 모방능력이 점차 향상되었고, 둘째, 그룹리듬연주의 난이도에 따라 유아들은 1박 모방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였으며, 셋째, 치료사가 유아의 동작과 연주를 모방했던 3-7회기에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방능력에 급진적인 변화가 나타나 타인인지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모방 능력이 증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그룹리듬연주활동은 유아의 모방능력을 향상시키며, 차후 복잡한 모방능력의 발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을 대상으로 그룹리듬연주활동을 실시하여 모방 능력의 변화를 살펴 본 실험연구로 회당 20~25분씩 주3회, 총 20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사회적 음악 놀이(1-3회기), 유아의 악기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기(4-7회기), 치료사의 악기 연주를 유아가 모방하기(8-18회기), 활동의 복습 및 그룹원이 함께 연주하기(19-20)로 진행되었고 각 회기는 비디오로 녹화돼 연구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연구자 외 두 명의 음악치료사가 검토하였다. 그 결과 첫째, 그룹리듬연주에 따라 유아의 모방능력이 점차 향상되었고, 둘째, 그룹리듬연주의 난이도에 따라 유아들은 1박 모방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였으며, 셋째, 치료사가 유아의 동작과 연주를 모방했던 3-7회기에 대부분의 유아들은 모방능력에 급진적인 변화가 나타나 타인인지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모방 능력이 증진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그룹리듬연주활동은 유아의 모방능력을 향상시키며, 차후 복잡한 모방능력의 발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examine how group rhythmic playing can help enhance imitation skills for 3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ged between 30-50 months. The program was composed of social musical play, the therapist's imitating the way young children played musical instrum...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examine how group rhythmic playing can help enhance imitation skills for 3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ged between 30-50 months. The program was composed of social musical play, the therapist's imitating the way young children played musical instruments, and the young children's imitating the way the therapist played musical instruments. Every session was videotaped, and the researcher and two music therapists checked the videotaped sessions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findings. The case study demonstrat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three young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playing of rhythmic musical instruments showed an increase in imitation behaviors. Second, the infants exhibited the greatest change from 1 beat imita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difficulty of group rhythm musical instrument demonstrated. Third, the most radical change in the infants' ability to imitate appeared in Sessions 3-7 where the therapist imitated the operation and a performance of the infant. In conclusion, the activity of playing rhythmic musical instruments in a group generated improvement in the imit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purpose of this case study is to examine how group rhythmic playing can help enhance imitation skills for 3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ged between 30-50 months. The program was composed of social musical play, the therapist's imitating the way young children played musical instruments, and the young children's imitating the way the therapist played musical instruments. Every session was videotaped, and the researcher and two music therapists checked the videotaped sessions to ensure the reliability of findings. The case study demonstrated the following results. First, the three young children who participated in the playing of rhythmic musical instruments showed an increase in imitation behaviors. Second, the infants exhibited the greatest change from 1 beat imitation according to the degree of difficulty of group rhythm musical instrument demonstrated. Third, the most radical change in the infants' ability to imitate appeared in Sessions 3-7 where the therapist imitated the operation and a performance of the infant. In conclusion, the activity of playing rhythmic musical instruments in a group generated improvement in the imitation ability of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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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본 연구는 음악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들의 주 생활지인 가정과 조기 교육실에서의 변화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론에서 밝힌바 유아들은 음악활동 시간뿐만 아니라 그 외적인 상황에서도 모방능력이 증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의 발달을 위한 중재전략을 찾고자 30-50개월 사이의 발달지체 유아 3명의 그룹과 리듬연주활동을 진행하고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들을 대상으로 리듬연주활동 후 모방 능력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에게 그룹리듬연주 활동을 제공하고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첫째, 그룹 리듬연주에 따른 유아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그룹 리듬연주 활동에서 리듬의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유아의 모방행동을 살피며, 이에 따른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 리듬연주활동 내 모방능력의 변화를 본다. 모방행동은 크게 타인관찰능력과 모방행동의 이해능력 그리고 모방하는 능력으로 구분되어진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그룹리듬연주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모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총 20회기의 세션을 구성하였는데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친밀감 형성 및 모방 활동의 도입단계(1-3회기), 유아의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는 단계(4-7회기), 치료사가 제시하는 리듬연주를 유아가 모방하는 단계(8-18회기), 활동의 복습(19-20회기)으로 진행하였다.
본 활동에서는 리듬연주로 모방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도구로서의 악기는 모방 능력을 위한 중재도구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셋째, 본 연구는 그룹 활동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는 치료사와 유아간의 모방능력의 증진뿐만 아니라 또래간의 모방능력도 증진시키고자 함이었다. 그러나 발달지체유아들은 성인 모방능력보다 또래 모방능력이 더욱 부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또래를 모방하려는 시도는 나타나지 않았다.
첫째, 유아들은 중재 초기인 5-7회기에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이 단계는 치료사가 유아의 활동을 반영했던 회기로 모방을 위한 타인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전체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적은 회기로 계획되어졌는데 유아들이 이 회기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만큼 보다 많은 회기로 계획하였더라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J 장애인복지관에서 조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만 5세 이하의 발달지체 유아 중에서 선별 도구를 통해 발달의 지체가 보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중 생활연령이 30-50개월 사이이며, 발달연령이 14-19개월 사이로 진단된 유아 3명으로 선별하였다. 이는 인지발달을 위한 음악적 중재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가능한 동일한 수준의 대상자를 선별하고자 하였다. 대상자 선별을 위해 한국형 Denver Ⅱ검사와 K-CDI 아동 발달검사, AEPS 인지발달 검사를 사용해 그들의 발달 수준 및 모방을 위한 인지발달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유아기의 발달 특성에 따라 구체적인 도구로서의 악기는 모방 능력을 위한 중재도구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듬연주를 중심으로 진행하고, 본 활동이 시작되기 전 유아의 주의집중을 위해 동작 활동을 포함하였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들은 인지발달의 지연으로 모방능력의 지체가 함께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모방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들의 특성과 수준에 적합한 모방능력 증진활동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그룹 리듬연주에 따라 유아의 모방의 빈도수는 어떤 변화를 보이는가?
3. 그룹 리듬연주활동에서 유아의 모방능력은 회기에 따라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둘째, 유아들의 음악활동내의 변화는 그들의 주 생활지인 조기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로 전이되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조기 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를 함께 측정하였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악기는 유아들의 모방 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먼저 사용된 타악기는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제안 방법
모방 능력 측정은 모방 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이루어졌다. 관찰자간의 신뢰도 확보를 위하여 연구자 외 두 명의 음악치료사와 함께 측정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는데 이때 신뢰도는 일치된 관찰횟수를 일치된 관찰횟수와 불일치된 관찰횟수의 합으로 나누고 100을 곱하여 구하였다.
그룹리듬연주가 진행되는 20회기 동안 유아의 모방 능력 수행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모방 능력 측정은 모방 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이루어졌다.
그룹리듬연주를 위해 첫째, 유아들이 가장 선호하고 모방을 구체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악기를 사용하였으며, 둘째, 선택된 악기는 리듬을 연주할 수 있는 대표적인 리듬악기로 두드리고, 때리고, 문지를 수 있는 탬버린, 버팔로 드럼, 게더링 드럼, 패들드럼, 캐스터네츠 등을 사용하였고, 셋째, 악기는 말렛 등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연주하였으며, 넷째, 음악은 4-8마디의 곡으로 짧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사는 유아들이 쉽게 이해하고 활동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노랫말을 선택하여 반복 제공하였다.
그룹리듬연주를 통해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진행되기 전 본 연구자는 유아들과의 라포 형성을 위해 4주 전부터 8회기 동안 자유놀이시간에 참여하여 유아들과 친밀해 지는 시간 및 개별 모방능력을 관찰하였다.
그룹리듬연주활동의 난이도에 따라 발달지체유아의 모방 능력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전체적으로 1박 모방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고 3박 모방이 가장 적은 변화를 보였다.
대상 유아의 그룹리듬연주를 통한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의 변화는 모방행동의 조작적정의에 따라 매 회기별 모방을 성공한 횟수를 모방활동이 제시된 기회의 횟수로 나누어 100을 곱하는 방식의 백분율로 계산하였다. 그 결과 유아 A는 0%에서 47%로, B는 0%에서 53%로, C는 7%에서 70%로 향상하였다.
이는 인지발달을 위한 음악적 중재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가능한 동일한 수준의 대상자를 선별하고자 하였다. 대상자 선별을 위해 한국형 Denver Ⅱ검사와 K-CDI 아동 발달검사, AEPS 인지발달 검사를 사용해 그들의 발달 수준 및 모방을 위한 인지발달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가 진행되기 전 본 연구자는 유아들과의 라포 형성을 위해 4주 전부터 8회기 동안 자유놀이시간에 참여하여 유아들과 친밀해 지는 시간 및 개별 모방능력을 관찰하였다. 또한 그룹리듬연주가 진행되는 20회기 동안 유아의 모방 능력 수행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매 회기는 비디오로 촬영되었으며, 연구자 외 음악치료사 두 명이 함께 녹화자료를 분석 및 기록하였다.
치료사가 악기를 제시한 후 유아의 모방행동이 3~5초 이내에 이루어질 때 모방행동을 성공하였다고 본다. 또한 모방행동의 측정 시간은 매 회기의 도입과 마무리 부분을 제외한 본 활동에서 모방활동이 직접적으로 이루어진 Ⅱ단계의 10~15분 동안 측정되었다.
매 회기는 비디오로 촬영되었으며, 연구자 외 음악치료사 두 명이 함께 녹화자료를 분석 및 기록하였다. 또한 오차의 범위를 줄이기 위하여 관찰자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신뢰도는 일치된 관찰 횟수를 일치된 횟수와 불일치된 관찰횟수의 합으로 나누어 100을 곱하여 측정하였고 그 결과 93.
또한 그룹리듬연주가 진행되는 20회기 동안 유아의 모방 능력 수행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매 회기는 비디오로 촬영되었으며, 연구자 외 음악치료사 두 명이 함께 녹화자료를 분석 및 기록하였다. 또한 오차의 범위를 줄이기 위하여 관찰자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모방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본 연구자 외 음악치료사 2명과 함께 매회기 녹화된 비디오를 분석하여 측정하며, 이때 모방 행동의 정도는 유아가 모방에 성공한 횟수를 치료사가 제시한 횟수로 나누어 100을 곱하는 방식으로 구한다.
그룹리듬연주를 통해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가 진행되기 전 본 연구자는 유아들과의 라포 형성을 위해 4주 전부터 8회기 동안 자유놀이시간에 참여하여 유아들과 친밀해 지는 시간 및 개별 모방능력을 관찰하였다. 또한 그룹리듬연주가 진행되는 20회기 동안 유아의 모방 능력 수행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둘째, 유아들의 음악활동내의 변화는 그들의 주 생활지인 조기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로 전이되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조기 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를 함께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과 함께 조기 교육실의 자유놀이 시간에는 특수교사 두 명의 보고를 받았으며, 가정에서의 모습은 부모의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다.
음악활동은 9월 1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총 20회 실시하고 주 3회 그룹 세션으로 진행하였으며 발달지체 유아들의 짧은 주의집중능력과 흥미 유지 시간을 고려하여 회당 20~25분간 실시하였다. 매 회기는 오전 중 조기교육실에서 이루어졌으며, 그룹 유아들의 상황에 따라 융통성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J장애인 복지관 조기교육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치료사와 유아간의 라포 형성을 위하여 2008년 8월 11일부터 9월 8일까지 총 8회 정도 본 연구자가 관찰자로 참여하였다. 이 기간 동안 연구자는 비지시적 참여자로 자유놀이에 참여하였으며, 관찰기간동안 모방능력의 발달 정도를 관찰하였다.
그룹 리듬연주는 1박 모방에서 2박과 3박 모방으로 난이도가 점차 증가하였으며, 모방 행동의 조작적 정의에 따라 난이도별로 유아의 모방 행동을 측정하였다. 이때 양적인 데이터로 살펴보기 어려운 타인관찰 능력과 같은 작은 행동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세션 별 유아의 모방 행동 과정을 기술하였다.
이는 유아로 하여금 치료사가 자신의 활동을 모방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이때 치료사는 유아의 동작을 모방하다가 유아의 연주 모방을 확장하여 5회 정도 모방 행동을 위한 모델링을 제시해 본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그룹리듬연주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모방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총 20회기의 세션을 구성하였는데 프로그램은 총 네 단계로 나누어 친밀감 형성 및 모방 활동의 도입단계(1-3회기), 유아의 연주를 치료사가 모방하는 단계(4-7회기), 치료사가 제시하는 리듬연주를 유아가 모방하는 단계(8-18회기), 활동의 복습(19-20회기)으로 진행하였다.
이에 Ⅰ단계의 3회기 동안 다른 사람과 함께 음악 안에서 서로를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 활동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타인 인식 및 유아와 치료사, 또래와 유아 간에 서로를 인식하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중재가 시작되기 4주전부터 자유놀이 상황에 본 연구자가 참여하여 라포 형성을 시도하였기에 연구가 시작된 후의 라포 형성 기간은 총 3회기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발달지체유아에게 그룹리듬연주 활동을 제공하고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첫째, 그룹 리듬연주에 따른 유아 모방능력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그룹 리듬연주 활동에서 리듬의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유아의 모방행동을 살피며, 이에 따른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치료사가 제시하는 강화는 언어적 강화인 “그래” 혹은 “잘했어”와 사회적 강화인 “눈을 마주치고 웃어주기” 혹은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이기”가 사용되었고 모방 행동을 성공한 후 즉시 제공하였다.
8-18회기에는 유아가 4-7회기를 통한 상호인식능력을 이해하였음을 전제하에 치료사 모델링을 유아가 모방하도록 전환한다. 치료사는 한 회기 내에 1박, 2박, 3박의 리듬연주를 제시하며, 리듬마다 연속적으로 5회 제시한 후 다음의 리듬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는 조기 교육실과, 가정에서의 변화를 함께 측정하였다. 프로그램의 진행과 함께 조기 교육실의 자유놀이 시간에는 특수교사 두 명의 보고를 받았으며, 가정에서의 모습은 부모의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다.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은 교사의 행위를 관찰하고, 주의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으며, 인사하기, 손 흔들기, 박수 치기 등의 동작 모방이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J장애인 복지관 조기교육실에서 이루어졌으며, 치료사와 유아간의 라포 형성을 위하여 2008년 8월 11일부터 9월 8일까지 총 8회 정도 본 연구자가 관찰자로 참여하였다. 이 기간 동안 연구자는 비지시적 참여자로 자유놀이에 참여하였으며, 관찰기간동안 모방능력의 발달 정도를 관찰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J 장애인복지관에서 조기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만 5세 이하의 발달지체 유아 중에서 선별 도구를 통해 발달의 지체가 보이는 유아를 대상으로 발달 검사를 실시하였는데 그 중 생활연령이 30-50개월 사이이며, 발달연령이 14-19개월 사이로 진단된 유아 3명으로 선별하였다. 이는 인지발달을 위한 음악적 중재의 효과를 밝히기 위해 가능한 동일한 수준의 대상자를 선별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유아 A는 0%에서 47%로, B는 0%에서 53%로, C는 7%에서 70%로 향상하였다. 3명의 평균 모방 능력의 발달도를 보면 A는 47%, B는 53%, C는 63% 향상을 보였다. 특히 3-5회기 사이에 3명의 유아 모두 급작스러운 모방 능력의 향상을 보였다.
둘째, 본 연구는 음악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유아들의 주 생활지인 가정과 조기 교육실에서의 변화도 함께 살펴보고자 하였다. 결론에서 밝힌바 유아들은 음악활동 시간뿐만 아니라 그 외적인 상황에서도 모방능력이 증가하였다.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그들의 부모와 함께 보내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모방능력의 증가는 가장 일반화된 변화일 것이다.
대상 유아의 그룹리듬연주를 통한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의 변화는 모방행동의 조작적정의에 따라 매 회기별 모방을 성공한 횟수를 모방활동이 제시된 기회의 횟수로 나누어 100을 곱하는 방식의 백분율로 계산하였다. 그 결과 유아 A는 0%에서 47%로, B는 0%에서 53%로, C는 7%에서 70%로 향상하였다. 3명의 평균 모방 능력의 발달도를 보면 A는 47%, B는 53%, C는 63% 향상을 보였다.
넷째, 유아들의 회기별 변화를 관찰해 보면 치료사나 또래를 주도적으로 관찰하고, 상대방의 사회적 시도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횟수가 증가하였던 것으로 보아 사회성의 발달이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의 미소 짓기 등의 표정의 변화 및 큰 소리로 웃는 등의 모습은 정서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치료사는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였는데 유아들의 활동에 따른 사회적, 언어적 보상의 제공, 5~10초 이후의 신체적 도움 제공 이외에 치료 후반기로 갈수록 연주 순서를 랜덤으로 제공하여 집중력을 유지하고, 노래의 강세나 악센트를 변화시켜 유아들이 보다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러한 치료사의 외적인 치료 기술도 유아들의 모방 능력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둘째, 음악의 길이는 4~8마디의 곡이였으며, 가사는 활동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 유아 A와 B는 노래의 2~3마디까지 집중할 수 있었고, C는 4~8마디까지 집중할 수 있었다.
회기가 거듭할수록 치료사의 모델링을 관찰하거나 연주의 참여시간이 길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여러 활동 중에 자신이 모방할 동작이나, 악기 연주, 말소리 등 스스로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기 시작하였고, 나아가 난이도가 증가함에 따른 모방활동도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로써 인지 능력의 향상이 이루어졌음을 추측해볼 수 있겠다.
먼저 사용된 타악기는 쉽게 연주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말렛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연주하게 하였는데 이는 유아들이 탐색하기 위해 악기를 만지는 활동에서 두드려 연주하는 활동으로 쉽게 전이되어 나타날 수 있었다. 또한 유아시기에는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는 장난감을 선호하는데 악기는 청감각적, 시감각적인 자극 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 유아의 흥미와 참여를 도와 모방능력의 증가를 가져왔다.
셋째, 리듬 모방활동은 유아의 주의집중능력, 선택적 주의력, 모방활동의 증가로 인지능력의 향상을 가져왔다. 회기가 거듭할수록 치료사의 모델링을 관찰하거나 연주의 참여시간이 길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제시된 리듬은 한 박에서 세 박으로 확장되어졌다. 발달지체유아들은 모방해야 할 상대방의 행위에 집중하기 어렵고, 또한 자신이 모방해야 할 행동을 알게 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또한 오차의 범위를 줄이기 위하여 관찰자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신뢰도는 일치된 관찰 횟수를 일치된 횟수와 불일치된 관찰횟수의 합으로 나누어 100을 곱하여 측정하였고 그 결과 93.7%로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나타내었다.
프로그램의 진행과 함께 조기 교육실의 자유놀이 시간에는 특수교사 두 명의 보고를 받았으며, 가정에서의 모습은 부모의 설문지를 통해 확인하였다.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은 교사의 행위를 관찰하고, 주의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졌으며, 인사하기, 손 흔들기, 박수 치기 등의 동작 모방이 나타났다. 가정에서는 부모의 행위를 모방하거나 말소리를 모방하여 단어를 산출하기, 소리를 즐겨내기 등의 모습이 나타났다.
그룹리듬연주활동의 난이도에 따라 발달지체유아의 모방 능력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전체적으로 1박 모방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고 3박 모방이 가장 적은 변화를 보였다. 또한 모든 난이도에서 C 유아가 가장 높은 변화를 보였다.
첫째, 유아들은 1-3회기 내내 대부분 무표정으로 참여하였다. 그런데 점차 모방능력이 향상되며 치료사가 악기를 제시하려고 하면 5-7회기에는 유아들이 미소를 짓기 시작하였으며 12회기 이후부터는 큰 소리로 웃기, 양팔을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박수를 치며 악기연주를 기대하는 등의 모습이 보였다.
첫째, 유아들은 중재 초기인 5-7회기에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이 단계는 치료사가 유아의 활동을 반영했던 회기로 모방을 위한 타인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후속연구
유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그들의 부모와 함께 보내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모방능력의 증가는 가장 일반화된 변화일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부모의 보고로 사용하였던 설문지의 신뢰도 부족과, 자유놀이상황에서 악기를 장난감으로 대체하여 측정하는 과정에서의 타당성 부족으로 그 전이도를 밝히지 못하였다. 그러나 음악활동에 따른 전이도의 영향을 밝히고자 함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이는 또래를 인식 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모방의 시작활동으로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성인 모방능력이 충분히 발달한 후 활동의 구조화를 통해 또래 간 모방활동을 계획하는 것도 의미 있겠다. 이때 발달지체 유아는 또래에 대한 관찰능력이 부족하고, 대처방법을 몰라 상대의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할 수 있다.
각각의 자극적 요소는 모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 매체로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 악기는 시각적, 청각적 자극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매체가 될 수 있다. 악기는 구체적 사물로 존재하기에 시각적 자극으로 제공되며, 악기의 소리는 청각적 자극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유아들은 악기를 통해 자발적 모방능력을 증진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악기의 형태가 유아의 흥미를 유도하고, 즉각적인 소리의 반응으로 주의력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다.
전체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적은 회기로 계획되어졌는데 유아들이 이 회기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보인만큼 보다 많은 회기로 계획하였더라면 더 효과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Ⅱ단계만의 독립된 프로그램을 계획하면 좋을 것이다. 이는 모방을 위한 선행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보다 유의미한 모방능력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음악활동에 따른 전이도의 영향을 밝히고자 함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일 것이다. 이에 추후연구에서는 이를 관찰할 수 있는 타당성 및 신뢰성 있는 도구의 개발과, 전이도를 밝히려는 연구적 시도가 나타난다면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음악치료의 효과를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제언이 향후 발달지체유아의 모방능력을 위한 활발한 연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발달지체유아는 개별마다 독특한 특성을 갖기에 각 사례에 따른 접근으로서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유아기 발달의 가소성을 기억하여 조기에 적합한 중재를 계획하고 특히 음악치료를 통한 초기 양질의 환경 구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선천적으로 무엇을 갖고 태어나는가?
인간은 선천적으로 모방의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는 인간의 의식 유무를 떠나 이미 내재된 것으로,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유아기는 어떤 영역이 상호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발달하는가?
모방은 유아기를 중요시하는데 이는 모방의 선천성과 생애 초기의 시기인 유아기의 시기 적절성에 의해 강조된다. 유아기는 신체, 인지, 사회, 성격 등 다양한 영역이 상호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발달한다. 또한 발달의 기본 원리 중 그 기초성과 불가역성에 따라 차후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자리하며, 한번 지나가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시기로 개인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차대한 시기이다.
모방의 경향성을 나타내는 예시는 무엇인가?
이는 인간의 의식 유무를 떠나 이미 내재된 것으로,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고 발달하도록 돕는다. 우리는 옆 사람이 하품을 하는 모습을 관찰하게 되면 특별한 사고과정 없이도 이를 모방해 하품하는 무의식적 모방이 나타난다(박진희, 2007). 또한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의식적으로 주변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또 외부 실제를 향해 조절해 나가며 세상을 배우고 통찰해 나간다(Piaget,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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